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성공사례] 국제경영]스타벅스 성공사례 한글+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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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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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 the selection of the company : Starbucks
2. Company Overview
- History and products
- Key success factors
3. the Early Stage : sustaining Starbucks core-characteristics “true product’ building
- self-sufficient value chain
4. the Mature Stage : expansion with depth and density
- Product expansion strategy
- Maximum exposure strategy
- International joint-venture strategy
5. Reasons for the Strategic Changes
- Maturing market and product life cycle
- Severe competition
6. Strategy-Structure Coordination
7. Problems at hand
8. Conclusion
- 본문내용
-
1. In the selection of the company : Starbucks
1999년 7월 27일 Starbucks Korea의 첫번째 지점인 이대점이 오픈하였다. 젊은이 문화의 파급지인 서울의 신촌에 들어선 Starbucks는 입소문을 통해 서울 전 지역으로 퍼져나갔고 자연스럽게 마케팅이 이루어졌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2002년 12월 현재 Starbucks Korea는 전국적으로 57개 점포의 규모를 자랑한다. 또한 Starbucks Korea는 자사의 발전 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음료문화에 있어서 큰 변화를 가져왔다.
첫번째 변화는 take-out market을 확대시켰다는 점이다. 현재 한국에는 Starbucks 이외에도 Rosebud, Nescafe와 같이 다른 기업들도 take-out coffee의 성장에 기대를 걸고 시장에 뛰어든 상태이다.
두번째 변화는 premium coffee의 저변 확대이다. Starbucks coffee가 우리나라의 coffee 시장에 진입하기 전에는 크게 두 가지의 Segmentation이 이루어져 있었다. 다방 coffee로 대표되는 instant coffee 시장과 전문점의 원두 coffee 시장이 그것이다. 하지만 Starbucks의 진입으로 원두 coffee segment가 일약 major로 급부상하였다. 이러한 시장판도의 변화 이후, 각 coffee전문점들은 잇따라 premium coffee로 선회하였고 instant coffee 시장 또한 고급 coffee를 추가해 발매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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