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제일모직의 ERP & RFI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제일모직 기업소개

① 기업소개
② 재무시스템연혁

Ⅱ. 제일모직의 경영정보시스템(ERP/RFID)

1. ERP

① ERP란?
② ERP의 도입배경(목적)
③ ERP시스템 구성
④ ERP시스템 추진현황(최근 기사 첨부)

2. RFID

① RFID란?
② RFID의 도입배경(목적)
③ RFID시스템 구성
④ RFID시스템 추진현황(최근 기사 첨부)

Ⅲ. 제일모직 경영정보시스템 구축효과

1. ERP

① ERP 구축효과
② ERP 향후 추진방향

2. RFID

① RFID 구축효과
② RFID 시스템 도입 과제

Ⅳ. 결론



본문내용
◇RFID ‘가능성’을 현실로=2005년 제일모직 정보전략팀은 문정동 빈폴 상설 매장에 RFID를 처음 도입했다. 재고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RFID가 가진 가능성을 제대로 시험해보자는 의도였다. 이 매장에는 빈폴 매장의 모든 이월 재고가 모인다. 12톤 트럭 2대가 한 번에 들여오는 방대한 재고량에, 제품 가짓수는 무려 340여 종류에 달해 종업원들이 혀를 내두르는 곳이다. 그러나 삼성SDS와 함께 7개월간 애써 구축한 RFID 시스템의 인식률은 고작 70% 수준에 그쳤다. 손으로 얼기설기 해도 이보다 낫다는 혹평을 받아야 했다.
하지만 시작부터 포기할 수는 없는 일. 매장의 모든 철재 구조물을 걷어냈다. 금속 성분이 태그 인식률을 떨어뜨린다는 판단에서였다. 선반은 플라스틱으로, 카운터는 목재로 바꿨다. 효과가 있었다. 인식률이 점차 높아지기 시작했다. 김강연 제일모직 정보전략팀장은 “헹거에도 리더기를 달아 제품이 빠져나가면 자동으로 시스템에 정보가 전달되도록 했다”며 “키오스크도 마련해 상품을 들고 옆에 서기만 해도 상세 스펙, 세탁법, 색상에 재고 위치까지 보이도록 하는 등 서비스 개념도 접목시켰다”고 말했다. 별도 검수대도 설치해 직원이 손수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열정과 확신으로 하나하나 돌파구를 마련해 나갔다. 차차 재고관리가 용이해지고 자연히 서비스 수준도 높아져 좋은 반응을 얻기 시작한 이 매장은, 결국 데이터 정확도가 100%에 가까워져 2년 뒤 RFID의 ‘성지’가 됐다.

◇ 확산 시도, ‘인식률을 높여라’=문정동 매장의 성공적 정착으로, 제일모직은 RFID의 효과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물류센터에서 태그를 일률적으로 붙여야 하기 때문에 매장 단위가 아닌 브랜드 단위로 태그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이미 매장이 즐비한 기존 브랜드에 적용할 경우 수 백억원에 이르는 투자비를 감당해야 했다. 이에 따라 새로 시작하는 브랜드에 RFID를 우선 적용한다는 방침이 수립됐다. 이런 사연으로 2007년부터 모든 ‘10꼬르소꼬모’ 매장에 정식으로 RFID가 적용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개점한 2개 매장이 RFID로 무장했다. 의류 매장에 RFID가 적용된 사례로는 세계 최초라고 한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새로운 난관이 기다리고 있었다. 10꼬르소꼬모에는 옷 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구두, 화장품, 향수, 책, CD 등 다양한 품목들이 존재했던 것. 김 팀장은 “기존처럼 의류에 적용했던 태그를 부착했더니 애써 높인 인식률도 무용지물이었다”면서 “원인을 분석
참고문헌
※ 자료출처
‧ http://blog.daum.net/joonho1125/3024623
‧ 국회전자도서관 : 전사적 자원 관리(ERP)시스템의 효과적인 구축과 도입전략에 관한 연구 :SAP R/3 시스템을 구축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 http://www.etnews.co.kr/
‧ naver 용어사전
‧ http://www.itdaily.kr/news
‧ http://www.mt.co.kr/
‧ http://www.ddaily.co.kr/news
‧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4085247
‧ http://onstudy.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삼성 sds 완전분석
  • ERPⅡ; 기업내 업무 통합의 영역을 넘어, 기업간 수직/ 수평적 협업 네트웍을 최적화하는 디지털 기업의 통합 프로세스Multi Company기능, Global업무지원, SCM기능, Procurement기능 등> ACUBE; Anytime, Anywhere, Anyone을 의미 기업내 흩어져 있는 정보 및 지식의 통합은 물론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어플리케이 션까지 통합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리얼타임으로 대응하여 서비스를 제공하 는 프로세스 기반의 EKP(Enterprice Knoeledge Potal)솔루션프로세스관리를 통한

  • 정보 산업의 발전과 종합 상사 기능의 변화 -삼성 LG 효성
  • 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한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재편, 이에 대응할 상사전문인력의 부족은 새로운 변화에 대한 시기적절한 대응이란 측면에서 한계성을 드러내게 되었고, 이는 기존 상사가 가지고 있었던 비교 우위들의 약화 및 상사조직의 존재필요성에 대한 의문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1. 세계화(Globalization)1) WTO체제 출범에 따른 국제통상환경변화90년대 이후 종합상사를 둘러싼 국제경영환경 측면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범세계화와 정보화시대

  • [인적자원관리] `삼성SDI 위치추적사건`을 통해 살펴본 직원감시(모니터링) 논란
  • 제일모직 감사팀 직원의 부탁을 받아 다른 제일모직 직원의 계좌를 추적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제일모직의 한 직원이 이 회사 감사팀으로부터 회사자금을 빼돌린 의혹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계좌 추적을 한 것이다. 당사자의 동의나 법원의 압수수색영장도 없이 불법적으로 계좌를 뒤진 우리은행 삼성센터 직원과 제일모직 감사팀 직원 등 4명을 금융실명거래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3. 삼성SDI 위치 추적 사례2008년 3월, 삼성일반노조측은

  • [MIS, 경영정보시스템] 자라 ZARA 사례분석
  • 경영활동을 통합할 수 있다.● 세계 각지에 분포에 있는 ZARA 매장들의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초원할 수 있다. 과거에는 지역적으로 흩어져있는 매장들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지 않았지만 ERP는 본사와 매장들의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 ZARA가 ERP를 이용하면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혁신하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PR)을 가능하게 한다.● ERP는 정보를 다양한 원천 (WEPOS,RFID,store manager)에서 실시간으로 모아 통합적

  • [기업정보화론] 최신 정보화 기술을 활용한 기업 정보화 성공 사례(물류 유통분야)
  • RFID시스템 구축공정 내 물류 이동 확인 바코드를 대체한 공정관리* 유통 물류분야RFID 특징바코드와 RFID는 모두 비접촉 방식의 TAG에 대한 규격입니다. 두 방식의 차이점은 바코드는 대개 1차원 배열에 정해진 크기를 가진 종이위에 프린트된 정보를 빛을 사용해서 읽는 다는 것이고, RFID는 내부의 MEMORY에 있는 내용을 전파를 사용하여 읽어간다는 점입니다.공통점둘 다 비접촉 방식의 TAG에 대한 규격국내 RFID 적용 사례제일모직문정동에 RFID 시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