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투자, R&D] 연구개발투자(R&D)의 결정요인, 필요성과 연구개발투자(R&D)의 동향 및 연구개발투자(R&D)의 수익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연구개발투자(R&D)의 결정요인
1. 기업의 규모
2. 시장지배력(monopoly power)
3. 사업다각화 정도
4. 자김면의 제약(financial constraint)
5. 기업 조직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
Ⅲ. 연구개발투자(R&D)의 필요성
1. 생산성 향상과 성장촉진
2. 기술전파(spillover)의 외부성(externalities)
3. 시장개방에의 대응
Ⅳ. 연구개발투자(R&D)의 동향
Ⅴ. 연구개발투자(R&D)의 수익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세계경제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대기업들이 주도하는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로는 경기변동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이전보다 어렵게 되자, 대기업들의 구조조정과 함께 벤처기업들의 육성을 통해 선진국들과의 기술격차를 해소하는 동시에 새로운 고용기회의 창출을 도모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새로운 제품이나 공정에 관한 아이디어를 가진 벤처기업들이 많이 출현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을 중시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우수한 기술을 가진 기업가들이 보다 쉽게 창업을 하여 견실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은 대부분 무형이며, 사업실적이나 담보도 부족하기 때문에, 이들이 제도권 금융기관들로부터 연구개발 및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는 대단히 어렵다. 이로 인한 연구개발노력의 부족과 벤처기업의 성장곤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전망이 밝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가들에게 그들이 성장할 때까지 필요한 자금과 경영자원 등의 지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벤처캐피탈 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된다.
연구개발투자는 기업들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성장을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개발된 새로운 기술이나 공정이 다른 기업들에게 전파(spillovers)됨으로써 기술개발의 사회적 수익을 높이는 효과도 거둘 수 있게 한다. 또한 개도국 기업들의 경우 연구개발의 성공적 수행을 통해 과도한 기술대가 지급과 국내시장 개방 확대에 따른 시장점유율의 하락을 방지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투자의 규모를 결정하는 요인들로는 기업규모, 시장지배력, 사업다각화 정도, 자금면의 제약, 기업이 조직구조 등을 들 수 있으나, 이들 요인이 연구개발투자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는 산업이나 국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구개발비의 GNP대비 비율은 그동안의 지속적인 투자확대 노력으로 선진국 수준에 근접하였으나, 그 절대규모는 아직도 선진국들에 비해 미미한 수준에 머물러 있어 상대적으로 열세인 기술수준을 한 단계 올리는데는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경제수준이나 기술력, 그리고 연구개발투자에 내재하는 위험 등을
- 참고문헌
-
□ 경제, 제2권 제1호(2000), 한국응용경제학회, 3-24
□ 김정우, 이회경(1995), 연구개발투자의 산업간 파급효과: 한국정보통신산업에 대한 실증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 민충기, 유재준, 황선영(1993), 정보기술투자가 기업의 생산성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 응용박정식, 현대재무관리, 다산출판사
□ 김적교, 조병택(1989), 연구개발과 시장구조 및 생산성, 한국개발연구원
□ 조영주, IMT-2000의 개념 및 향후 전망, 통신시장 5~6월호, 1997, 한국통신 경영연구소, 31-37
□ 최재철, 한석기, 김덕수(1997), 우리나라 R&D deflator의 산출 및 선택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 97-03,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 LG주간경제(1997), 정보기술 투자 전략의 체크 포인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