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3.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의 이론적 배경
4.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내용
5.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평가/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즉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그것을 왜 가르치는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가르쳤다는 것을 어떻게 알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

※ 교육과정 설계와 구분됨

2.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지루(H.A.Girouxd)의 저서『교육과정과 수업』)


(1)전통주의자

① 보비트(Bobbitt), 타일러(Tyler), 타바(Taba)등
: 1918년 보비트에서 1949년 타일러에 절정을 이룬 교육과정의 흐름

② 특징
   ■ 교육과정 설계의 실천적 절차에 관심 가짐
       ■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중시 (교육과정의 과학화 작업)
       ■ 선형적인 모형으로 구성 : 전통주의자가 제안하는 교육과정 모형은 목표설정 → 내용 → 학습활동 → 평가의 선형적인 과정임. 즉 절차에 따라 순서적으로 아주 매끄럽게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 개발 모형Index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란?Bobbit합리적 모형 – 타일러(Tyler), 타바(Taba)올리바(Oliva)의 모형Walker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Eisner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모형1.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란?교육과정 개발 - 교과의 성격을 규명하고,교육목적을 설정하고,교육내용의 체계를 편성하고,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운영에 대한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학교 교육과정을 개선하기를 원하는 교육실천가들에게도움을 주기 위한 목

  •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모형제출일자 : 2006. 12. 26.목 차목차 2Ⅰ. 서론 3Ⅱ. 본론 3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2) 타바의 교사 참여 교육과정 개발 모형 62.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8(1)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8(2)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Ⅲ. 사례 - 초등학교 통일 교육과정 기본 모형 연구 14Ⅳ. 결론 18Ⅴ. 참고문헌 19Ⅰ. 서론교육과정개발

  • [교육학] Tyler와 Walker 교육과정 비교와 대안학교
  •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과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비교 분석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1) 모형의 기본 성격1) 목표의 우위 : 목표모형은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의 모든 다른 측면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교육과정 모형2) 교육과정 구성 절차를 밝히는 모형: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가 선정되고 이에 따라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절차3) 탈가치 지향적 : 어떤

  • 위커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의 적용
  • 교육과정의 개발은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위계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직접적인 학업성취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오로지 텍스트 위주, 교과서에 명시된 내용을 완벽하게 숙달시키기 위해 최적화되어 있다. 이에 대항하여 실제적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교육과정 개발모형이 제시되었다. 여기서는 기존 교육과정에 대해

  • [평가 보고서]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적 논쟁
  • 교육과정 개발가) 타일러(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타일러(Tyler)는 교육과정이 어떠한 절차에 따라 구성되어야 하며, 그것을 학교교육의 현장에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가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정립에도 노력하였다. 타일러(Tyler)는 교육과정은 계획자가 미리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공헌할 때에만 가치가 있다는 논리하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불변한 단계를 설정하였다.나) 워커(Walker)의 실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