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 West Airline과 People Express의 조직 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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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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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공통점과 차이점
3. SWA와 PE가 이러한 조직 구조를 가지게 된 이유
<참고문헌 및 기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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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최근 제주항공, 한성항공 등의 저가 중심 항공사가 높은 수익률을 거두면서, 대형 항공사들이 잇따라 저가 항공사 출범을 고려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의 경우 새로운 저가 항공사의 법인 신고까지 완료한 상태이며, 올해 5월에 취항이 무난한 상태이다. 매일경제, 2008. 1. 29일자 기사
그런데 이런 저가항공 전략은 이미 대세가 될 정도로 유효한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와 비슷하게 저가전략을 내세운 항공사로는 미국의 South West Airline(이하 SWA)과 People Express(이하 PE)가 있는데, 두 회사 모두 분명히 저가전략을 이용하여 초기에는 많은 수익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나중에는 그 결과가 매우 달랐다. SWA의 경우 PE보다 10년 정도 이른 1971년에 설립되었음에도 지금까지 매년 흑자를 내는 엄청난 기록을 세우면서 아직까지 미국에서 4-5위의 건실한 항공사로 남아 있다. 반면에 PE는 그 전의 어느 항공사보다 빨리 성장했었고 1984년 한 때 $2 Billion이라는 경이적인 수익을 내기도 했었다. Eric Kochneff, The Rise and Fall of PEOPLExpress, August 13, 2004, March, 24, 2008.에서 인용
그랬던 PE는 채 10년을 넘기지 못했고, 1987년 Continental Airlines에 합병되었다. PE의 CEO인 Burr의 획기적인 경영전략과 열정은 초기에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지만, 결국 오래가진 못했던 것이다. 또한 SWA를 모방하여 저가전략을 내세운 Continental Lite 등도 SWA만큼의 성공을 거두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상황이 이러하다면 저가전략 이외에 다른 요소가 성과에 중요하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사례에서는 두 항공사의 조직 구조와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대상으로 할 것이며, 왜 그러한 차이점이 발생했는가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그를 통해 앞서 언급했던 ‘다른 요소’란 무엇인가를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이는 더 나아가서 앞으로 서비스 산업에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2. 공통점과 차이점
2.1. 공통점
먼저 두 회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명확히 드러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SWA의 PE의 가장 큰 공통점이라면 역시 저가전략을 들 수 있다. 당시 두 회사의 기반이 되는 지역은 각기 서부와 동부로 달랐지만, 소규모의 회사로 시작해 새로운 저가항공 시장을 공략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두 회사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형 항공사들의 사이에서 자칫하면 파산할 수도 있었던 위기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은 그들에게 필수 불가결한 일이었다. 처음에 SWA와 PE의 타겟은 단거리를 왕복하는 회사원 등의 수요자였다. (하지만 PE의 경우 나중에는 높은 요금을 받는 좌석을 만들고, 장거리 노선을 개발하는 등 대형 항공사에 전면적으로 경쟁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이는 결국 무리한 확장으로 이어져 사원들의 과중한 업무가 요구되었고, 이것은 회사의 경영 상태를 악화시킨 원인이 되었다.) 이들은 주로 기차나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비행기의 티켓 값을 대폭 낮추면 이 수요자 층이 비행기를 교통수단으로 할 것이라는 예상을 바탕으로 그러한 전략을 감행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저가 전략을 채택하는 대신에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는 등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였다. 실제로 이러한 방법은 굉장히 성공적이었고, 초기의 SWA와 PE의 수익률과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지금까지의 항공 업계의 전통과 다른 것이 또 하나 있다면 두 회사가 Human Relations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두 회사 모두 직원 간에 신뢰하는 분위기가 생길 수 있도록 노력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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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케빈 & 재키 프라이버그, <너츠!>, 동아일보사.
2. Eric Kochneff, The Rise and Fall of PEOPLExpress, August 13, 2004.
3. 매일경제, 2008. 1. 29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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