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감성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감성광고의 정의
2. 감성광고의 조건과 범위
3. 감성광고의 시대적 배경
4. 감성광고의 유형
5. 감성광고의 효과
6. 감성광고의 사례
Ⅲ. 연구 가설 설정
Ⅳ. 연구 조사 방법
1. 연구 조사 대상
2. 조사 도구와 내용
Ⅴ. 연구 결과 분석
1. 설문대상 빈도
2. 광고별 선호도 및 구매도 설문결과
Ⅵ. 결론 및 마케팅 전략
1. 연구결과의 요약
2. 마케팅 전략 방안 제시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1세기 현대 사회는 정보화․기술 혁신 그리고 경제의 범 세계화현상의 가속화로 인하여 다양한 미디어의 변화와 정보통신 발달을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브랜드 및 상품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광고의 수단과 범위 또한 상당히 넓어졌다. 이러한 뉴미디어 시대에서 광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이유는 이미 제품이 가지고 있는 품질이나 기술력은 비슷한 수준에 왔고, 소비자들은 더 이상 제품자체의 차별화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새로운 가치인 감성 코드를 자극하는 광고가 나오면서 사람들에게 한 차원 높은 수준의 호소력을 발산하고 있다. 감성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정보 전달보다는 감성적인 접근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으로 어필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감성 광고는 주로 이성에 호소하는 광고에 대응하는 의미로 불리고 있다.
감성광고의 소구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에 따르면
가. 영상매체광고분야는 언어적 기호의 영향보다는 영상 ․ 색상에 의한 조형적 기호와 음향의 영향이 소비자에게 강한 자극을 주고 있으며, 감성소구에 대한 반응은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형성 뿐 만 아니라 적극적인 구매현상에 까지 나타나고 있다.
나. 소비자는 이성소구의 광고보다는 감성소구의 광고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또, 감성소구 광고에 대한 기억(인지도)은 이성소구 광고의 경우 보다 높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다.
- 참고문헌
-
1. 사이트
가. 국회도서관 - http://www.nanet.go.kr
나.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rg
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http://www.riss.kr
2. 논문
가. 감성마케팅으로 인한 TV광고 변천 연구 - 강원대학교 석사논문(이경미)
나. 뉴 미디어 시대의 감성광고 트렌드에 관한 연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논문(최재호)
다. 방송광고를 통한 감성마케팅의 사례 연구 - 전남대학교석사논문(남솔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