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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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모교육을 한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교육학 사전에는 부모교육을 ‘일종의 성인교육’으로 정의하고 있지만 부모교육이 성인교육과 같은 것은 아니며 방대한 내용의 성인교육 중 일부분일 뿐이다. 또 부모교육을 성인교육이라고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중 한가지는 부모교육의 대상이 성인뿐 아니라 부모가 될 준비가 필요한 청소년들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정보나 양육기술을 알려주고 습득시킴으로써 부모의 자질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지만 단순히 그것만을 다루지는 않는다. 그 이전에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존감을 키우고 자기실현을 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자녀교육은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있지만 생활 속에서 부모가 가진 삶의 태도나 가치관을 통해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있다. 따라서 부모의 생활습관이 어떠한지, 부모의 사회적 관계는 어떠한지 등이 자녀에게 간접적으로 전달되므로 부모 자신을 먼저 잘 가꾸고 다스릴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고 실현하는 부모의 모습이 자녀에게는 살아있는 교육이 될 수 있으므로 부모이기 이전에 개인으로서의 자기를 실현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부모교육의 선행 목적인 것이다.
부모교육을 받는 대상은 아주 다양하다. 부모가 주요 대상이 되겠지만 자녀 양육에 직접적 책임이 있는 성인, 예를 들어 조부모나 교사, 아동 전문가들도 대상에 포함된다. 또 아직 부모는 아니지만 장차 결혼으로 부모가 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예비 부모 교육도 있다. 그 외에도 부모교육 전문가와 특수한 상황에 있는 한부모나 계부모를 교육 대상으로 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대상을 포함하며 대상에 따라 교육의 방법과 내용도 달라지므로 부모교육은 복잡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의 내용에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관련한 모든 측면들을 포함시킨다. 그래서 다른 교육적 활동보다 폭이 넓다. 부모교육을 내용에 따라 분류해 보자면 신체·인지·정서 등의 전체적 발달과정과 각 단계별 적절한 자녀 지도, 바람직한 부모와 자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부모의 태도나 대화기술, 자녀의 문제행동이나 정신건강에 관한 내용, 신체 건강과 영양 교육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또 부모교육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 지식과 정보 제공, 부모 자신의 자기실현과 관련한 내용들도 있다.
부모교육의 방법에 따라서도 분류된다. 부모집단에 참가하여 정보나 기술을 배우는 집단교육, 책이나 소책자를 이용한 교육, 부모들이 자녀교육에 관한 영화를 보면서 경험을 나누고 정서적으로 서로 공유하는 집단에 참여하는 교육, 강연 듣기, TV나 라디오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배우는 교육, 역할극 참여로 스스로 배우는 교육 등 여러 교육 방법들이 있다.
또 우리나라는 부모교육을 시행하는 사람과 단체도 다양하다. 공공기관이나 사립기관에서 시행하는 경우, 영리적·비영리적 단체에서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정부·지역사회 차원에서 시행하는 경우가 있다. 시행하는 단체가 어디냐에 따라서 교육의 방법도 달라지고 교육을 실시하는 사람도 다양하다. 아동발달 전문가일 수도 같은 부모일 수도 있고 의료 관련 종사자나 교사·종교인·변호사·사업가 등이 될 수도 있다.
육아 관련 부모교육 지원사업도 다양하다. 각 자치구나 보건소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유식 상담, 영유아 영양상담을 단체교육이나 개별상담, 가정방문교육 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양플러스 사업, 각 시도자치구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아이의 발달과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1960년대 전의 우리나라 부모교육은 전문가가 부모들을 ‘가르친다’는 개념이 강해서 부모는 배우는 위치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60년대 이후의 부모교육은 전문가와 부모가 동등한 위치에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의미의 적극적 개념으로서의 부모교육이 중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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