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행동론]`에띄드하우스` 의 소비자행동에 따른 마케팅전략 분석 및 차별화 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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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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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및 연혁
3. 시장환경 분석
1) 최근 화장품 시장추세
2) 현 화장품 시장 상황
3) 화장품 시장 경쟁상황
4) 소비자 트랜드
5) 에뛰드하우스의 현 시장현황
4. 소비자 행동분석과 ‘에뛰드하우스’
1) 내적요소
2) 외적요소
3) 태도와 행동
5. 타경쟁사와의 비교
1) 더페이스샵
2) 미샤
3) 경쟁사를 통한 시사점
6. 4P전략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7.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8. STP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9. 향후 발전전략
1) 브랜드체험관
2) Internet marketing(인터넷 마케팅)
3) Event(이벤트)
4) 오관(오감) 마케팅
5) Product Placement(간접광고)
- 본문내용
-
4. 소비자 행동분석과 ‘에뛰드하우스’
내적요소
1. 감각
- 시각 : 정보를 받아들이는 창구역할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에뛰드하우스는 독특한 매장구성과 pink를 트랜드로 잡아 시각을 자극하였다. 또한, 제품의 디자인이나 포장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청각 : TV, 인터넷광고에서 로고송(←담요 송)을 통해 소비자의 귀를 자극한다.
- 후각 : 오감 중 빠르게 반응하는 후각을 이용해 , 달콤한 화장품 향(←복숭아)에 끌리도록 했다.
- 촉각 : 제품이 화장품이니만큼, 제품을 사용할 때 느끼는 촉각이 산뜻하도록 유도하였다. (← 제품의 발림성)
- 미각 : 후각, 시각이 함께 작용하는 감각이기 때문에 제품을 직접 맛 볼 수는 없지만, 후각, 시각의 효과에 의해 미각까지 자극하여 군침을 돌게 하여 제품 구매의욕을 높인다.
2. 주목
- 욕구(needs) :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채워진,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는, 예뻐 보이기 위해 화장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형성되는데, 이때 정보적 욕구가 우위를 차지하게 되므로 이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컨셉(←공주풍)을 잡으면 잠재적 소비자까지 포섭할 수 있다.
- 적응(adaptation) : 같은 광고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면 적응현상이 일어나므로 광고에 변화를 주어(광고유통형태나 모델) 적응현상을 감소시켜 주목을 높인다.
- 언어의 형태(words) : 일상적이고 확실한 단어, 되도록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참신하고 톡톡튀는 단어는 귀에 쏙쏙 들어오는 효과가 있다.)한 평가적인 문구 사용으로 주목을 끈다. (←에뛰드 여우눈꼬리 빗카라)
- 신기함(novelty) : 색다른 광고를 통한 독특한 자극은 무의식에 내포되어 있는 신기함을 끌어내 주목을 끌 수 있다. 즉, 2,3가지 화장품을 한 화장품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제품과 같은 색다른 제품 광고.
- 유머(humor) : 대체로 저관여 제품광고에 유머사용이 많지만, 저가화장품이므로 약간의 유머를 추가하면 관심을 증폭시키는 효과가 있다.
- 광고모델(model) :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연령대가 선망하는 모델을 선정. 산뜻한 피부를 갖고 있는 10대를 모델(←고아라)로 잡았다.
- 광고의 크기(size) : 10, 20대는 특히, 인터넷사용이 많으므로 대표 사이트의 곳곳에 플래시효과의 광고가 TV나 라디오 광고보다 효과적이다.
- 색상(color) : 어린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화장품이므로 ‘공주’를 연상하는 pink를 사용하면 주목을 끄는데 효과적이다.
- 강렬한자극(intensity) : 광고하고자하는 제품의 효과를 부각시키기 위해 다른 부위보다 화장을 했음을 강조할 수 있는 자극을 통해 제품에 대한 관심을 끌 수 있다. (← 빗카라)
- 대조(contrast) : 주위배경과 대조되는 자극 즉, 자사 광고 중 예전의 ‘흑백’광고를 보여주어 주목을 끈 뒤, 현 칼라광고를 보여주면 제품에 대한 관심 유도에 효과적이다. 에뛰드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지 못하는 pink를 사용하여 관심유도했다.
- 위치(position) : 매장에 제품을 진열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동선을 고려하여 배치한다. 즉, 에뛰드의 경우에는 매장 자체가 집안을 연상하게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동선을 충분히 고려하여 호기심 자극에 효과적인 진열을 택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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