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해외진출(인도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제적 환경
1) 경제체제
2) 시장 발전 단계
3) 소득수준과 인구
4) 물가수준 및 상승률
5) 국제수지 & 상품과 서비스의 세계교역
6) 사회간접시설
2. 사회, 문화적 환경
3. 정치적 환경
4. 법률적 환경
5. 시장 조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현재 인도 자동차 진출 회사
6. 전략 및 기획
7. STP
8. Product
9. Price
10. Place
11. Promotion
본문내용
1. 경제적 환경
1) 경제체제
- 자본주의 계획체제
-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국가 주도의 경제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
- 1991년 시장 개방과 경제 자유화를 골자로 하는 신경제정책을 도입한 이후 외국인의 투자가 급증하면서 인도의 소비 시장은 급성장하게 되었고, 경제 성장은 더욱 가속화
- 인도는 주요 산업이 대부분 국유화되어 있고, 민간 경제활동도 정부의 통제를 많이 받고 있으며, 정부는 산업의 자국화 정책을 강력히 시행

2) 시장 발전 단계
연도
01/02
02/03
03/04
1인당 GDP($)
461
484
561

- 저소득 국가군($755 이하)
- 산업 주기상으로는 도입기라고 할 수 있으나, 워낙 인구가 많아서 구매력이 강한 인구가 꽤 있기 때문에 구매력이 낮은 것으로 단정지을 수 없다.

3) 소득수준과 인구

4) 물가수준 및 상승률
연도
01/02
02/03
03/04
04/05
소비자 물가 상승률(%)
4.3
4.0
3.9
4.0




5) 국제수지 & 상품과 서비스의 세계교역


6) 사회간접시설
- 도로 : 인도는 총 연장 3백만Km의 도로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지만 도로 사정은 급속히 늘어나는 자동차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여름철 몬순 기간이 지나고 나면 거의 대부분의 간선도로가 심하게 파손될 뿐만 아니라, 파손된 도로에 대한 신속하고 적절한 보수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아 도로사정은 더욱 좋지 못하다.
이렇게 좋지 못한 도로 사정은 많은 외국자동차 기업들이 투자를 주저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로 보수작업과 적절한 도로망 확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정부의 열악한 재정 상태에서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인도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98년 ‘도로국가개발계획’을 인도 도로 공사에게 시행하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원(稅源) 확충을 위해 99년 2월부터 디젤 1리터당 1루피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항만 : 항만 시설로는 중소항구 148개, 중앙정부의 항만 트러스트가 운영하는 대형 항구 11개가 있다. 하지만 이들 항구만으로는 경제 개혁으로 늘어난 수출입 물량을 감당하기 어렵다. 이들 항구의 평균 체선 기간은 2~6일이나 된다. 긴 체선 시간으로 인한 물류비용의 증가는 인도 경제 발전에 큰 장애가 된다.
-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물류비의 증가는 높은 수입관세율과 함께 자동차 수입에 큰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인도 내에서의 자동차 및 부품 생산은, 인도 진출 자동차 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


2. 사회, 문화적 환경
- 사회, 문화적 환경을 기술한다는 것이 매우 포괄적인 과정입니다. 여기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해외 진출 성공 기업 -LG 전자, 제너시스 기업의 BBQ 치킨 사례
  • 현대자동차가 세계최대 성장시장(Emerging Market)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도(印度)를 경쟁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삼성은 최근 열린 사장단 회의에서 인도를 제2의 중국으로 정하고, 장기적인 투자와 우수인재 확보를 통해 올해부터 3년 동안 인도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모든 계열사들이 해외 지역 전문가 연수 프로그램에 인도 지역을 우선적으로 파견토록 할 방침이다. 또 뱅갈로에 있는 삼성 소프트웨어 연구소에 근무하는 인도

  • [국제경영] LG전자의 인도시장 진출 전략
  • 현대 삼성 LG다.현대는 자동차 부문에서 30%에 육박하는 점유율로 당당히 인도 현지 브랜드인 타타(TATA)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삼성과 LG는 전자부문에서 일본산 소니를 누르고 휴대폰등 통신 제품을 비롯해 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에 이르기까지 첨단업체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현지 모델을 기용하는 한편 전국 방방곳곳을 순회하며 제품 설명회를 갖는 등 현지인들에게 밀착해 마케팅을 구사한 결과다. 일찌감치 시장 가능성을

  • [국제경영] LG전자의 인도시장진출전략
  • 현대 삼성 LG다.현대는 자동차 부문에서 30%에 육박하는 점유율로 당당히 인도 현지 브랜드인 타타(TATA)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삼성과 LG는 전자부문에서 일본산 소니를 누르고 휴대폰등 통신 제품을 비롯해 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에 이르기까지 첨단업체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현지 모델을 기용하는 한편 전국 방방곳곳을 순회하며 제품 설명회를 갖는 등 현지인들에게 밀착해 마케팅을 구사한 결과다. 일찌감치 시장 가능성을

  • [경영전략] LG전자의 인도 마케팅전략
  • 수출 500만대 달성 http://www.zdnet.co.kr/  2004.10.04 소니월풀이 두손 든「인도의 LG」 http://www.etimesi.net/  2004.12.24 LG CNS, 인도 현지법인 설립 http://ns.dure.net/ http://www.koreaexim.go.kr/ http://www.happycampus.com/ http://www.indianinformer.com/ http://kin.naver.com/ 한국외국어대학교 http://maincc.hufs.ac.kr/~indo/13th/13th0101.htm/   오준석,설원식 공저 WT웅지경영아카데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FIDI

  • [국제경제환경] 인도 투자 환경 분석
  • 현대자동차 등 우리나라의 주요기업들이 인도 진출을 시작한 것도 이 시기임・⦆특히 1990년대 후반부터 인도의 IT산업이 부각되면서 인도에 대한 선진국들의 IT투자가 증가한 것은 인도의 외국인투자가 증가하는 계기가 됨- 그러나 인도에 대한 외국인 투자는 각국의 주요 기업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일반 중소기업들의 본격적인 투자는 인프라 부족 등으로 크게 증가하지 못하고 있음・⦆최근 수년간 인도의 외국인 투자는 매년 조금씩 증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