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항공운송 -저가 항공사(Low Cost Carriers, LCC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서론
-물류혁신을 위해 주목해봐야 할 저가항공사
※본론
(1) 항공사의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저가항공사의 특징과 전략
(3) 저가 항공사의 롤 모델 <South West> 항공사
(4) SWA 이후의 저가 항공사들의 운영 실패 사례
(5) 한국의 저가항공사의 모습과 특징
1.제주항공
2.한성항공
(6) 최근 우리나라에 진입한 말레이시아 저가항공사 <Air Asia>
※결론
-국내 저가 항공사의 위협요인과 기회요인 분석
- 본문내용
-
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CEO
“허브 켈러”
"46분기 연속 흑자,30년 평균 주가수익률 1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2위"
미국 할인항공사의 대명사인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을 수식하는 말들이다. 사우스웨스트의 눈부신 경영실적은 유나이티드항공의 파산보호 신청 등 9.11테러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메이저 항공사들과 대비되면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사우스웨스트가 오늘날 누리고 있는 영광을 일군 주역은 허브 켈러 회장이다. 그는 자부심, 믿음과 함께 "신뢰경영"의 3대 요소로 꼽히는 "재미(Fun)"를 전사원의 공유가치로 승화시킨 최고경영자다.
사우스웨스트의 공동 창업자인 켈러 회장의 진가는 78년 최고경영자 겸 회장 직무대행에 취임하면서 드러난다. 그는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대형 항공사에 맞서 값싼 운임과 짧은 운항간격 등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면서 사우스웨스트를 미국 4위의 항공사로 키워냈다. 그의 경영철학은 다소 엉뚱하다. 켈러 회장은 "미국에서 가장 웃기는 경영자"라는 별명을 가졌을 정도로 "유머경영" 혹은 "펀(Fun) 경영"을 중시한다. 그는 "유머는 조직의 화합을 위한 촉매제"라며 "일은 즐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회사 로고를 둘러싼 경쟁사와의 분쟁해결 과정은 그의 유머경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협상 당시 켈러회장은 경쟁사 최고경영자에게 느닷없이 팔씨름으로 승부를 겨루자는 엉뚱한 제의를 해, 상대방의 폭소를 자아냈다. 그는 팔씨름에서는 졌으나, 상대방으로부터 로고 공동사용권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그는 직원 채용 시에도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들에게 후한 점수를 준다.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은 창의적이고 업무처리 능력도 뛰어 나다"는 것이다. 점잖은 오찬장에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 복장을 하고 나타나 주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일화다. 그의 "유머경영"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기내 분위기에서도 느낄 수 있다. 기내 안전수칙은 랩송으로 대신한다. 느닷없이 기내 화장실에 최대 몇 명이 들어 갈 수 있나 알아보는 콘테스트를 열기도 한다. 고객들은 "사우스웨스트 항공기에는 남다른 즐거움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3. SWA 사의 마케팅 전략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원가 절감을 통한 저가전략과 제품차별화 전략을 들 수 있다. 승객 운항 서비스 시간을 증대하고 운항 요금을 낮추기 위하여 서비스 전달 시스템을 재구성하게 되었다. 우수한 정비 직원 및 최신 기종을 보유하여 운항간격을 최소화 하였고, 이에 따라 높은 운항시간을 갖게 되었으며, 비행기 수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또한 불필요한 부가적인 서비스를 과감히 폐지함으로써 요금의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서비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유광의, 21c 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
- 유문기, 항공운송론 (새로미, 2008)
- 누구나 비행기를 탈 수 있는 그날까지
- 수익 원천 다변화 전략 중 특이한 점은 기업 대상(B2B) 사업에 적극적
- 2003년 8월: 항공권 sms예약 최초 도입
- http://www.hansfamily.kr/999?srchid=BR1http%3A%2F%2Fwww.hansfamily.kr%2F999
- <공짜 경제학>, <씽크 아세안>, <기업 재무 관리>
- http://ko.wikipedia.org/wiki/%EC%97%90%EC%96%B4%EC%95%84%EC%8B%9C%EC%95%84
- 아시아권 저비용항공 시장의 최강자
- 에어아시아 엑스(Air asia X)
- http://www.airtravelinfo.kr/xe/10891 : 방심하면 요금 날벼락
- http://www.hansfamily.kr/244 : 저가 항공사 무료 수하물 X
-너츠! : 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Recipe for Business and Personal Success」재키 프라이버그, 케빈 프라이버그 공저, 이종인
-사우스웨스트 방식 (The)Southwest airlines way : using the power of relationships to achieve high performance」조디 호퍼 기텔 저, 황숙경 역, 물푸레(창현출판사) 2003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Southwest Airline 홈페이지 : http://www.southwest.com
-각종 신문기사 참조전자신문- (매일경제, 연합인포)
-구글자료검색,네이버자료검색
-한국항공대학교 날틀 편집부
-http://blog.naver.com/ceo119/1500915386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