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스마트카드 T-money(티머니)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목차
0. 목차
1. 기업소개
(1) KSCC
(2) KSCC의 연혁
(3) KSCC의 경영이념 & Vision
2. T-money 카드
(1) T-money 카드란?
(2) T-money 카드의 특징
(3) T-money 카드 이용법
- 충전방법
- 사용처 : 대중교통(교통서비스 지역), 유통가맹점, 공공시설 및 기타 무인기기 등, 인터넷 가맹점
- 환불방법
(4) T-money 카드 혜택
3. 현황 분석
(1) T-money의 사용 현황
(2) 한국스마트카드의 T-money SWOT분석
1) 내부환경 (S&W)
2) 외부환경 (O&T)
(3) 모바일 T-money 서비스 전개
4. T-money의 문제점
(1) 기술상의 문제점
(2) 서비스상의 문제점
(3) 기타 문제점
☺ T-money 사용자 설문조사 ☻
5. 문제점 극복 전략
6. 참고문헌


본문내용
(3) T-money 카드 이용법
1) 충전방법
- 유인/무인 충전소를 방문해서 T-money 카드와 현금을 제시하면, 천원 단위로 충전이 가능하며, 1회충전시 1,000~90,000원, 최대 충전 금액은 50만원까지 가능.
- T-마일리지는 대중교통 이용시 적립된 T-마일리지와 제휴사 포인트를 T-마일리지로 전 환시 발생되는 포인트로 카드충전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
2) 사용처
- 대중교통 (지하철, 버스, 택시)
- 유통가맹점 (편의점, pc방, 서점, 화장품, 베이커리, 엔터테인먼트, 대학교)
- 공공시설 및 기타 무인기기 등 (금융, 공공시설, 관광, 주차장, 무인기기)
- 인터넷 가맹점 (게임,웹하드,쇼핑,음악,포털,스타정보,채팅,포인트뱅킹)
3) 환불방법
- 정상카드 잔액환불
: 환불접수처인 T-money 가맹 편의점(세븐일레븐 제외)에 카드를 접수하시면 카드 잔액에서 환불서비스수수료 500원을 차감한 잔액을 지급하고, 접수한 정상카드를 고객에게 반환.
: 충전금의 일부 금액 환불은 불가능 하며, 전액 환불만 가능.
: 잔액이 환불서비스수수료보다 적은 경우와 2만 원 이상인 경우 ㈜한국스마트카드 본사로 직접 방문하면 환불 처리.
- ATM기
: 한국스마트카드에 방문하지 않고 은행 ATM기에서 T-money 잔액을 환불 가능. 고객의 지정하신 계좌로 잔액이 자동이체 된다. 환불수수료 500원이 차감.
: 환불 ATM기 (우체국, 신한은행, 제주은행 ATM)
- 고장카드 잔액환불
: 고객이 고장카드를 환불접수처에 접수하면, 잔액 확인 등의 절차를 거쳐 잔액을 고객의 계좌로 입금하며, 구입 후 1년 이내의 불량카드에 대해 카드대금을 지급. (단, 고장카드 중 파손카드의 카드대금은 지급하지 않음)

(4) T-money 카드 혜택
1) 소득공제 및 현금영수증 혜택
- 선불형 교통카드 사용금액에 대해 현금영수증 발급을 하였으나, 세법개정으로 2007.12월부터 선불형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당사 홈페이지에서 카드를 등록(본인인증)하면 총 사용금액은 연말정산시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
2) T-마일리지 적립
- T-마일리지 서비스 회원 가입 후 등록된 카드로 서울지역 대중교통 이용시 또는 T-money가맹점에서 결제시 일정금액의 T-마일리지가 적립된다. 등록된 카드 6개 이상인 경우 최근 등록 된 카드를 기준으로 최대 5개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3) T-coin 서비스
- T-coin은 T-money충전이 가능한 온라인 쿠폰으로 제휴사 포인트를 T-coin으로 전환하면 T-money 충전시 사용할 수 있다.
4) 각종 할인 쿠폰 서비스


3. 현황 분석

(1) T-money의 사용현황
T-money는 최근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점점 각광을 받고 있으며, 사업 영역도 교통에서 문화생활, 일반물품구매에 이르기까지 점점 확장하고 있다.
1) 국내 사용현황
T-money는 교통 시스템에 적용되는 것 이외에도 최근에는 여고생의 귀가알림 메시지 전송, 대학교 캠퍼스 내에서의 결제 가능 시스템, 화장품 구입 시스템 등 여러 분야에서 그 사용범위가 확대 되어가고 있다.
2) 해외 사용현황
T-money는 기존의 전자화폐나 카드 서비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주)한국스마트카드의 T-money 대중교통 시스템은 해외 진출도 활발히 추진돼
참고문헌
❖ 한국스마트카드, http://www.t-money.co.kr/
❖ T-money 서포터즈, http://club.cyworld.com/t-money/
❖ ‘[한국경제의 희망, 强小기업] (21) 한국스마트카드’, 국민일보, 2009.11.08.
❖ '[CEO희망을 말한다] 박계현 한국스마트카드 사장', 한국경제신문, 2009.8.23.
❖ ‘'교통카드 분실하면 끝? 이용자만 '봉'’, 중앙일보, 2009.10.30.
❖ '버스카드 또 먹통', MBN, 2005.1.12.
❖ ‘티머니, 유통·모바일 결제수단으로 급성장’, 데이터넷, 2009.10.12.
❖ ‘'모바일 티머니' 가입자 100만 돌파’, 서울경제, 2009.10.12.
❖ ‘티머니 성장률 전년比 245%↑’, IT DAILY, 2009.10.13.
❖ ‘잘 되면 ‘서울시 탓’ 잘못되면 ‘시민 탓’‘, 경향신문, 2004.11.17.
❖ 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womant30/55042755
❖ ‘스마트 카드, 무엇이 문제인가’, 「네트워커」
❖ '한국스마트카드, ‘디지털자선냄비’ 80여 개소 운영', 블로터닷넷, 2008.12.2.
❖ ‘서울시 '티머니카드' 개인정보 침해 우려’, 오마이뉴스, 2005.10.10.
❖ NAVER 지식IN, 신(新)교통카드의 개인정보침해 가능성 및 위치정보보호법 적용 여부, 작성자:ecrc_leg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환경론 -EU를 중심으로
  • 한국식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현금을 소지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매번 거스름을 받거나 승차권을 구입하지 않아도 되며 휴대와 사용이 간편하다.3.교통카드T-money장점T-money 카드는 ‘(주)한국 스마트카드’가 발행하는 카드이며, 서울시와 ‘LG CNS’양대 주주인 ‘티머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전국 60%로이다 기존 메모리 카드와는 달리 CPU가 탑재되어 자체 연산이 가능한 비접촉식 스마트 카드로서 유럽에 T-money식 광범위한 서비스 인프라를 수

  • [정보관리] RFID와 사례 연구
  • 티머니 T-money 명사 국립국어원 ‘신어’자료집에 수록된 단어이다. 명사 BUS ,지하철 요금 외에 택시 요금과 주차장 이용료 등 서울의 교통 관련 비용을 모두 지불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카드.T-money카드는 기존 메모리카드와는 달리 CPU(Central Processing Unit)가 탑재되어 자체 연산이 가능한 비접촉식 스마트카드를 말한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RFID로서 ‘교통카드’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 회수권과 토큰

  • [마케팅]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 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 맥도날드는 교통카드 사업자인 ㈜한국스마트카드 및 ㈜마이비와 제휴를 맺고, 2011년 2월 14일(월)부터 퀵 서비스 레스토랑(QSR) 업계 최초로 전국의 맥도날드 매장에서 ‘티머니(T-money)’ 및 ‘마이비(Mybi)’ 카드 등 교통에서 주로 이용되는 선불식 카드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에 새롭게 결제 수단으로 추가한 티머니카드는 ㈜한국스마트카드가 발행한 선불식 카드로서 전국의 주요 대중교통수단, 유통 및 인터

  • [국제경영환경] 대만 교통카드(한국스마트카드) 진출
  • 상품 : 교통카드(한국스마트카드)나라 : 대만목차- 들어가면서1. 제품소개2. 거시환경3. 미시환경4. STP 분석5. 4P 분석- 끝을 맺으면서들어가면서요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카드가 생기기 전,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현금을 사용해야 했고 또 그 이전에는 매번 토큰을 구매해야 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교통카드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더 이상 매번 교통비를 계산

  • [서비스경영] 메가스터디 M.Best(중등부) 고객 만족 서비스 활성화 방안
  • 마케팅, 관리, 인사, 전산 등의 부문뿐만 아니라 엠베스트 강사들까지도 하나가 되어 전 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서로를 알아가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트위터 만을 이용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맞춰감과 함께 직원의 편의성 배려를 위한 기업 내부의 정책의 일환.b) Process- 전 직원에게 스마트폰을 제공(이미 이용하고 있는 직원은 할부금 청구 지원) - 단말기 지원 시, 회사는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