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큐(BBQ)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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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BBQ의 선정동기
본론
1. BBQ의 자사 분석
1) BBQ란?
2) BBQ의 경영이념
2. BBQ의 SWOT 분석.
3. BBQ의 STP.
4. BBQ의 4P 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론

◎ BBQ 기업소개

BBQ는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기념비적인 브랜드다. 다국적 패스트푸드 브랜드와 비교해도 점포 수와 매출 규모에서 절대 뒤지지 않는 저력을 보이며 토종 프랜차이즈 대표주자로 자리잡았다.
비비큐는 지난95년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돼 1년만에 가맹점 200호점을 돌파하는 초고속 성장으로 업계의 주목을 끌었다.
비비큐는 처음부터 철저히 골목 상권을 공략한 것이 급성장의 비결이다. 치킨 유통 특성상 소형점을 통한 매출이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한 것.
비비큐는 ‘규모는 소형점이지만 맛과 서비스는 대형점’ 수준이라는 판촉전력을 갖고 시장을 공략했다.
이에 힘입어 비비큐는 설립 4년만에 가맹점 1000개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고 현재 국내 최다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국내 치킨업체 매출 1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유통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및 자체 연구소, 교육장 완비를 통한 치킨대학 설립 등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의 치킨전문업체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또한 비비큐는 투명한 경영과 공정한 의사결정을 위해 1000여명에 달하는 가맹점주를 모두 사외이사로 모셔 가맹점주들이 직접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 있다.
업계 최초로 경영협의위원회를 개최해 가맹점 운영에 관한 주요 정책을 협의하고 가맹점주의 의견 및 아이디어를 경영정책에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맛과 품질, 인지도에서 반석에 올라선 비비큐는 여세를 몰아 해외시장에 본격 나서 이미 중국에 이어 시장조사를 마치고 4~5개국의 해외점포를 개설할 계획이다.
제너시스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올바로 구현됨으로써 얻은 국내 활동의 성과를 국제 무대로 확대하여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2003년 3월 26일, 제너시스는 중국 최대 민영기업인 ‘희망그룹’과 중국 BBQ합자법인 ‘상해BBQ유한공사를’ 설립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세계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2003년 8월 말, 중국 상해시에 BBQ China 4개점이 개점되었고, 국내 BBQ는 8평 규모의 소형 매장에서 배달 위주로 판매되는 반면, 이 점포는 국내와는 달리 내점 판매와 배달 판매가 모두 가능하도록 20~30평 대의 중형 점포로 개발되었다.
현지 점포 운영 결과, 고객들은 KFC와 맥도널드에는 없는 다양한 제품과 밝고 경쾌한 느낌의 매장 분위기에 호감을 보이고 있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주요 고객으로 설정한 어린이 고객들의 반응 역시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적은 개점 1주일만에 손익 분기점 1,500-2,000위엔(일)을 넘어 일매출 2,600위엔(한화 40만원)을 돌파하였고 약 1개월이 지난 8월 말 부터는 일평균 5,000위엔을 넘어섰으며 한때는 1만 위엔을 넘어 서기도 하였다.
미국산 대형 패스트푸드점인 KFC, 맥도널드가 100-200평 매장에서 10,000-15,000위엔(1일) 매출을 올리고 있음을 볼 때 BBQ의 경쟁력이 매우 뛰어남을 알 수 있다.
BBQ의 중국 진출에는 큰 의미가 있다. 한국이 세계 무역 시장에서 중국의 성장세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는 현실에 견주어 볼 때, 음식 종주국인 중국 본토에 토종 브랜드 BBQ가 진출, 대규모의 외화를 획득한다. 이는 부존 자본이 없는 대한민국에서 프랜차이즈라는 ‘무형의 지식산업’ 수출로 로열티를 받는 최초의 외식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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