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문제점,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방법,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내실화 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수행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의 원리,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수행평가의 내실화 방안과 제언 분석
- 교육(학교교육)의 실태와 현안,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에 따른 지도법,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과제,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관련 시사점과 제언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 VOD서비스]EBS교육방송의 의의,목표, EBS교육방송 VOD서비스의 정의,유료화,교수학습원리,효과,제언 분석
- 목차
-
Ⅰ.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과 대두배경
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리
Ⅲ.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문제점
Ⅳ.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방법
Ⅴ.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내실화 과제
Ⅵ.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과 대두배경
구성주의는 최근의 교육 개혁 동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지하는 이론적 토대로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접근이다. 구성주의에 의하면, 자기주도학습이란 개인의 학습과 교사의 수업이 결합될 때 적절하게 신장 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으로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지식을 보편적, 객관적, 초월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지식을 상대적이며, 주관적이고 사회 문화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이란 사전에 계획된 보편 타당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사회 문화적인 영향 하에 의미 있는 경험을 구성하는 과정으로 본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관점은 교육에 있어서 급진적 변혁을 촉진하고 있는데,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암기 주입식 학습에서 문제 중심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개별학습에서 행동학습으로, 양적평가에서 질적평가로의 변화가 바로 그에 해당된다.
지식 구성을 이루는 두 요소를 개인적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볼 때, 구성주의는 크게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피아제(Piajet)의 발달 심리를 이론적 기반으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에 의하면 지식이란 생물학적으로 이미 결정 지워진 발달 과정의 틀 안에서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인지적 과정을 통해 구성된다고 보며, 지식의 형성 과정에서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면서, 상대적으로 사회문화적 측면과 역할은 거의 도외시한다. 반면에
-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김희배(1993), 교육공학의 학문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텔레시스 탐색Ⅰ, 구성주의에 기초한 이론적 관점의 재구성, 교육공학연구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형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교육학 연구
조용기(1996),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교육철학, 한국교육철학회
황윤한(1995),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수행평가 특징,등장배경,원리,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의의,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방법,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사례, 사회과교육 수행평가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