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 발명] 발명교육의 목표, 필요성, 방향과 발명교육의 기법 및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명의 개념
1. 자연법칙의 이용
2. 기술적 사상
3. 창작
4. 고도성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필요성
Ⅴ. 발명교육의 방향
Ⅵ. 발명교육의 기법
1. 성격
2. 목표
3. 발명품으로 풀어보는 발명 기법
Ⅶ.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
1. 초․중등 교육과정
2. 사회에서의 발명교육
3. 발명관련 행사
1) The Intel Internatio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Intel ISEF)
2) The Discovery Channel Young Scientist Challenge
3) Camp Invention
4) Science Olympiad
5) Bayer/NSF Award
6) Explora Vision Awards
7) The National Inventors Hall of Fame의 발명 캠프
8) California State Science Fair
9) Illinois Science Olympiad
10) Craftman/NSTA Young Inventors Award
11) FIRST LEGO League(= FIRST Junior Robotics program)
12) Directory of Science Program
4. 청소년 발명 단체
Ⅷ. 향후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1. 발명창조성교육의 관련 법규의 보완
2. 지원 행정 체제의 일원화
3. 발명영재의 발굴과 육성체제의 제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재의 정의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이 영재성을 "뛰어난 능력"으로 지칭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가치있게 기여할 수 있는 여러 영역 가운데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영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Amabile, 1983; Boden, 1992; Csiksentmihalyi, 1988; Gruber, 1988; Sternberg & Lubart, 1995). 발명영재는 영재의 일반적 정의에 특정영역인 발명을 적용하여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발명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거나 발휘할 가능성을 가진 사람"을 "발명영재"로 정의할 수 있다. 헬러(Heller, 2002)가 제안한 ꡐ영재성 다차원 모형ꡑ은 발명영재의 정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정립하는 데 적용될 수 있다. 영재성을 ꡐ특정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ꡑ으로 간주하고, 다양한 개인적․사회적 요소들의 영향을 받으면서 해당 영역에서 잠재력이 발현되는 과정을 분석하려는 시도가 이루진 바 있었다(Gagne, 1993; 2000). 이와 관련하여 헬러(Heller, 2002)는 영재성 다차원 모형을 통해서, 창의성을 포함하는 잠재력 및 지적능력에 성취동기, 지식에 대한 욕구 등의 개인적 성향과 사회적 환경조건이 작용하여 과학, 언어, 음악 등 특정 영역에서의 영재성이 발현된다고 제안하였다. 이 영재성 다차원 모형에 의거하여 발명영재의 영재성을 분석하면, 과학적, 기술적 및 실천적 지적능력 요소에 개인적 성향과 사회적 환경이 작용하여 발명 영역의 영재성이 발현될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영재성에는, 렌줄리의 세 고리 모형에 근거하여, 높은 수준의 지적능력, 과제집착력, 창의성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Reznulli, 1977). 최근 연구동향에 따르면, 영재성의 가장 핵심적 요소는 창의성으로 제안되고 있다(Csikszentmihalyi & Wolfe, 2000; Sternberg & Lubart, 1999).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
- 참고문헌
-
김두선, 즐거운 공작실(상권), 서울:한국학교 발명협회, 1997
박화영, 발명 교실, 서울 : 법경출판사, 1991
서울시 동작교육청, 발명교실 운영 프로그램, 서울:서울동작교육청.1995.
왕연중, 나도 발명왕이 될 수 있다, 서울:명지출판사, 1990
전국교육발명연구대회 논문집, 특허청, 1997
특허청, 학생발명학습지도서, 초․중 교사용, 1996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영재(6,7,8호), 서울:동남인쇄사. 1996,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중소기업][마케팅 전략]중소기업의 필요성, 중소기업의 범위, 중소기업의 장단점,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중소기업의 국가별 지원 사례,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향후 중소기업의 육성 방안, 중소기업 관련 제언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디지털컨텐츠, 디지털방송]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개념, 특성과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성공전략 및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기대효과, 정책 방향 분석(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