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 옥외광고의 종류와 옥외광고의 현황 및 각국의 옥외광고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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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옥외광고의 종류
1. 사인 디자인
2. 슈퍼 그래픽
3. 버스 정류장과 버스․택시 광고

Ⅲ. 옥외광고의 현황
1. 옥외광고에 대한 인식
2. 옥외장고에 대한 접촉 태도/관심도

Ⅳ. 각국의 옥외광고 사례
1. 미국
2. 일본
3. 영국
4. 호주
5. 프랑스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옥외광고물은 도시정보체계의 한 요소이다. 약을 사려는 사람은 빨간 `약`자 표시의 약국 간판을 보고 약국을 찾아가며, 아무개 곰탕집이라 적힌 간판을 보면, 그 곳이 곰탕을 파는 식당이라고 하는 정보를 금방 알 수 있다. 이렇듯 옥외광고물은 사람들에게 도시 삶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정보매체라 할 수 있고, 또한 이러한 점에서 옥외광고물은 도시설계의 중요한 요소이기도 한 것이다. 옥외광고물이 광고매체임과 동시에 정보매체라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신호등이나 도로표지판과 같은 공공성이 큰, 더욱 중요한 정보의 인식을 방해하지 않도록 적절히 규제되어야 하며, 광고물이 범람하여 광고물을 통한 정보인식이 어려울 지경에까지 이르지 않도록 또한 적절히 통제될 필요가 있다. 요약하건대, 도시정보매체인 옥외광고물은 도시설계 차원에서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옥외광고물은 도시경관을 이루는 한 요소이다. 건물에 부착된 옥외광고물은 건물의 옷과 같다. 잘 디자인된 훌륭한 건물이 조잡한 광고물로 뒤덮여, 마치 잘 생긴 사람이 남루한 옷을 입은 것처럼 볼썽 사나워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으며, 반대로 건물은 그저 그런데 산뜻한 광고물로 인해 더욱 눈길을 끄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옥외광고물은 도시경관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도시경관의 형성을 위해 건물의 규모나 형태를 통제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도시경관을 이루는 한 요소라 할 수 있는 옥외광고물 역시 도시설계 차원에서 적절히 통제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요약하건대, 옥외광고물은 건물 바깥에(屋外) 게시하여 널리(廣) 알리는(告) 효과를 얻기 위한 `광고매체(advertising media)`임과 동시에, 도시 삶에 필
참고문헌
1. 고성종, 고필종(1992), 도시와 환경디자인, 미진사, 서울
2. 고필종(1999), 거리 환경 디자인, 미진사
3. 디자인 미술관(2000), 간판을 보다, 서울
4. 류승희(1995), 옥외광고 디자인 전략, 조형사, 서울
5. 박돈서 저(2003), 건축의 색․도시의 색, 기문당, 서울
6. 안옥희, 이정옥(1997), 생활 색채디자인, 형설출판사 서울
7. 한국방송광고공사(1993), 도시 옥외광고물(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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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약간무언가가 부족한듯.... 읽고 다시한번수정요함
  • say1***
    (2010.02.14 22:2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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