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마케팅 전략]중소기업의 필요성, 중소기업의 범위, 중소기업의 장단점,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중소기업의 국가별 지원 사례,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향후 중소기업의 육성 방안, 중소기업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소기업의 필요성
1. 중소기업의 시대의 도래
2. 새로운 경제발전 및 고용창출의 주체
3. 중소․벤처기업인 중심의 새로운 중산층 형성
Ⅲ. 중소기업의 범위
Ⅳ. 중소기업의 장단점
1. 중소기업의 장점
2. 중소기업의 단점
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1.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집중육성
2. 중소기업 기술개발 체계적 지원
3. 산학연 협력기반 확충 및 강화
4.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인프라 확충
5.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및 공정혁신 지도 강화
Ⅵ. 중소기업의 국가별 지원 사례
1. 미국
1) 중소기업정책 및 지원제도
2) 중소기업지원행정체제
2. 일본
1) 중소기업정책 및 지원제도
2) 중소기업지원행정체제
3. 영국
1) 중소기업정책 및 지원제도
2) 중소기업지원행정체제
4. 대만
1) 중소기업지원정책 및 제도
2) 중소기업지원행정체제
Ⅶ. 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
Ⅷ. 향후 중소기업의 육성 방안
1. 정부의 보조
2. 현실적인 법개정
3. 대기업 인력집중의 분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직과 관리 부문에 투자가 경시되고, 경영관리의식이 결여되기 쉬운 이 단계에서의 중요한 경영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실정에 맞는 조직적인 제조 및 재고관리를 한다.
적절한 재무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기업의 시스템화-조직화에 초점을 두는 동시에 경험 있는 경영진의 충원도 고려할 시기이다.
권한이양에 의한 성장가속기에는 기업의 규모가 상당히 큰 단계로 성장을 지속해 나가기 위하여 관리직의 동기부여가 필요하게 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권한이양에 의한 분권화를 이루는 분산된 관리체제가 필요하게 된다. 즉, 분산된 관리체계를 총괄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통제 리스크가 문제로 등장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중요한 경영전략은 다음과 같다.
다각화가 진행되어 제휴와 매수가 확대정책의 하나로 된다.
경영체제와 조직의 점검, 진단이 필요하게 된다.
인적 자원의 재교육, 재배치를 통하여 분권관리와 전체 통제시스템을 완성시킨다.
협조에 의한 성장안정기에서는 권한의 분권화가 진행되면 조직의 통일관리가 어렵게 된다. 이 단계는 경영자가 다시 중앙집권화를 지향하는 시기로 조직이 비대해지고 효율적인 경영을 막는 관료 리스크가 중요한 과제로 나타나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중요한 경영전략은 다음과 같다.
효율적인 조직의 확립, 새로운 인재의 충원, 종업원의 재교육을 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산성향상을 위한 QC활동도 중요하다.
새로운 경영전략의 검토가 필요하다.
조직활성화에 의한 성장성숙기에서는 기업규모의 확대에 따라 조직의 거대화가 진행되어 유연하고 창조적인 경영의 유지가 곤란하게 된다. 즉, 조직의 관료화가 보다 진전되어 조직의 경직화 리스크가 발생한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해외자회사, 지점, 관련회사의 관리, 내부통제의 충실화와 보다 정밀한 재무보고서의 작성 등이 필요하다.
규모가 커진 벤처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사내 벤처제도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경영기법을 구사한 전략형 리스크 관리제도의 도입에 의한 조직활성화가 필요하다.
주식의 상장에 의한 성장 지속기에서는 친인척 또는 소수주주에 의한 사적 기업에서 다수주주에 의한 공적기업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그 결과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가 많아지기 때문에 자유로운 기업경영이 어려워지게 된다. 즉, 주식공개 리스크가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으로서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는가 신중한 검토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단계에서는,
주식공개에 대한 영향과 기업가에 대한 영향 등을 검토해야 한다.
주식매점에 대한 대응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공적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경영체질의 개선, 체재구축이 필요하다.
이제까지 각 성장단계별 리스크와 그 경영전략에 대해서 설명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공통사항으로서의 문제점을 지적한 데에 불과하다. 실제로는 각각의 벤처비즈니스에 대한 독특한 문제점과 리스크가 존재한다. 이러한 성장단계별의 모든 리스크를 예상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기업경영자가 있어야 기업이 창업에서 계속기업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Ⅱ. 중소기업의 필요성
1. 중소기업의 시대의 도래
ㅇ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등장
ㅇ 국민경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이 증대
2. 새로운
- 참고문헌
-
◈ 주석정 외 2명,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기술이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 2010
◈ 주현, 홍지승 외 1명, 대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정책과제, KIET, 2011
◈ 정인식 외 2명, 중소기업의 국제지향적인 신제품전략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영학회, 2011
◈ 중소기업판로개척 편집부, 중소기업판로개척 2012.1, 중소기업우수제품판로개혁연합, 2012
◈ 홍순영, 중소기업 M&A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2011
◈ 홍지승, 홍석일,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성과 영향요인 분석 및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