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BQ(비비큐) 해외진출전략 관한 연구 -중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경영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2-1 기업소개
2-2 BBQ의 경영이념

Ⅲ BBQ의 중국시장 진출에 따른 시장 분석
3-1 SWOT분석
3-2 패스트푸드 업체의 중국 진출 현황
3-3 중국 소비자층에 대한 분석

Ⅳ BBQ의 중국 진출 성공전략
4-1 BBQ의 사전관찰과 현지화전략
4-2 4-2 BBQ의 중국문화와의 충돌 사례
4-3 중국시장에서의 BBQ 성공 요인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는 경기 침체로 인해 국민 모두가 현 정부의 국가 경제 6~7%이상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경제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1995년 9월 창립 이래 꾸준한 성장으로 국내 동종업계 내에서 시장점유율 35~40%로 1위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 있어 주목하고자 한다. BBQ는 국내 치킨업계 1위를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자사의 목표인 2020년까지 전 세계에 5만개의 매장을 개설하여 최고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큰 비전을 지니고 있고 지금도 이를 위해 현실화해 나가고 있다. 이는 현 경제 상황의 어려움에 처해 있는 우리나라에 어려운 현실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좋은 모델이 될 뿐만이 아니라, 세계시장을 상대로 꿈을 펼치게 될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강인한 도전정신과 원대한 비전을 제시해주기에 충분한 사례라 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업계 최초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첫 로열티를 받고 외국시장에 진출한 제너시스사의 경영전략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세계 문화의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목표를 이루어 내고 있는지 배우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다른 문화를 상대로 회사의 경영이념이 되는 기본방침은 어떤 표준화 정책을 사용하는지, 또 그 문화에 따라 현지화 전략은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이 기업만의 독특한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Ⅱ 경영전략에 따른 선행연구

2-1 기업소개

(주) 제너시스는 그 동안 척박한 외식산업 환경하에서, 95년 국내 토종 브랜드인 BBQ사업을 시작으로 단기간 내에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여 바비큐, 돈
참고문헌
http://www.genesiskorea.co.kr/
파이낸셜뉴스 2001.1.8.
3) 한국경제신문, 2003.2.28.
4) 윤인상, 한국적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시장 진출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3.
5) 윤홍근, BBQ 원칙의 승리, 서울: 중앙m&b, 2007.
6) 전의천, BBQ의 경영성공요인과 중국 베이징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2003.
7)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우리나라 대중국 투자기업의 철수현황과 대응, 수은해외경제,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거만 아직 열리지 못한데요.. . . . ㅠㅠㅠ
  • ztt861***
    (2013.09.26 18:52:5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비비큐 BBQ의 해외진출
  • 진출해 있다. 이 중 해외에 진출한 국내 외식기업 가운데 특이할만한 성과를 보여주는 기업이 있다. BBQ는 국내 약 1850여 곳의 매장을 보유한 치킨업계 1위의 기업이다. BBQ는 국내에서의 성장을 바탕으로 2003년 중국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스페인 동남아 미국 중동 등 현재 약 30여국의 해외시장진출을 추진 중이다. 이에 우리 조는 BBQ의 초기 진출 국가인 중국과 스페인 시장을 중심으로 현재의 해외 진출 상황과 전략을 분석하고자 제너시스 BBQ를 사례연구

  • [국제경영] [국제경영학]BBQ치킨 중국진출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BBQ의 해외진출 계획, 전망, 목표Ⅱ. BBQ 해외진출의 의의Ⅲ. BBQ의 해외직접투자BBQ치킨 중국진출 성공경영전략 분석Ⅰ. 서 론2004년 매출 1,246억원 경상이익 26억원2005년 매출 1,323억원 경상이익 -35억원 2014년까지 중국 내 가맹점10,000개 목표2020년까지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구축하여 세계 1위 프랜차이즈 업체 목표BBQ 치킨이라는 토종 브랜드로 창업 불과 4년 만에 국내에서 유명 외국 브랜드를 제치고 치킨 부문 매출액 1위를 차지한 BBQ(비비큐 제너

  • (주)제너시스 BBQ 치킨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해외진출성공 이유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며 우리 팀에게 흥미로운 기업으로 다가왔다. 또한 해외시장에서의 성숙기를 맞은 기업보다, 앞으로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갖고 해외로 뻗어 가고 있는 한국 기업을 선정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해외시장을 향해 도움닫기 중인 BBQ의 성장 원동력은 무엇이며, 주요 진출 전략과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향후 발전전망을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1. 기업 분석 1) 제너시스 기업

  • [국제경영] BBQ의 해외진출 -중국진출 전략
  • Ⅰ. 서론1. BBQ를 선정하게 된 이유 2.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이념3. 국내시장 성공전략1) 기업의 기본정신에 기초한 전략① 가맹점 투자리콜제② 슈퍼바이저(SUPERVISOR)제도③ 가맹정과의 대화채널: 가맹점 경영참여제도, 가맹점 정기 간담회2) BBQ만의 맛의 차별화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사용: 건강식 지향② 차별화된 원료③ BBQ만의 치킨 개발 노하우: 치킨대학 설립Ⅱ. 본론1. BBQ의 해외진출 방법2. BBQ의 중국진출 현황3. BBQ의

  • BBQ의성공사례 레포트
  • (주)제너시스의 중점사업 BBQ의성공사례 목 차Ⅰ. 서론1. 회사 소개 2. 연혁 3. 수상실적 Ⅱ. 본론Part 1. 기초환경분석 1. 비즈니스 미션 및 전략수립과정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역량의 분석4. SWOT 분석 Part 2. 마케팅 전략방안1. 고객중심의 경영전략 2. STP전략 3. 제품전략 4. 브랜드 이미지5. 유통전략 *슈퍼바이저 인터뷰6. 프로모션 전략 Ⅲ. 결론Part 1. BBQ의 미래1. 건전한 프랜차이즈 사업문화 조성2. 토종 브랜드의 인기 상승 * 해외 진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