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디지털 전환 홍보 방안에 대한 연구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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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배경

2. 이론적 배경

1) DTV

2) 해외 DTV 진행현황
(1) 미국
(2) 스웨덴
(3) 영국
(4) 일본

3) 해외 DTV 홍보현황
(1) 미국
(2) 스웨덴
(3) 영국
(4) 일본

4) 국내 DTV 홍보현황

3. 연구 방법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지 절차
2) 연구내용 및 통계
3) 설문 결과
4) 설문 결론

4. 홍보 방안

1) TV방송
2) 온라인
3) 홍보대사
4) 옥외광고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배경

TV는 1937년 영국의 BBC 방송국이 세계 최초로 흑백 TV 방송을 시작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매체가 되었다. 1941년 7월 1일 뉴욕에 있는 NBC와 CBS가 최초의 상업 TV 방송국이 되었고 CBS는 1951년 6월 세계 최초의 컬러 TV 방송을 시작하였다. (이충웅, 2003) 흑백 TV에서 컬러 TV로의 변환 후에 TV는 꾸준히 발전을 하여 지금까지에 이르렀다. HD 방식을 지원하여 매우 높은 질의 화질을 지원하며, 케이블TV의 활성화로 수십- 수백 개에 이르는 채널을 지원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지금 방송 역사에서는 이전의 변화와는 다른, 새로운 혁명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것은 흑백 TV에서 컬러 TV로의 변화만큼 큰 파급력을 지닐 것으로 판단되는 방송의 디지털 전환이다.(정군기, 2007) 하지만 이전의 흑백 TV에서 컬러 TV로의 변환보다 디지털 전환은 더 많은 어려움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전환 정책은 지금까지의 그 어떤 정책과도 비교하기 어려운 독특한 특징을 지닌 국가 정책이며, 소비자의 장비를 강제로 교체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이 큰 정책이다. (정인숙, 2009) 우리나라에서 디지털 방송전환에 대한 논의는 1997년 지상파를 중심으로 먼저 진행되었으며 1999년 7월 미국의 ATSC-8VSB 방식으로 채택하면서 구체적인 디지털 전환계획을 확정, 발표하였다.(정정주‘ 최홍규, 2007)
그 후 2001년 1월 3일에는 방송위원회에서 “지상파 TV 방송의 디지털 전환 종합 계획”을 확정 발표함으로서 지상파 TV에 대한 디지털 전환계획이 완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2000년 TV 시험방송을 거쳐 2001년 10월 드디어 HD(High Definition) 카메라로 촬영한 자연 다큐멘터리로 HDTV 첫 방송을 시작하였고, 2001년 6월에는 월드컵 축구경기를 HD로 제작해서 지상파에 방송하기도 하였다. (김영식, 2005)
우리나라는 2010년 10월 수도권에서 디지털 TV 방송을 최초로 개시한 이후 지속적인 DTV 전환정책을 추진한 결과, 2006년 7월 시,군 단위까지 디지털 TV 방송을 확대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구영섭, 2009)
한편 우리나라의 아날로그 방송 종료 시점은 2012년 12월 31일 오전 4시이며, 이것은 지상파 채널 기준의 시점이다. 이 시점까지 국내 지상파 채널은 디지털 전환을 완료해야 하고, 이후로는 아날로그 방송은 종료되고 전국에 디지털 방송만 전파를 타게 된다.
바로 이 점이 과거의 흑백 TV에서 컬러TV로의 변환과 현재의 디지털 TV 전환과의 차이점인데, 흑백TV에서 컬러TV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흑백 TV가 사라진 것은 컬러TV와의 점유율 경쟁에서 밀려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도태된 반면, 디지털 TV 전환의 경우 아날로그 방송을 국가가 강제적으로 종료시켜 디지털 TV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더 이상 지상파 방송을 볼 수 없게 된다. 시청자들의 대중매체를 볼 권리는 특정 장비의 소유여부와 관계없이 유효하므로, 국가는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과정과 이것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이에 따라 국민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국민들에게 홍보하여 인지시키는 의무가 있는 것 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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