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중소기업 현황과 클러스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5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 론
1. 연구목적
제2장 각국의 중소기업 현황
1 한국
1.1 체감경기
1.2 생산활동
1.3 창업동향
1.4 투자와 고용
1.5 시중 자금사정
1.6 납품대금 지급동향
1.7 중소기업 지원 주요 정책
1.7.1 녹색성장 및 미래성장 동력 창출 지원
1.7.2 시장수요에 맞는 기술개발로 사업화 성공률 제고
1.8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강화
1.8.1 경쟁촉진형 성장기반 구축
2 일본
2.1 일본의 중소기업 현황
2.2 배경 및 기본 방향
2.3 국가의 지원사업
2.3.1 주요 사업
2.4 지자체(도도부현)의 지원사업
2.4.1 주요 사업
2.5 중소기업기반정비기구의 지원사업
2.5.1주요 사업
3 중국
3.1 중국의 중소기업 현황
3.2 중국 중소기업 배경
3.3 중국 중소기업의 과제
3.4 과학기술ㆍR&D 현황과 발전 방향
3.5 중국중소기업의 향후 방향
4 미국
4.1 미국 중소기업 현황
4.2 경제 일반
4.3 금융(자본조달)
5 EU
5.1 EU 가맹국현황
5.2 EU 중소기업 지원정책
5.2.1 SBA 정책 설립 배경
5.3 EU 중소기업 구분 기준
5.4 EU 기업 규모별 비중
5.5 EU 기업규모별 종사자수 비중
5.6 EU 기업규모별 부가가치 비중
5.7 EU 가맹 4국(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현황
5.8 EU 가맹 4국 규모별 고용 비중
5.9 EU 가맹 4국간 기업체 비교
제3장 중소기업 국제비교
1.중소기업 정책
2.중소제조기업 국제비교
제4장 각국의 클러스터
1 클러스터의 개념
1.1 클러스터의 정의
1.2 산업클러스터 발전추이
1.3 클러스터의 구성
1.4 산업 클러스터의 유형
1.5 클러스터 경쟁시대
1.6 클러스터 형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
2.각국의 클러스터 - 한국
2.1 혁신클러스터 설립배경
2.2 국내 지방 육성 클러스터 - 이천 도자기 클러스터
2.3 국내 혁신클러스터 진행 현황
3.각국의 클러스터 - 중국
3.1 전통공업기지 클러스터
3.2 수출가공기지 클러스터
3.3 경제개발구형 클러스터
3.4 첨단산업 클러스터
3.5 鄕鎭기업 클러스터
3.6 중국 클러스터 지원 정책의 현황
3.7 정부 및 지원서비스기관의 역할 미흡
4. 각국의 클러스터 -미국
4.1 미국 클러스터 현황
4.1.1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주 3각 연구집적 단지
4.2.2 미국의 대표적인 클러스터인 매사추세츠(이하 MA) 주의 현황
5.각국의 클러스터 - 일본
5.1 일본의 산업클러스타 발전 배경
5.2 일본 각 지역의 독자적 클러스터 형성 활동 현황 5
5.2.1 신사업창출지원체제 정비
5.2.2 자치단체의 독자적인 클러스터 활동
5.3 일본의 산업 클러스터 정책
6. 각국의 클러스터 - 이탈리아
6.1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 클러스터
7. 각국의 클러스터 - 프랑스
7.1 소피아 앙티폴리스
7.1.1 소피아 앙티 폴리스 현황
7.1.2 클러스터 단지 관리기관
7.1.3 단지 활성화 정책
7.2 메츠 클러스터
7.2.1 메츠 현황
7.2.2 지역혁신체계
8. 각국의 클러스터 - 독일
8.1 튀틀링켄(Tuttlingen) 클러스터
8.2 튀틀링켄 현황
8.3 기업지원 시책
제 6장 결 론 - 시사점 및 개선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3 금융(자본조달)
2008년 미국 중소기업 대출은 재무부와 연준리의 적극적인 경기회복 조치가 발표되기 이전에도 부진 하였으며 (<표 6> 참조) 2008년 6월 현재 100만 달러 미만의 중소기업 대출은 7,113억 달러로 전년 대비 4.0% 증가했으나, 전년도 8.0%에 비해서는 절반에 그쳤다. 특히 2007년 6월부터 2008년 6월 사이 10만~100만 달러 사이의 대출은 건수 증가율이 전년 대비 마이너스 23%로 전년 32% 증가에서 급격히 추락하였고 금액 증가율 역시 3.2%로 10만 달러 미만 대출(6.8%)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였다.
<표 6> 대출 규모별 중소기업 대출액 및 건수 (2006년 6월~2008년 6월) 대출규모
2006년
2007년
2008년
% 변화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10만 달러 미만
146.0
19.0
159.7
21.6
170.5
25.0
6.8
15.7
10만~100만 달러
487.9
2.2
524.9
2.9
540.7
2.2
3.2
-23.3
100만 달러 미만
634.0
21.3
684.6
24.5
711.3
27.3
4.0
11.1
총 기업 대출(금액)
1,848.4
2,023.9
2,270.4
12.2
참고 : ① % 변화는 2007년 6월~2008년 6월
② 단위는 금액은 10억 달러, 건수는 100만 건
출처) 미 중기청 시책홍보국, ‘Small Business Lending in the United States, various years’ 및 2008년 6월 콜리포트
- 본 백서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금융위기 여파로 금융회사가 대출조건을 더욱 엄격히 설정하면서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2008년 하반기 특히 4분기에는 자금조달에 극심한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추정 된다.
한편 미국 중소기업 대출시장에는 자산 규모가 100억 달러를 상회하는 대형 금융회사의 영향력이 압도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2008년 6월 현재 대형 금융회사 수는 100개로 전년에 비해 6개 감소했으나 미국 예금기관 국내자산의 76.5%를 차지하면서 전체 기업대출의 66.0%를 점유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10만 달러 미만 대출 건수의 69.2%와 금액의 60.9%를 차지하는 등 계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면서 중소기업 대출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중소기업 중앙회(2007) <2007년도 해외중소기업 통계>
중소기업 중앙회(2008) <2008년도 중소기업진흥공단 사업별 성과분석>
중소기업 중앙회(2008) <2008년중소기업현황>
중소기업 중앙회(2009) <2009년중소기업현황>
관세청(2007)
중소기업 중앙회 (2008) <2008년도해외중소기업통계>
뉴브리지 연구 (2009) 김종운 <미국의 중소기업정책>
뉴브리지 연구 (2008) 신상철 <우리나라 표준중소기업 분석에 관한 연구>
이윤보 (2007) 일본의 <중소기업 혁신 관련법에 관한 연구 이윤보 2007 >
이갑수 삼성경제연구소 (2004) <선진국의 중소기업 육성지원정책과 시사점>
EIM 비지니스 & 정책연구 (2003) <유럽의 중소기업>
Italian Statistical Abstract(2008)
Eurostat (2006) Breakdown of value added by enterprise size class
Manfred SCHMIEMANN Statisticsin focus INDUSTRY, TRADE AND SERVICES (2006)
Manfred SCHMIEMANN eurostat (2008)
Manfred SCHMIEMANN (2008) eurostat 2008 Industry, trade and services
E ROPEA NCOMMISSION (2001)
Statisticsin focus INDUSTRY, TRADE AND SERVICES (2004)
삼성경제연구소 복득규(2002) <산업클러스터의 국내외 사례와 발전전략>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동도원(2005) <선진국의 혁신클러스터>
삼성경제연구소 복득규 외, (2003) <한국산업과 지역의 생존전략 클러스터>
선진클러스터 연구단, (2004) <유럽 클러스터 출장보고서>
선진클러스터 연구단, (2004) <유럽 선진클러스터 연구결과>
대전전략산업기획단, (2005) <중소벤처기업 혁식클러스터의 육성전략 및 대덕밸리 사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