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시점] `사랑손님과 어머니`, `치숙` 시점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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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ꊱ 시점 (視點 point of view)

(1) 시점이란
(2) 시점의 분류 기준 ( 서술의 초점 분석)

ꊲ 작품 분석

1) ‘사랑손님과 어머니’, ‘치숙’의 시점이 갖는 공통적인 측면에서 바라보기

(1) 1인칭 관찰자 시점

(2) 어린아이의 시점

(3) 신뢰할 수 없는 화자‘(unreliable narrator)

2) ‘사랑손님과 어머니’, ‘치숙’의 화자 측면에서의 차이점

(1)화자의 성격

(2)화자의 어조

(3)초점화자에 대한 화자의 태도

(4)화자의 서술적 특징

3) 서술의 효과

4) 화자에 대한 독자의 태도

ꊳ 초점화자 바꿔서 작품 재구성 해보기

-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아저씨를 관찰자로 한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ꊴ 정리


본문내용

소설에서 주제를 이야기하기 위하여 동원되는 방법의 총체를 플롯이라 했을 때, 이와 함께 소설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에서의 시점이란 작품에서 동일한 사건과 인물을 다루더라도 해도, 누가 어떤 각도에서 서술하느냐에 따라 그 내용과 주제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집짓기에 비유해 보자면 집을 짓는데 있어 필요한 설계도가 플롯이라고 했을 때 그 집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 즉 위치를 정하는 것을 두고 곧 시점 선정의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시점에 관한 대략적인 사항과 함께 앞으로 주어질 작품을 시점의 관점에서 분석해 보기로 하자.

ꊱ 시점 (視點 point of view)

(1) 시점이란
시점이란 그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가 소설 속에 진행되는 사건들을 바라보고 있는 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이때 이야기의 전달자인 화자(서술자)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

① 1인칭 주인공(서술자) 시점은 1인칭 주관적 시점, 1인칭 서술시점, 1인칭 주동자 시점이라고도 한다. 이 시점의 특징은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라는 것이다. 그래서 이 시점은 주동인물의 내면세계를 그려내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인물과 독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깝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서간체 소설, 수기체 소설, 심리소설등에서 주로 발견할 수가 있는데 그러한 대표적인 작품에는 이상의 <날개>, 최학송 <탈출기> 알퐁스 도데 <별>등이 있다.

② 1인칭 관찰자 시점은 1인칭 목격자 시점, 1인칭 관찰자 서술이라고도 한다. 이때 서술자는 작품속의 등장인물 중 하나로 관찰자의 역할을 하게 되며 인물의 초점은 주인공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점은 화자의 눈에 비친 외부세계만을 다루게 된다는 제한점이 있으며 화자는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다. 또한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는 특징을 지닌다. 1인칭 관찰자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붉은산>, 현진건의<빈처>·<고향』>등이 있다.
참고문헌

최인석,『소설 쓰기의 첫 걸음』, 북하우스, 2003.
장석주,『소설』,들녘, 2002.
정한숙,『현대소설창작법』,웅동, 2000.
유한근. 김용국,『왜 소설인가』,문학과 현실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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