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조직문화, ceo, 조직] IBM의 조직이론, 조직문화,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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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BM 기업소개 ..........................................................................1

2. 1993년 이전의 IBM .................................................................1

3. 1993년-2003년까지 IBM의 CEO 루이스 거스너 ...................3
(1) 루 거스너(Louis V. Gerstner)는 누구인가? ........................................4
(2) 루 거스너의 조직 개편 .......................................................................4
(3) IBM 회생을 위한 루 거스너의 경영 철학 ..........................................5
(4) 루 거스너의 IBM 회생 활동 ...............................................................6
(5) 루 거스너 성과와 비판 .......................................................................9
(6) 루 거스너에 의한 IBM의 변화 (1997~2002) .....................................9
(7) 루 거스너와 IBM의 기업 문화 .........................................................11

4. 2003년 이후 IBM의 CEO 팔미사노 ......................................13
(1) 사무엘 팔미사노 (Samuel J. Palmisano)는 누구인가? .....................13
(2) 취임당시의 기업환경 ........................................................................13
(3) 팔미사노의 경영전략 ........................................................................13

5. 참고문헌 .................................................................................22

6. 별지#1 한국IBM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23



본문내용
현재 대표적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IBM은 1924년 CTR사로 출발하여, 1924년 IBM으로 회사명을 변경했다. 전 세계적으로 170개국에 직원 33만명, 주주 67만명, 24개의 공장을 소유하고 있으며 연 매출이 963억 달러에 순이익만 84억에 달하는 거대한 기업이다.
또한 IBM은 대표적인 Technology기업으로 연구개발비로 연간 50억 달러를 지출하며, 지난 13년 연속 미국 특허등록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IT 경쟁사의 특허등록 합계보다 많은 숫자이다. 8개의 연구소와 24개의 제품개발연구소, 3천명의 연구진을 보유하고 있는 IBM은 노벨상 수상자만 5명을 배출했다.
IBM은 세계 최대의 IT로서, 전 시계 대규모 거래내역서의 90%이상이 IBM 소프트웨어에 의해 관리된다. 그리고 세계 1위의 서버공급회사, 최대의 리눅스 회사, 최대의 IT 금융지원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금융 부문은 5개의 경쟁사 점유율의 합보다 IBM의 점유율이 크다. 미국 정부비관의 90%이상이 IBM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출고된 자동차의 절반 이상이 IBM 및 Dassault Systems 기술로 설계되었다. IBM은 2004년에 포츈이 선정한 가장 존경받는 10대 기업 컴퓨터 산업부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처럼 IBM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컨설팅 업무에 이르기까지 end- to -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이다. 21세기를 맞아 IBM은 'e-비즈니스 온 디맨드' 전략 하에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 고객이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 1993년 이전의 IBM



93년 이전에는 환경의 불확실성과 IBM 조직 내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환경의 불확실성
IBM 조직 내의 문제점
- 메인 프레임시장이 점차 PC시장으로
옮겨감(시장의 변동)
- 핵심 역량에서의 경쟁자 출현
- 메인프레임 시장의 잠재소비자 감소
- 관료주의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단절
- 엄격한 상하관계
- 복잡한 결제절차


1970~1980년대 IBM의 성공신화는 80년대 후반과 90년대 초반까지 IBM에게 메인프레임 산업에서 확고한 우위를 보장해주었다. 하지만 핵심역량인 메인프레임 산업에서 Apple, 후지쯔, NEC,히타치 같은 경쟁업체들의 맹추격으로 인해 IBM의 시장에서의 입지는 위축되었고, PC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MS나 델, SUN등의 기업에도 위협받게 되었다.
또한 경쟁업체들이 빠른 패턴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는 데에 비해 IBM은 환경변화에 둔감하게 반응하므로 고객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산업화의 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 넘어가던 90년대 초반에는 사용자저변이 확대됨에 따라 메인프레임 시장에서 PC시장으로 시장의 변동이 일어났다. 7~80년대 IBM메인프레임의 성공은 IBM을 거대한 조직으로 성장시켰다. 거대화된 조직과 복잡하게 변한 조직은 관료주의를 불러왔고 이러한 관료주의는 IBM이 고객욕구에 부응하는 것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 관료주의는 엄격한 상하관계와 복잡한 결제절차 등으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단절키며 IBM이 새로운 환경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을 힘들게 만들었다.
또한 이전 메인프레임 성공으로 인해 자만하였던 IBM은 다양한 것을 요구하는 고객의 욕구변화를 감지하지 못하였다. IBM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종신고용 등의 고비용구조로 인해 정체된 성장을 하고 있었다. 과잉투자로 인한 유휴설비들 역시 IBM에겐 또 다른 비용으로 작용하였다.
IBM조직의 경직성과 환경변화에 대한 적절하지 못한 반응은 결국 1990년에서 1993년까지 IBM의 주가를 30%가까이 하락하게 만들었고, 이로 인해 60억 달러의 손실을 입게 되었다.
또한 당시의 CEO 존 에이커스가 있던 마지막 해에만 IBM 전체 임직원 중 4분의 1이 해고 당하고, 열개의 공장이 폐쇄되었다. 이로 인해 IBM의 생산능력은 40퍼센트 이상 하락했다.


93년 이전 IBM의 외부환경 분석

산업부문
1980년대 IBM의 놀라운 성공은 90년대 초반 까지 IBM에게 메인프레임
산업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허락하였다. 하지만 후발주자인 HP, PCM,
Hitachi, Amdahl, Fujitsu등의 기업이 이 산업에 뛰어듦에 따라 기존 메인
프레임시장의 경쟁관계가 심화되었다. 또한 이들 경쟁기업이 빠른 패턴으로
신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빠른 대응을 하지 못했던 IBM의 시장점유율은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메인프라임시장이 시나브로 위축되어가고 있었지만
IBM은 이를 감지하지 못하였다.
원재료부문
기존의 하청업체와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였으나 90년대 초 경영악화로 인해
하청업체와의 관계에서 마찰을 보여, PC핵심부품을 외주에 의존하던
참고문헌
- Louis V. Gerstner, Jr.(2003),「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북스
- Louis V. Gerstner, Jr.(2003),「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시아출판사
- 기타시로 가쿠타로, 오토시 다쿠마 (2007),「춤추던 코끼리는 어떻게 되었을까」,비즈니스맵
- Arie de Geus, 손태원 옮김,「살아있는 기업」, 세종서적
- Richard L. Daft(2004), 「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8th Edition)」, South-Western
- Clayton Christensen, Michael Overdorf(2000), 「Meeting the Challenge of Disruptive Change」, Harvard Business Review
- Donald N. Sull(1999), 「Why Good Companies go bad」, Harvard Business Review
- IBM's New Boss (BW, 2002. 2. 11.)
- Beyond Blue (BW, 2005, 2005. 4. 18)
- Inside IBM: Internaet Business Machines (BW, 1999. 12. 13)
- DOWNFALL (BW, 2001. 3. 5.)
- 네이버뉴스 (2006. 4. 2)
- 한국 IBM의 성공적인 구조조정 네이버 전문자료
- 이순철(1999),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방법론」, 삼성경제연구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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