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증후군 장애 아동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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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장애아동의 개념 및 유형
1) 장애아동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유형
Ⅱ. 다운증후군의 정의 및 원인
1) 다운증후군의 정의
2) 다운증후군의 원인
3) 다운증후군의 특성
Ⅲ.설문조사 (대상: 남,여 나이 구분없이 50名)
Ⅳ. 다운증후군의 사례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프로그램)
-시설보고서-
<온달의 집>(http://wwwdalhome.or.kr/ )
Ⅴ. 다운증후군 아동 발달의 문제점과 그에 필요한 조기교육 과제
1) 다운증후군 아동을 기를때
2) 다운증후군 아동의 조기교육 과제
Ⅵ. 결론
Ⅶ.기타
신문기사
영화소개
Q&A
Ⅰ, 장애아동의 개념 및 유형
1)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이라 함은 법적으로 규정하는 경우처럼 “18세기 미만인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 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위치로 보아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여받고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 개념은 장애아동에 관한 중요한 관련법규인 특수교육진흥법에 명시되어 있듯이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정신박약아, 지체부자유아, 정신장애아, 언어장애아 및 기타 심신장애로 대변하여 특수아동의 개념과 동일하게 보고 있다. 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정서적인 중복장애, 감각기관의 손상, 운동장애, 주의 산만 등의 조건들 때문에 실제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그들의 능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특별한 치료, 교육, 훈련 및 조치를 필요로 한다.
2) 장애아동의 유형
① 신체장애아동
㉠ 시각장애 - 한쪽 혹은 양쪽 눈의 시력이 1.0 이하 혹은 시야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시각기능의 장애에 의하여 사회생활에 지장을 가져오고 있는 상태
* 시력장애 - 시야의 장애(맹인), 광각(光覺) 및 색각(色覺)의 장애
㉡ 청각장애- 두 귀의 청력이 손실이 60dB 이상 혹은 평형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청각수용기나 그 신경경로의 기능상의 장애에 의한 청력장애
* 청력장애는 청력손실의 정도에 따라 난청(難聽:輕度中等度高度)과 귀머거리로 분류
분류상으로는 언어장애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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