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학습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배경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3. ★ 구성주의 학습 모형과 특징 ★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교수-학습방법(사례)
5.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장, 단점
6. 왜 구성주의 학습 이론이 현실에서 필요한 것이어야 하는가? (의견)
본문내용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배경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출현은 기존의 행동주의에 기초한 객관주의 적 입장의 수업 설계가 많은 제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부각된 학습이론으로서 기존 패러다임인 객관주의에 대한 대응패러다임인 것이다. -1)
오늘날인 21세기는 그야말로 정보화사회, 무한경쟁 사회로 대변된다. 오늘날은 지식이 매일 엄청나게 쏟아져 나오는, 지식정보사회이다. 정보화사회는 무엇보다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력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분석,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요구한다. 게다가 이 엄청나게 쏟아지는 지식의 양을 교사가 학생에게 일일이 가르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렇듯 새로운 시대에는 변화하는 환경과 이에 따른 사회적 요구 충족을 위한 새로운 교육이론이 필요하다.
구성주의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의해 대두된 새로운 교육(학습)이론이다. 구성주의에서 학생들은 자기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야 하며 교사는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만드는 방법과 그들과 서로 관련된 정보를 만들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제를 발견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그리고 학습 전략을 알고 적극적으로 적용시키는 방법을 가르쳐야한다. 구성주의는 기존의 산업화시대를 지배했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는 대안적 인식론으로 주목받고 있다. 교수-학습 영역에서도, 객관주의 패러다임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한 대안으로서 구성주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3)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구성주의는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유연성, 문제 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들을 기르고 좀 더 인본주의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에게 많은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며 그들의 목소리와 요구,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학습이론이다. -2)
학습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가 갖는 가장 큰 의미는 교사 중심적 교수와 대비되는 입장으로서의 학습자 중심적 학습환경의 조성에 있다.
수업방법론으로서의 수업이론이 아닌 교육적 패러다임으로서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우선 지식을 보는 관점이 기존의 객관주의와 다르다. 즉, 지식은 인간의 개별적 인지작용의 결과로서 학습자들에게 매우 '개별적이며, 지속적으로' 구성과 재구성을 반복하면서 변화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자기 규율적 이고 자기 조직적이며, 자율적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학습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사고와 그룹간 대화를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행함으로써 자신에 맞는 실재의 학습결과를 갖게 되는 것이다.
결국 구성주의 적인 학교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학습자의 위치를 '객체/대상'에서 '주체'로 바꾸고, 교사에게 집중되어 있는 교실 수업에서의 절대적 권위를 학습자에게 이양하는 '탈 중심적' 개념이 실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학습자 중심적 학습환경의 구현을 위한 구성주의의 주장은 궁극적으로는 학습자들의 개별적 목소리, 생각, 경험, 지식을 존중하고 기치부여하며, 나아가 그들을 진심으로 신뢰하고 믿어주는 지극히 인본주의적 태도로 요약될 수 있다.
이렇게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현재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담론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화가 지니는 탈 중심화의 시대적 경향성을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되는 학습이론이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보편성과 동질성의 추구라는 세계관에서 벗어나 지금까지 결과적으로 소외되어 왔던 것들에게 관심을 부여함으로써 보편성과
참고문헌
1) http://blog.empas.com/sana20101/4098683
2) http://blog.empas.com/jdyi8589/2423746
3) http://blog.naver.com/vkskwm.do?Redirect=Log&logNo=120007142095
[참고 문헌]
-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여광응 외 6명 공저(2004)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윤공보 외 2명 공저(2003)
-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종문 외 13명 공저(1998)
-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강인애(1997)
4) http://211.57.161.195/pung3/유치원/교육자료3.hwp
5) http://anu.andong.ac.kr/~kcjayeon/data/구성주의.hwp
6) 도덕과의 열린교육을 위한 대화학습과 수업실제 (김종문, 강희명)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