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 아동 훈련프로그램] 주의산만 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의력 결핍

Ⅱ. 주의력 결핍 아동의 진단과정

Ⅲ. 원인과 치료

Ⅳ. 교육적 치료

Ⅴ. 사 례

Ⅵ. 고찰 및 결언

참고자료

훈련 프로그램
본문내용
ǀ.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

1. 정의
과잉행동이란 진단명은 미세 뇌기능 장애라는 용어에서 과잉운동, 반응, 과잉운동을 동반한 주의력 결핍장애, 그리고 최근에는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로 변화되어왔다.
대게 학령기 아동의 3~10%가 과잉행동문제를 나타내고 있으며 흔히 학습장애 아동도 이런 문제를 동반하고 있다.

1) 미세 뇌기능장애 (Minimal Brain Dysfunction : MBD)
미세한 이상이란 기억, 언어, 인지, 집중력 등에 기능상의 문제를 나타내나 뇌 검사를 통해서는 특이한 소견이 발견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중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정서적/문화적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 뇌기능에 미세한 이상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아왔다.

2) 과잉 운동 반응(Hyperkinetic Reaction)
'운동과다, 산만함, 안절부절 못함, 짧은 주의집중'등의 특징을 보이는 소아기 정신장애로 명시되었다.

3) 과잉행동을 수반하는 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Hyperactiviy : ADDH)
산만함과 짧은 주의집중 시간을 일차적인 문제로 보고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수반되는 자애를 ADDH라고 정의하였다. 즉, 집중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모두 나타내는 경우에만 ADDH로 진단하게 하였으며 뇌손상의 증거가 뚜렷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미세 뇌기능 장애'라는 용어의 부적절성이 대두되고 주의 집중력의 기능 저하를 강조하였다.

4) 주의력 결핍 - 과잉 운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vity Disorder : ADHD)
주의 집중문제뿐만 아니라 과잉운동의 요인도 같은 비중의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5) 과잉 운동 장애 (Hyperkinetic Disorder)
운동과 주의력 혼란과 과잉운동 장애로 세분화함으로써 과잉운동과 함께 사회적으로 부적절하고 공격적이며 적대적인 비행을 나타내는 아동을 따로 분류하였다. 이들의 행동 특성이 어떠한 상황에서나 항상 나타나며 어떠한 시간에서도 일관성이 있게 나타날 경우에만 '과잉운동장애'로 진단 내릴 수 있도록 강조하였다.


2. 출현율
참고문헌
임혜숙. 김선 (1996). 주의산만 아동에 대한 이해와 훈련 프로그램

엄예선 (1988). 한국가족과 가족치료

가족치료연구모임역 (1993). 해결중심적 단기 가족치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를 활용한 가정폭력피해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
  • 훈련/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셋째, 서비스를 시행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부족하여 아동의 문제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이 부족하다. 넷째, 학교기관과 사회복지계의 상호이해 부족과 이해관계 갈등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미친다. 즉, 학교기관에서는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가정폭력피해학생을 조기 발견하고 예방하고, 개별사회사업 및 집단사회사업

  • [특수교육]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
  • 아동이나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아동의 교육적 접근은 그 행동 및 시각에 따라 접근방법이 달라져 왔으며 교육모델도 심리 역동적 모델, 심리 교육적 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행동 모델, 생태학적 모델 등이 다양하게 접근되고 있다. 이 중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던 모델은 행동주의 모델에 근거한 외적 관리방법이었다. 대부분의 경우 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어떤 행동에 대해 교사나 부모, 동료와

  • 다운증후군 장애 아동 복지
  • 아동에 관한 중요한 관련법규인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정신박약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장애아, 언어장애아 및 기타 심신장애로 대변하여 특수아동의 개념과 동일하게 보고 있다. 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정서적인 중복장애, 감각기관의 손상, 운동장애, 주의 산만 등의 조건들 때문에 실제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그들의 능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특별한 치료, 교육, 훈련 및 조

  • ADHD 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인 ADHD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에게 그룹치료와 게임놀이치료를 통해 완만한 대인관계 증진 및 자존감을 향상시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은 영위해 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2)목표목표1. ADHD 장애를 지닌 아동이 그룹치료를 통해 완만한 대인관계를 증진시킨다. 세부목표1. 아동 5명으로 구성된 그룹을 만들어 역동적인 그룹 활동을 도모한다.세부목표2. 주1회 2시간동안 지속적인 사회성증진프로그램을 통해 상호작용의

  •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건강문제
  • 산만해짐 →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의 영양실조는 뇌에 명백한 손상을 주어 아동의 지능과 주의 집중력에 영향을 줌(Morgane et al., 1993).▷ 영양실조는 적절한 식단으로 단순하게 치유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 그 해결책은 더 복잡함- 영양실조 아동들은 종종 기운이 없고 게으름, 반응을 보이지 않고 무기력하므로 부모는 점점 발달을 조장하는 경험을 제공하지 않음→ 적절한 식단과 부모 훈련이 조함된 프로그램들이 영양실조를 치료하는 데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