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 발명] 발명교육의 목표, 필요성, 방향과 발명교육의 기법 및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개념
1. 자연법칙의 이용
2. 기술적 사상
3. 창작
4. 고도성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필요성

Ⅴ. 발명교육의 방향

Ⅵ. 발명교육의 기법
1. 성격
2. 목표
3. 발명품으로 풀어보는 발명 기법

Ⅶ. 미국의 발명교육 사례
1. 초․중등 교육과정
2. 사회에서의 발명교육
3. 발명관련 행사
1) The Intel Internatio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Intel ISEF)
2) The Discovery Channel Young Scientist Challenge
3) Camp Invention
4) Science Olympiad
5) Bayer/NSF Award
6) Explora Vision Awards
7) The National Inventors Hall of Fame의 발명 캠프
8) California State Science Fair
9) Illinois Science Olympiad
10) Craftman/NSTA Young Inventors Award
11) FIRST LEGO League(= FIRST Junior Robotics program)
12) Directory of Science Program
4. 청소년 발명 단체

Ⅷ. 향후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
1. 발명창조성교육의 관련 법규의 보완
2. 지원 행정 체제의 일원화
3. 발명영재의 발굴과 육성체제의 제도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재의 정의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이 영재성을 "뛰어난 능력"으로 지칭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가치있게 기여할 수 있는 여러 영역 가운데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영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Amabile, 1983; Boden, 1992; Csiksentmihalyi, 1988; Gruber, 1988; Sternberg & Lubart, 1995). 발명영재는 영재의 일반적 정의에 특정영역인 발명을 적용하여 정의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발명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거나 발휘할 가능성을 가진 사람"을 "발명영재"로 정의할 수 있다. 헬러(Heller, 2002)가 제안한 ꡐ영재성 다차원 모형ꡑ은 발명영재의 정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정립하는 데 적용될 수 있다. 영재성을 ꡐ특정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ꡑ으로 간주하고, 다양한 개인적․사회적 요소들의 영향을 받으면서 해당 영역에서 잠재력이 발현되는 과정을 분석하려는 시도가 이루진 바 있었다(Gagne, 1993; 2000). 이와 관련하여 헬러(Heller, 2002)는 영재성 다차원 모형을 통해서, 창의성을 포함하는 잠재력 및 지적능력에 성취동기, 지식에 대한 욕구 등의 개인적 성향과 사회적 환경조건이 작용하여 과학, 언어, 음악 등 특정 영역에서의 영재성이 발현된다고 제안하였다. 이 영재성 다차원 모형에 의거하여 발명영재의 영재성을 분석하면, 과학적, 기술적 및 실천적 지적능력 요소에 개인적 성향과 사회적 환경이 작용하여 발명 영역의 영재성이 발현될 수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영재성에는, 렌줄리의 세 고리 모형에 근거하여, 높은 수준의 지적능력, 과제집착력, 창의성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Reznulli, 1977). 최근 연구동향에 따르면, 영재성의 가장 핵심적 요소는 창의성으로 제안되고 있다(Csikszentmihalyi & Wolfe, 2000; Sternberg & Lubart, 1999). 창의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
참고문헌
김두선, 즐거운 공작실(상권), 서울:한국학교 발명협회, 1997
박화영, 발명 교실, 서울 : 법경출판사, 1991
서울시 동작교육청, 발명교실 운영 프로그램, 서울:서울동작교육청.1995.
왕연중, 나도 발명왕이 될 수 있다, 서울:명지출판사, 1990
전국교육발명연구대회 논문집, 특허청, 1997
특허청, 학생발명학습지도서, 초․중 교사용, 1996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영재(6,7,8호), 서울:동남인쇄사. 199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 리더쉽과 직무성과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쉽 연구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경영연구소에 의하여 1945년에 시작된 리더쉽에 관한 연구는 리더의 행동을 여러 가지 차원에서 분석한 것이다. 즉, 리더의 행동유형과 이에 따른 집단의 성과 및 구성원 만족감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집단과 조직의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는 리더행동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1) 연구의 내용1945년 Ohio 주립대의 「기업연구실」(Bureau of business R

  • [중소기업][마케팅 전략]중소기업의 필요성, 중소기업의 범위, 중소기업의 장단점,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중소기업의 국가별 지원 사례,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향후 중소기업의 육성 방안, 중소기업 관련 제언
  •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21세기를 맞이하여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에 대한 보호, 지원, 지도 및 재난구조 등을 통해 국가경제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미션 하에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시책의 발굴 및 확대, 21세기를 선도하는 금융기관으로 중소기업청을 변모, 재난으로부터 중소기업을 효과적으로 구조, 새로운 고용기회 창출에 대한 중소기업의 역할강화, 그리고 미국 중소기업의 이익을 대변이라는 5대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있다.중소기업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계에서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소비자 분석2)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1) SWOT(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5)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11. 패밀리 레스토랑 T.G.I Fraidays1) 경쟁사 분석(1) 공통점(2)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2) 소비자 환경3) 내부 분석(1) 맛, 분위기(2) 차별 화된 서비스(3)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4) STP 전략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3) P

  • [디지털컨텐츠, 디지털방송]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개념, 특성과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성공전략 및 디지털컨텐츠-디지털방송의 기대효과, 정책 방향 분석(사례 중심)
  • 및 고용 증대Ⅸ. 향후 디지털방송 정책 방향Ⅹ. 향후 정책 과제1. 부처간 공조강화를 위한 업무영역 조정원칙 확립2. 시장원리에 기초한 효율적 정책지원3. 사업환경의 질적 개선4. 해외시장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강화.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금까지 지식기반경제는 정보와 지식이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식과 정보를 통해 생성되는 신기술이 생산력과 이윤을 큰 폭으로 늘려주는 새로운 사회체제인 것처럼 알려져 있다. 따라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