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중국경제의 성립, 특징, 현황과 중국경제의 과제, 시사점 및 향후 중국경제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국경제의 성립
1. 사회주의시장경제의 성립
2. 사회주의시장경제의 이론적 근거
Ⅲ. 중국경제의 특징
Ⅳ. 중국경제의 현황
Ⅴ. 중국경제의 당면 과제와 시사점
1. 당면 과제
1) 거시경제적 불안정성의 심화
2) 국유기업의 경영 악화
2. 시사점
Ⅵ. 향후 중국경제 전망
1. 개혁 개방의 심화가능성
2. 정치․사회적 안정의 유지 가능성
3. 성장잠재력의 활용가능성
1) 수요측면
2) 공급측면
3) 기타
4) 성장 제약요인의 억제가능성
5) 지배적 전망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난 10여년간 급속한 발전을 거듭해 온 중국은 그 놀라운 성과에 못지 않게 많은 문제점과 새로운 국제 경제 환경에 맞부딪히게 된다. 중국경제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중국이 아직 사회주의 국가라는 사실이다. 정부는 물론이고 외국 기업에 근무하는 노동자들도 평등 의식이 강해 능력이나 실적이 어떻든지 다른 사람이 나보다 더 많은 것은 참기 힘들다는 의식을 가짐으로 해서 인건비 부담이 갈수록 가중되고 노무관리도 어려워지고 있다. 이 문제는 경제 원칙에 어긋날 뿐 아니라 중국에 대한 외국 기업의 투자 의욕 마저 저하시킬 수 있는 문제이다. 또한 관료 조직의 부패와 경직성을 인해 중국에서 사업하는 기업들은 중국에서는 되는 일도 안되는 일도 없다는 푸념을 늘어놓고 있다. 이것은 기업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야 장기적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고 볼 때 매우 어려운 기업 환경임에 틀림없다.
둘째, 경제 건설과 개방의 시작이 늦은데다가 20여년의 공백까지 겹쳐 선진국과 상당한 거리가 있다 .뿐만 아니라 인구가 많고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지역적으로 발전이 불균형을 이루는 등 불리한 요소들도 많다. 중국경제를 경제의 개방과 발전에 있어 꾸준한 정책적 의지를 보여주고 있으나 결코 서두르지 않고 있다. 이것은 무리한 경제 정책의 추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폐해를 경계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 각 국의 신속한 경제 정책 결정의 수립과 집행을 본다면 현재보다 경제적 격차가 더울 벌어질 수 있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중국경제의 개방과 발전이 주로 경제 특구를 중심으로 한 해안 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간 소득의 격차가 엄청나다는 것이다. 첫 번째 문제에서도 나왔듯이 평등 의식을 가진 인민들에게 이러한 문제는 엄청난 불만을 야기 시킬 수 있다. 물론 중국 정부도 점차 내륙으로 발전 방향을 잡아가고 있지만 그때까지 내륙의 인민들이 기다려 줄 수 있는가는 의문으로 남는다.
- 참고문헌
-
◇ 고정식(1997), 중국의 가격개혁과 시장화의 진전, 산업연구원
◇ 박정동(1993), 현대중국경제론, 법문사
◇ 유국광 등, 윤원호 역(1995), 90년대 중국경제와 2000년대의 탐색, 대우출판사
◇ 전재욱(1996), 중국의 공업화 전략과 외국인 직접투자, 연구보고 96-05,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지역정보센터
◇ 조현준(1996), 중국 국유기업 민영화의 전개와 전망, 조사보고 96-08,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지역정보센터
◇ 한국은행 조사제1부(19920, 중국경제의 개혁성과와 최근 동향, 조사연구자료 92-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