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높임법의 변천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차 례 -
Ⅰ. 들머리
Ⅱ. 고대국어의 높임법
1. 주체높임법
2.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Ⅲ. 중세국어의 높임법
1. 주체높임법
2.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Ⅳ. 근대국어의 높임법
1. 주체높임법
2. 객체높임법
3. 상대높임법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들머리
말을 할 때에 화자가 청자를, 또는 화자가 문장 안에서의 주체와 객체를 언어 외적인 요인에 의해 높일 것인가, 높이지 않을 것인가, 낮출 것인가를 결정하고, 그 정도 또한 적절히 조절하여야 한다. 이처럼 화자가 말이 이루어지는 데 관여되는 사람에 관하여 적절한 높낮이 정도를 표현하는 것을 높임법이라 한다.
우리말에는 다른 나라의 말에 비해서 이러한 높임법이 발달해 있다. 우리말에서 높임법이 발달한 것은 역사적으로 상당한 시기까지 소급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중세국어 시기의 높임법은 많은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사용되어졌음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이전의 시기도 비록 문자체계는 없었지만 차자표기로 기록된 향가 문헌 자료들을 통해 높임법이 실현되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향가를 바탕으로 고대 국어 시대의 높임법을 생각해 보고, 중세, 근대로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떻게 그 모습을 달리해 왔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인학습이론] 전환학습
- 하성란의 `곰팡이꽃` 작품분석
- 하성란 작가의 곰팡이 꽃 발표 계획서 소설 속에 핀 묘사라는 꽃
- 공중보건학 역사 고대 중세 근대 현대
- 브라이언 와일드스미스의 그림책 분석
- 고등학교 3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지도 안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 수업 지도안 스승의 날선생님께 편지 쓰기
- 다문화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김치를 직접 담가 볼 수 있다
- 만5세 (7세)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5명 분량 (일상생활,놀이활동 / 평가인증 통과)
- [한국어 초급및 중급] 강의참관일지 4회 (1급 문법/1급 듣기/3급 말하기/4급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