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아동학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학대의 징후 및 후유증
4. 아동학대의 원인
5. 아동학대의 예방
6. 아동보호 관련법
7. 아동학대의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 폭력 중 아동 학대는 부부간의 폭력 등에 비해 그 실태가 대중매체 등을 통해 알려진 바가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가정 안의 숨겨진 범죄라는 특수성과 아동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미성숙하여 스스로의 인권을 주장하고 보호할 수 없다는 취약성으로 인해 문제의 심각성이 축소되고 사회적으로 외면되어 왔다.
특히, 부권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가부장제적 전통과 유교적 영향으로 자녀를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가 아니라 부모의 소유물로 여기는 사상과 자녀의 훈육 방법으로서 체벌을 인정하는 등 타인의 개입을 불허하는 아동관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는 가정 내의 문제로 여겨져 공개되거나 사회문제시 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사상이 지배적인 사회에서 아동학대는 타인의 개입을 불허하는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되기 쉽고 따라서 이에 대한 사회제도적 개입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아동학대의 후유증은 신체적 손상과 더불어 정서적 손상을 수반하며, 평생 커다란 상처로 남는다. 피해자인 아동이 자신을 괴롭히는 폭력이나 무관심에 대항하여 스스로를 보호할 힘이 없고, 자신의 처지를 타인에게 알려 도움을 요청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보호는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최근 아동학대의 사례가 매스컴을 통해 여러 차례 보도됨에 따라 각계에서 아동학대에 대한 낮은 인식과 아동보호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필요성을 계속해서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00년 아동복지법이 개정되었고,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적절한 보호서비스의 체계화와 이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번 발표를 통해서 아동학대의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 및 원인과 현황 등을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정의

아동복지법 제2조에서는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ㆍ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라고 규정하여, 적극적인 가해행위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학대의 정의에 명확히 포함하고 있다.

즉,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accidental-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ㆍ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론]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
  • 아동복지 - 목차 -서 론 1. 아동의 정의와 특성 2. 아동복지의 정의 3. 아동복지의 의의 본 론 4. 아동복지 발달사 5.아동복지의 실천대상 6. 아동복지 5대 원칙 7.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과 현황 8. 아동복지 관계법 결 론 9.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 10.토론과제학대 입양사업 아동은 시대와 사회 및 관심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 왔으나, 일반적으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인간을 총칭한다. 주지하다시피 아동의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유아교육과를 수료한 응답자들보다도 통합보육이 경제적임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애 영유아의 통합보육은 잠재적인 아동학대의 가능성을 가질 것이라는 태도형성에는 응답자의 전문적인 활동 변인이 작용하고 있는 데, 전문적인 모임의 회원이거나 지도력, 연구, 발표 등의 활동을 통하여 최근의 동향이나 미래의 지향점 및 공정한 보육실제 등에 대한 자세가 고조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아동과 관련된 음악치료사들의 주된 담당영역은 장애아동영역과 일반아동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장애아동영역에는 발달장애, 행동장애, 정서장애, 신체장애, 복합장애, 언어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신경손상, 청각장애 등이 포함되며, 일반아동영역에는 감성지능, 창의성, 상상력, 긍정적정서, 자아존중감, 언어, 사회성 및 집중력 발달이 필요한 영유아 및 일반아동, 학교 내 동일연령집단(다양한 인종이 함께 공부하는), 약물남용, 성(性)적 학대,

  • [부모교육/4학년 B형]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만남을 위한, 교육과학사 서숙경(1989) - 부모교육에서의 사회사업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준(1984) - 부모교육, 서울 : 문성출판사 유효순․이원영 공저(2003) - 부모 교육,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창지사 -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STEP)한국부모교육학회편, 『부모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정갑순, 『부모교육론』, 서울: 창지사, 1999. 이재연, 김경희, 『부모교육』, 서울:양서원, 1992.

  • 교사의 아동학대
  • 교사의 아동학대(원에서 일어나는 아동학대)Ⅰ. ‘아동학대’의 정의1. 아동학대란? - 학대는 주로 소아 의학, 심리학, 사회(사업)복지학, 법학, 교육학 등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해 정의되었다.- 아동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아동복지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