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홍보 방안에 대한 연구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 배경

2. 이론적 배경

1) DTV

2) 해외 DTV 진행현황
(1) 미국
(2) 스웨덴
(3) 영국
(4) 일본

3) 해외 DTV 홍보현황
(1) 미국
(2) 스웨덴
(3) 영국
(4) 일본

4) 국내 DTV 홍보현황

3. 연구 방법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지 절차
2) 연구내용 및 통계
3) 설문 결과
4) 설문 결론

4. 홍보 방안

1) TV방송
2) 온라인
3) 홍보대사
4) 옥외광고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각 나라의 DTV 진행현황
다음으로는 각국의 디지털 전환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해외 디지털 전환에 대한 사례연구는 선진국의 성공적인 정책 방안이나 실패한 정책의 경우 시행착오를 미리 파악해 점검하여, 국내의 디지털 전환 현황에 대해 좀 더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에 도움을 줄 것이다. 후발주자인 우리나라의 경우 해외의 성공적인 부분은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 이다.



그림 1. 전 세계 디지털 방송 전환 추이 <출처 : DTV KOREA>

현재 전 세계 방송사의 약 91%가 이미 디지털 방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2010년 5월 현재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등 9개 국가는 이미 디지털 전환을 완료하였다.
그리고 올해 말까지 4개의 국가가 전환을 완료할 예정에 있다.
하지만 해외의 사례는 기 시행국인 미국과 미 시행국인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미국의 경우 기 시행국가 중에서 가장 큰 영토를 가졌고 가장 다양한 인종이 있는 환경에서 전환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논의할 부분이 많다. 그리고 방송사, 지역마다 자율성을 높인 정책을 구사하였기 때문에 좋은 예가 된다. 게다가 한번 전환 완료 일정을 미룬 이유도 분석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스웨덴의 경우 비교적 빠른 시기에 DTV 전환을 완료하였고 또 평가가 높기에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편 영국의 경우 국가에서 확실한 계획을 세웠고 그 계획에 따라 점진적으로 전환을 해 나간다는 점, 그리고 한국과 마찬가지로 2012년 12월에 전환이 완료된다는 점에서 비교할 부분이 많다.
일본 역시 한국과 비슷한 시기에 전환이 완료된다는 것과 한국과 인접한 국가이기 때문에 일본 내의 전환정책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해외의 사례는 기 시행국인 미국, 스웨덴과 미 시행국인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며 이들의 성공적인 사례를 도입하거나 실패한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는다면 국내 디지털 전환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기 시행국
가. 미국

미국은 일찍부터 DTV 전환을 시작한 국가이다. 그만큼 전환해온 과정이 길기 때문에 DTV전환 이전과 이후의 상황을 둘 다 다루어보려고 한다.
1996년, 미국 의회는 각각의 방송국이 아날로그 방송을 계속 유지하면서 디지털 방송을 동시에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유통방식을 승인하였다. 이 후 2005년 디지털 방송전환과 공공안전 강화법을 제정하여 2009년 2월 17일까지 전국 모든 방송국의 아날로그 방송을 중단하기로 했다. (김인희, 2009) 당시 아날로그 TV방송의 종료시점에 대해서는 ‘DTV 수신기 보급률 85%’의 단서조항이 붙어 있었는데, 정부 당국이 아날로그 방송종료 시점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에 따라 이 단서를 삭제하면서 2009년 2월 17일로 DTV 전환 일을 못 박았던 것이다. (조선일보 미디어연구소, 2009)
그러나 이것 역시 아날로그 방송 종료일을 41일 앞두고 오바마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상하원에 아날로그 방송 종료 연기를 요청하는 공식 서한을 보내면서 디지털 방송 전환 시기를 약 4개월 연장하였다. 2009년 2월 기준으로 지상파 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1210만 가구 중 약 400만 가구가 디지털 방송 수신에 대한 준비를 전혀 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 됐기
참고문헌

이충웅, 2003 , 흑백-컬러 TV의 발전사와 전망 , 방송공학회지 제5권 제1호 2000.3, pp. 14~21(8pages)
정군기, 2007, 영국 방송의 디지털전환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7권 1호 2007.3, pp. 262~291(30pages)
정인숙, 2009,디지털 전환 시범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0권 2호
정정주, 최홍규, 2007,케이블 방송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 유형 연구 , 2007 케이블TV 우수논문
김영식, 2005, 디지털 TV 이용에 관한 연구
구영섭 , 2009, 김연아가 홍보하는 '디지털 방송' 활성화를 위해선… , 두루누리(방통위 공식 블로그)
김국진, 김도연, 김현진, 도준호, 박진우, 한은영. (1999). 디지털TV 도입에 따른 사회·문화적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김재용. (2005).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용에 관한 연구 : 이용 동기와 TAM 이론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석사논문.
방송통신위원회(편). (2008). 디지털방송 전환모델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정규형. (2002). 디지털방송의 특성과 그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최양수. (2000). 새로운 방송질서와 위성방송. 방송연구 2000년 여름호 통권 제50호. 한국방송학회.
한국전파진흥협회(편). (2008). 국내 실정에 부합한 아날로그 방송 종료모델 연구. 한국전파진흥협회.
김인희. 2009. 7. 1. 미국의 디지털방송 전환 완료에 대한 최근 동향, 방송통신정책 제21권 12호 통권465호 (2009년 7월) pp.89-96
조선일보 미디어 연구소. 2009. 1. 12. 美 디지털TV 전환, 또 연기하나?
최진용. 2009. 7, 9. 미국 디지털TV 전환의 교훈
박시백 2009. 7. 27 해외 아날로그 종료 시범사업과 디지털 전환. ≪디지털미디어트렌드≫
김국진, 이찬구, 2004. 1, 디지털방송 전환 촉진정책 :영국 사례분석 , 방송통신정책 제16권 제1호 통권 339호 (2004. 1) pp.1-19
안순화, 2009,“일본, 디지털ㆍ 아날로그 방송 당분간 병행” , 디지털 타임스
방통위,2008, 디지털방송 전환모델 연구
박민성,2010, 日, ‘제10차 디지털방송 추진을 위한 행동계획’ 발표
최선욱(2008), 디지털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김지영. 2009. 7. 16. 미국 DTV 전환 직전 1개월 간의 소비자 정책
정인숙. 2009. 10. 27디지털 전환 시범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정책 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10), 디지털전환 활성화 계획
송상훈. (2009,10,16) 디지털 전환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한 디지털전환 시범사업 추진.
이현. (2008). 교통광고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 글로벌창업대학원 석사 논문.
한국방송협회. (2008). 지상파 TV 디지털 전환 홍보 마스터플랜 개발 컨설팅 최종 보고서. PR One 신화 전략 연구소.
한남용. (2009). 공익광고를 위한 인터넷매체 활용에 관한 연구 : 국내 배너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유저 연령층별 CAB 분석. 홍익대 산업대학원 석사 논문.


Digital-TV-kommissionen, 2007a , sweden's switch to digital
Digital-TV-kommissionen, 2007b , final report 2005.09.19 - 2007 10.15
Ofcom, 2009, Digital Progress Report. Digital TV, Q4 2009
Ofcom, 2006, Switchover Process Report Q2' by Ofcom &digital uk, p.21
일본 총무성, 2009, 地上デジタルテレビ放送に関する浸透度調査の結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저 에너지 소비제품으로의 구조전환을 주요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매년 말 전사적으로 에너지 절감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에너지 혁신 활동 공유회 행사를 개최하고 년간 에너지 절감 추진성과를 평가하여 에너지 및 원가 절감 성공활동을 전사업장으로 확산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에너지 경영을 통해 2007년 483억원, 2008년 826억원, 2009년에는 929억원의 에너지 절감을 이루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1.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가경쟁력의 강화2. 방송의 세계화 추세와 방송 산업 경쟁력 강화3. 해외홍보방식의 변화와 자국의 이익 대변4. 해외동포들의 정보네트워크Ⅲ.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1.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 활동1) 해외투자로드쇼 등 전략지역 수출지원2) 디지털 콘텐츠 및 방송영상 콘텐츠 국제 견본시 개최3) “대한민국

  • 학습조직 구축전략,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학습조직 모형,국내 학습조직 동향
  • 연구LG전자2.2.1.1. 기업 선정 이유2.2.1.2. 기업현황2.2.1.3. LG전자 학습조직 사례 비교 해외 사례 - 3M2.3.2.1. 기업 선정 이유2.3.2.2. 기업소개2.3.2.3. 3M 학습조직 시스템2.3.2.4. LG전자와 3M 학습조직 비교 결론참고문헌서론최근 수년간 많은 기업들이 시장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조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조직 변혁을 추진해 왔다. 조직 변혁을 추진하게 된 근본요인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제품 중심에서 고객 우선의

  • [국제마케팅] Cluster 산업클러스터
  • 해외사례112) 국내사례와 문제점153.대구문화산업클러스터 조성방안, 발전방향184. 대구 산업클러스터의 실체와 발전방향.231) 섬유‧의류산업.

  • [정보통신] SKT사례를 통한 중국이동통신서비스 시장 진출방안에 대한 분석
  • 전환되었으며, 카메라 내장형 모델과 MMS 및 기타 부가 기능들을 장착한 폰들이 점차 시장의 각광을 받고 있다.이는 시장에 두 가지 큰 영향을 주고 있는데, 기존에 과잉 생산돼 유통 재고의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는 로우엔드급 제품들은 극심한 가격 경쟁으로 내몰려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게 됐고, 미드/하이엔드급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 수준은 점점 높아지게 됐다.다시 말해, 앞선 기술과 높은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고 있는 해외 기업에게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