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 유니레버 `도브`의 마케팅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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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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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소비자행동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는 소비자의 샴푸에 대한 소비자 구매, 특히 프리미엄급(고기능성) 샴푸에 대한 구매행태를 파악하여 향후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수립에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여 '도브' 브랜드의 제품 다각화를 위한 새로운 시장 탐색 및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 론
1. 조사 배경
2. 조사 목적

본 론
1. 자사분석
(1) 유니레버의 도브는 어떤 브랜드인가
(2) Dove 비전
(3) Dove가 펼치는 리얼뷰티 캠페인
(4) 캠페인 살펴보기
(5) Dove marketing
2. 시장상황
(1) 프리미엄 샴푸시장
(2) 도브 산업 환경 분석
(3) 프리미엄 샴푸 시장 전망
(4) 프리미엄 샴푸 시장의 경쟁 구도
3. 경쟁사 분석
(1) 도브
(2) 엘라스틴
(3) 팬틴
(4) 케라시스
4. 마케팅 전략
(1) SWOT분석

결 론
-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본문내용
1. 조사 배경
2000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한국의 프리미엄급(고기능성) 샴푸 시장은 20억원대의 전체 샴푸시장 중에서 700억원대의 비중을 차지할 만큼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라 신규 상품의 시장 진출 또한 활발하여 그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2002년의 경우 또 다른 기업의 시장 진입으로 그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다. 이와 같은 시장상황 하에서 유니레버 코리아는 소비자의 샴푸 구매 행태 및 태도, 또한 유니레버 코리아의 프리미엄급(고기능성) 샴푸 브랜드인 "도브"에 대한 브랜드 파워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2. 조사 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소비자의 샴푸에 대한 소비자 구매, 특히 프리미엄급(고기능성) 샴푸에 대한 구매행태를 파악하여 향후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수립에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수집, 제공 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이번 조사의 목적은 '도브' 브랜드의 제품 다각화를 위한 새로운 시장 탐색 및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는데 있다.
자사분석
1. 유니레버의 도브는 어떤 브랜드인가
유니레버는 1929년 비누 판매에서 세계시장의 지배권을 가지고 있던 영국의 Lever Brothers와 유럽의 마가린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네덜란드의 Magarine Unie가 합동으로 설립하였다. 원료 획득의 심한 경쟁을 피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이 기업합동은 당시의 산업 사상 최대였으며, 이중과세를 피하기 위하여 복수 본사제를 채용하고 있으나 동일한 이사회에 의하여 관리되는 체제를 택하고 있어 사실상 동일회사이다. 그 후 시장 및 사업 분야의 확대를 계속하여 현재 산하에 유니레버 그룹이라고 총칭되는 500개 이상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80여 개국에서 마가린·식용유지·비누, 기타합성세제·식품·동물사료·화학제품, 홍차, 아이스크림 등 900여 개 주력브랜드로 광범위한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시장에는 1985년 합작회사로 진출하였고 1993년 유니레버코리아(주)를 설립하였다.
도브, 폰즈, 바세린, 레세나, 립톤, 스키피, 베르톨리 등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생활용품과 식품 브랜드들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소비재회사이다. 특히 세계적 수준의 생산기술과 품질기준을 갖춘 우리나라의 대전공장에서는 헤어제품(샴푸류 등), 개인세정제(비누제품), 화장품, 치약을 비롯한 생활용품과 아이스티 믹스 등의 식품류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비누가 사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누 하나만으로도 그 명성을 알 수 있을 만큼 독특한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여성 지향적인 제품이 유난히 많아 소프트한 이미지를 가진 세계적인 기업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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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nqud***
    (2008.10.28 22: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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