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이용한 화장품 유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사업개요

Ⅱ AS-IS
1.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
2. 화장품 시장의 특징
3. 주요 업체 현황
4. 현재 화장품 시장의 문제점

Ⅲ To-be
1.RFID란
2.RFID 이용한 새로운 시스템

Ⅳ 기대효과

1.새로운 시스템의 이점
2.새로운 시스템의 보완해야 할 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사업개요
지난해부터 우리 사회의 커다란 이슈였던 한미FTA가 타결되고 EU와의 FTA협상이 시작되었다. 이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 기업들의 국제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다시금 강조되고 있다.
화장품 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중 핵심적인 것 하나가 법규 및 제도 측면에서의 변화이다. 화장품 법 일부 개정을 통해 몇 년을 끌어온 전 성분 표시가 의무화된 것이다.
화장품 시장의 또 다른 변화는 어느 해 보다 더 과열된 경쟁시장을 들 수 있다. 특히 브랜드 시장이 더욱 두드러졌는데 시장 현황을 보면 시판 전문점 시장(브랜드숍 포함)은 올해 1조 5천억 원을 약간 하회하는 수준의 시장을 형성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단독 및 멀티브랜드숍을 포함한 브랜드숍이 약 9천7백억 원대, 종합 형 전문점이 5천억 원에 달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브랜드숍이 양적으로 크게 팽창해 3천 점을 넘어선 가운데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화장품업계의 심화된 환경에서 여러 업체들이 조금이라도 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치열한 시장 상황에서 IT기술을 활용하여 화장품 기업의 경쟁력 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게 되었다.
여러 수업을 들으면서 정보기술 관련 공부를 하면서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RFID를 화장품에 접목시켜서 활용하는 방안으로 생각을 모으고 이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태평양의 RFID 적용사례
  • RFID 성공 사례를 기초로 시스템 도입을 설계하였다. 현재 화장품 업계에서 RFID 도입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RFID를 도입하여 그에 따른 성과를 나타낸 기업이 국내에는 없다. 따라서 각 분야별로 나타난 해외 성공사례를 기초로하여 각 분야별 시스템을 설계하였다.넷째, 회사의 전 분야에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RFID를 도입할 경우 물류분야에 도입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태평양의 경우 물류분야 외의 생산, 영업, 자산 등 회사의 전 분야

  • [유통관리] 주류의 유통
  • 유통기한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지 ERP와 같은 정보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없다.- 소주의 수요가 많아 제품의 순환이 빨라 재고 관리와 유통 과정에서 특별히 정보 및 자동화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다. - 소주 유통에서의 RFID 이용 : 현재에는 소주 상품에 대한 RFID의 이용은 사실상 불가 능하다. RFID의 보편화로 도입비용이 낮아진다면 소주 상품에 도입이 가능하겠지만 현 재는 RFID 칩의 가격이 소주의 단가보다 더 높은 상태이다.

  • [경영정보] 제일모직의 ERP & RFID
  • 이용한 재무 정보시스템구축 → 타 시스 템 I/F : On-Line이 주류 (삼성그룹 최초 4GL 도입)(3) 변혁기 (1990년대)- 1994년 대금지불 및 경비처리 FIRM BANKING SYSTEM 화 → 어음지급은 계좌이체, ARS를 통한 대금지불현황 안내서비스- 1995년 EDI를 통한 판매입금 자동회계처리- 1997년 SAP R/3를 토대로 신재무시스템 구축 (경리, 자금, 관리부문)Ⅱ.제일모직의 경영정보시스템(ERP/RFID)1. ERP① ERP란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로서 우리말로는 전사적 자원관리로

  • 아모레퍼시픽 VS 미샤 유통관리,유통전략 비교분석및 한계점과 해결방안
  • 유통채널에서 강점을 보이던 방문판매는 여전히 강점을 띄고 있는 것 또한 볼 수 있다.- 국내 화장품 시장의 유통채널- 백화점과 브랜드샵의 매출이 매우 높은데 이는 기존에 저관여 일때의 중소기업제품을 이용하던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고관여로 인식하면서 점점 백화점이나 브랜드샵 내에서만 판매가 되는 프리미엄 화장품들을 많이 구입한다는 의미로 해석가능하다. 그러나 방문판매의 매출도 꾸준히 유지되는 것으로 보아 소비의 양극화 현상을

  • [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 Wal-Mart, RFID 도입 사례
  • 유통 및 관리비용 절감 등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인데 RFID를 이용한 여러 가지 혁신을 이뤄가고 있다. 첫 번째로 도난방지로써 소매 거래에서 전체 거래의 평균 약 1.8%, 최대3%까지가 도난에 의한 손실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상품의 손상이나 유통기간 초과(특히 식품의 유효기간, 의류의 계절별 유통)을 관리함으로써 효과적인 매출 관리 가능하며 마지막으로 상품의 공급망을 관리하게 되므로 물품의 적재적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