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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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MART의 동기유발 및 성장 과정
2. 이마트의 소개
3. E-MART CEO
4. Mission
5. Vision
6.외부환경 분석
7. 내부환경 분석
7, 7S분석
8, 가치사슬 분석
9, 핵심역량 평가 사례
10, SWOT 분석
11. 전략제안 사례
12. E-mart의 경영전략
13. 매장운영 전략
14. E-mart의 사회전략
15. 분석 및 대안제시
16. 중국시장 진출 동기, 그 중 상하이
17. 중국 진출 전략
18.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노하우

본문내용
1. E-MART의 동기유발 및 성장 과정
1980년대 후반, 선진국형 소매업체인 편의점이 국내 유통시장에 진출하면서부터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꾀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가격파괴�유통경로 파괴」라는 새로운 용어의 발생과 더불어 유통시장의 완전개방, 소비패턴의 변화를 계기로 월마트, 까르푸 등과 같은 대형 할인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93년 11월 E마트의 창동점 개점을 전후해서 국내 및 선진 유통기업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1997년의 외환위기 이후 경기의 급격한 하락으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의 일대변화가 나타나게 되면서 1980년 이후부터는 급속한 경제성장은 소득증대를 가져오게 되었다.
현 경제사정은 실물경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물가는 높아지고 있는 실정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태이다.
외환위기 이후 경기부양책으로 기업의 무분별한 카드발행이 통화량 증대에는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으나 현재 경기를 이렇게 만든 직접적 원인임은 분명하다.
외환위기 이후 일련의 한국 경제사회의 급격한 변동과 최근에 붉어진 카드사의 수수료 인상문제 그리고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할인점 업체 간의 대결, 또한 이라크사태, 북한 핵문제, 석유 값 폭등에 따르는 국제적 정치적 문제들이 혼합되어 점차 국내 소비심리는 위축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며 여러 가지 경제지표 또한 매우 부정적인 상황이다.
예컨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물품의 진열로 인해 소비자에게 선호된 대형할인마트는 백화점의 매출을 뛰어넘어서 승승장구해왔으나 실물경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체감경기 또한 얼어붙자 매출액 상승곡선의 기울기가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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