[마케팅조사] 화장품 선호도- 이성광고, 감성광고 SPSS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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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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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설문조사 자료
-연구동기/목적/가설활동내용
-본 설문지유형
-spss분석결과
-결론
- 본문내용
-
전설문결과
1. 주로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
-크리니크, 비오템, 라네즈
-저가보다는 중/고가를, 국산보다는 외국브랜드를 선호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화장품 선택 시 주안점
-품질, 피부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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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설문결과 대 다수가 화장품 선택 시 가격보다는 제품의 인지도와 품질, 피부타입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고 응답 하였다. 또한 크리니크과 같은 이성광고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와 감성광고 위주의 라네즈, 감성·이성 광고를 병행하는 비오템의 다양한 범주의 화장품을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동기
대다수의 여성들은 화장품을 사용하며, 요즘에는 수많은 제품들과 넘쳐나는 화장품 광고들 속에서 자신에게 원하는 상품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들은 감성광고와 이성광고 중에 어떠한 방식을 선호 하에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연구목적
화장품 구매 시 감성광고와 이성광고 중 선호도에 어느 광고가 더 높은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밝혀내고자 한다.
연구가설
1. 이성광고가 감성광고보다 화장품구매에 있어서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직간접적인 체험은 감성광고효과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인지도가 높고, 이미지가 좋은 모델을 사용할 경우에는 감성광고가 이성광고보다 화장품 구매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제품종류에 따라서 감성광고와 이성광고의 선호도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예- 실용(기초)성제품의 경우는 이성광고에, 쾌락(색조)성제품의 경우는 감성광고에 더 높은 선호도를 보일 것이다.)
4. 10대 구매자의 경우 주로 이성광고보다는 감성광고에 의한 영향을 더 크게 받을 것이다.
외생변수
-가격, 제품성분, 브랜드, 접근성, 브랜드 네임, 원산지, 제품 디자인, 제품종류, 제품인지도, 직간접적인 체험.
** 연구를 진행하는 중 선호도 이외의 종속변수인 광고호감도, 신뢰도, 분위기, 관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함께 조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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