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생을 위한 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초등학생의 특성

1. 아동을 이해하는 이론적 조망
2.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
3. 초등학생의 학년별 특성
4. 초등학생과 체육교육


Ⅱ. 체육과 수업의 문제점

1. 체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2. 체육 교육환경의 문제점
3. 체육교사의 문제점


Ⅲ.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지원방안

1. 교사의 지원방안
2. 정책적 지원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지적 발달
-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는 시기이다.(Piaget의 인지발달에 따라)
→ 저학령기 : 논리적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보존성 개념의 이해
유목화하고 서열화 할 수 있음
가역성을 습득
→ 고학령기 : 논리적으로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사고가 점차 과학적이 됨(가설연역적 사고)
복잡한 언어과제나 가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전체 자극을 고려해 파악하는 능력이 증가함
-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추상적 개념의 이해가 증가하며 어휘력 크게 증가한다.
- 지적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학습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익히며 쾌락과 보람을 느끼고 더 이상 노는 것만을 즐기는 어린이가 아니라 무엇을 만듦으로써 인정받고 스스로도 무엇인가 생산적이라는 느낌을 갖게 되기를 원한다.

3) 자아(self)의 발달
- 아동기에는 자기이해가 증가한다.
- 자신을 다양한 능력을 지닌 사람으로 기술할 수 있고 내적 통제소재(internal locus of control)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 내적 통제소재 : 어떤 사건이나 결과에 대한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 것
- 성장하면서 자신을 다른 또래와 비교하면서 적절한 모델을 설정하려는 시도를 한다.
→ 아동이 남과 자신을 비교하는 경향이 많고, 주변에서도 비교를 통해 아동을 판단하는 경향
이 강해져 자기 비판적이고 열등감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 자기 존중감(self-esteem)이 감소된다.
→ 또래의 피드백에 매우 민감한 시기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하지 않는 경향성이 있다.
참고문헌
김동일 외 4명(2004).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김인상 (2004).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심층적 분석. 경기대 대학원
안양옥 (1996). 초등체육 교육과정의 평가. Vol 3. 한국스포츠교육 학회지
윤만형 (2002).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실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김남훈 (2006). 교사의 피드백 유형이 초등학생의 주먹야구수행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 스포츠강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체육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학생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능력을 갖추고 있어 학생들을 동기부여하고 지도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문제 해결과 조절 능력을 통해 학생들의 갈등을 관리하고, 안전한 운동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는 능력도 갖

  • 방과전후 프로그램 발표
  • 프로그램자기 개발 목적특기교육위주종일제 교육맞벌이 부부들을 위한 보육선생님의 유무외부 강사, 외부 강의자유선택활동, 특별활동궁금해요방과전/후 프로그램 VS 종일제 교육영상자료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69351468&q=%EC%9C%A0%EC%95%84+%EB%B0%A9%EA%B3%BC%ED%9B%84유아들의 활동 모습의림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 - 과학방과후 프로그램 요리 – 초콜렛 만들기운산유치원 체육 특성화활동방과후 프로그램 축구교실Q & AThank You

  • 부천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보고서 부천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개요
  • 초등학교 6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모둠 지도자로 아이들에게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방과 후 아동지도는 초등학교 1~3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소사회관(분관)에서는 1)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당뇨(Diabetes)관리 자조 프로그램(가제: 실버클럽)을 9월 12일부터 11월 14일까지 매주 화요일(총 9회 진행)에 진행합니다. 2) 지역조직사업으로 10월 24일(화) 지역주민을 위한 주민 축제를 개최합니다.3) 교육 문화

  •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프로그램)필요성,미술교육,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프로그램)적성계발,문제점,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프로그램)지원정책방안
  • 교육에 대한 여건 조성이 미흡하다5. 강사의 자격이 신뢰롭지 못하고 강사의 경력이 낮다6. 프로그램 설정 시 수요자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7.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이 미흡하다8. 특기․적성교육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Ⅷ.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지원정책 방안1. 교육부 지원 지침2. 설문조사 내용과 대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여 성공적인 삶을 조성해야 할 초등학생들이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특성․학교여건 및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운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4. 재량 활동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 평가 통지의 적절성, 평가 결과의 재투입 등으로 재량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5. 학습 자료 제공,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위한 정보 제공 등의 지원을 통하여 재량 활동의 근본 취지를 살리며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Ⅹ.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재량 활동 교육과정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