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구글 기업 경영전략분석및 구글 POLC전략분석과 현재 구글 경영전략문제점및 향후 구글 경영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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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구글 기업 경영전략분석및 구글 POLC전략분석과 현재 구글 경영전략문제점및 향후 구글 경영전략 제안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현대 경영의 현황
2. 구글 선정배경
3. 구글 기업소개
1) 구글의 설립
2)규모
3) 구글의 목표

Ⅱ.본론 (구글의 POLC전략)
1.구글의 Planning전략
가. 구글의 Mission statement
나. 구글의 경영 철학
다. 구글의 행동 강령(Code of Conduct)
라. 구글의 MBO(Management by objectives)
마. 구글의 Strategic Management
바. 구글의 경영전략
1) 사업의 다각화
2) 오픈 플랫폼 전략
3) 인수 합병 전략
4) 평가

2. 구글 Organizing (구글 조직분석)
가. 구글의 조직도
나. 구글의 업무환경
다. 구글의 조직문화
1) 20% 프로젝트
2) 스케줄과 미팅의 활용
3) 자신이 하는 일을 알리는 보고체계
4) 업무 후 문화
라. 직무특성이론의 적용

3. 구글의 Leading전략 (CEO의 리더쉽과 직원 리더쉽)
가. Leadership
1) 전 CEO 에릭 슈미트의 리더십
2) 현 CEO 래리 페이지의 리더십
3) 직원 Leadership
나. Leading의 구조
다. Understanding of human
라. Motivation (동기부여 전략)
마. Communication

4. 구글의 CONTROL 전략
가. 통제 철학의 변화
나. 통제의 종류


Ⅲ. 결론 및 나의의견과 경영전략 대안제시
1.구글 경영전략 평가
1) 직속상사의 부재
2) 무리한 사업 확장
3) 고객과의 단절(고객센터의 부재)
4) 개인 정보 유출 문제
5) ‘구글 왕국’에 대한 반감

2. 구글의 현재 상황 분석과 대안 제시
가. 구글의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나. 이를 통해 세워보는 새 Strategy
1) SO :세계 최대 고객층, 우수한 인재와 빅데이터 시대의 결합
2) ST :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한 광고 수입 약화 극복
3) WO : 전자기기 산업투자를 통한 아시아 시장 점유율 극복
4) WT : 기본에 충실한 전략을 통해 이미지 개선
5) 최종선택전략 :WO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나 최근 구글이 광고 수입 이외의 다른 수익원 찾기를 모색하면서 오픈 했던 정보들을 마음대로 닫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즉 플랫폼 안에서 수익성이 다른 기업이 수익성이 날만한 사업을 하는 경우 기술 정보의 공개를 막거나 규정을 바꿔 로열티를 지불해야 사용하게끔 만드는 등의 압박을 가하고 있다. 그 예로 2012년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자사 모바일 앱에 대한 독점력을 높이기 위해 자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을 요구했다. 구글 자체 결제 시스템의 도입으로 한국 시장에서는 T스토어와 같은 앱 마켓들이 퇴출되었으며 중소 기업들은 수수료 부담과 함께 기존 개발 진행 중이던 프로젝트들을 모두 포기해야 했다.
구글의 이러한 행보는 기업들에게 구글이 언제 우리를 배신할지 모른다는 생각을 심어주고 있다. 플랫폼 제공자와 기업이 ‘동료’라는 점을 구글이 깼다는 지적도 있다. 이로써 구글에 대한 신뢰도는 낮아지고 있으며 구글과 협력하는 업체들은 구글의 눈치를 보며 뒤로는 구글 플랫폼에서 발을 뺄 수 있을 만한 독자적인 플랫폼 완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시장에서 삼성의 경우 여러 제조회사들과 통신회사들을 모아 안드로이드를 대체할만한 자사 플랫폼인 ‘타이젠’을 완성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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