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스타벅스 해외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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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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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벅스
1-1 기업소개
1-2 판매전략
1-3 사회공헌활동
1-4 Before/After : CEO 하워드 슐츠 경영복귀
2. 해외진출현황
2-1 해외진출 전략 및 사업소개
2-2 스타벅스 코리아(성공사례)
2-3 스타벅스 중국
2-4 스타벅스 일본
3. 결론
3-1 국가별 혁신매장 운영
3-2 중국 내수시장화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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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벅스
1-1. 기업소개
1. 기업소개
가. 스타벅스의 탄생 최초의 스타벅스 매장
스타벅스 커피는 3인의 동업자 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이 1972년 시애틀에 스페셜 커피를 배전하여 판매하는 커피 상점을 오픈하면서 탄생되었다.
당시에는 bulk차나 Spices 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고, 현재와 같은 컵에 담아 마시는 커피는 판매하지 않았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이 전세계적인 점포망을 통해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의 미각을 만족시키기까지는, 1981년 하워드 슐츠(Howard Shultz)라는 천부적인 사업가와의 만남 이후 20년의 세월이 지나야 했다. 슐츠는 스페셜 커피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하고, 1982년 스타벅스의 마케팅부문 책임자로 합류하게 된다. 당시만해도 스타벅스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고객 중심으로 한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스타벅스가 오늘날과 같은 사업의 모습을 갖추는 데는 1983년 슐츠의 밀라노 출장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슐츠는 그곳에서 이태리의 독특하고 전통적인 커피문화에 매료되었고, 그 당시의 경험이 향후 스타벅스 커피 사업을 전개하는데 결정적인 사업모델로서 기여하게 된다. 슐츠는 당시를 다음과 같이 회고하고 있다. “나는 바리스타(Barista)와 손님들간의 어떤 특별한 관계를 발견했지요. 사람들은 하루를 에스프레소바에서 시작하고 오후나 저녁에는 역시 에스프레소바에서 친구를 만납니다. 당시 밀라노에는 약 1500개의 에스프레소 바가 있었고, 전국적으로는 약 2만개가 있었죠. 이태리의 에스프레소바는 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커뮤니티 공간, 그리고 가족들이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는 휴식의 공간이었습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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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도서
1. <온워드>
2.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3.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4. <카페베네 1등 성공신화>
5. <스타벅스 사람들>
6.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 참고 자료
7. <커피교역으로 본 우리나라 커피시장 (2011.03.07)> - 관세청 자료
8. <최근 5년간 커피 수입동향 (2009.09.02)> - 관세청 자료
9. 각종 스타벅스 관련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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