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생을 위한 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초등학생의 특성
1. 아동을 이해하는 이론적 조망
2.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
3. 초등학생의 학년별 특성
4. 초등학생과 체육교육
Ⅱ. 체육과 수업의 문제점
1. 체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2. 체육 교육환경의 문제점
3. 체육교사의 문제점
Ⅲ.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지원방안
1. 교사의 지원방안
2. 정책적 지원방안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인지적 발달
-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는 시기이다.(Piaget의 인지발달에 따라)
→ 저학령기 : 논리적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보존성 개념의 이해
유목화하고 서열화 할 수 있음
가역성을 습득
→ 고학령기 : 논리적으로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사고가 점차 과학적이 됨(가설연역적 사고)
복잡한 언어과제나 가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전체 자극을 고려해 파악하는 능력이 증가함
-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추상적 개념의 이해가 증가하며 어휘력 크게 증가한다.
- 지적탐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학습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익히며 쾌락과 보람을 느끼고 더 이상 노는 것만을 즐기는 어린이가 아니라 무엇을 만듦으로써 인정받고 스스로도 무엇인가 생산적이라는 느낌을 갖게 되기를 원한다.
3) 자아(self)의 발달
- 아동기에는 자기이해가 증가한다.
- 자신을 다양한 능력을 지닌 사람으로 기술할 수 있고 내적 통제소재(internal locus of control)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 내적 통제소재 : 어떤 사건이나 결과에 대한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 것
- 성장하면서 자신을 다른 또래와 비교하면서 적절한 모델을 설정하려는 시도를 한다.
→ 아동이 남과 자신을 비교하는 경향이 많고, 주변에서도 비교를 통해 아동을 판단하는 경향
이 강해져 자기 비판적이고 열등감에 빠지기 쉽다는 것이다.
- 자기 존중감(self-esteem)이 감소된다.
→ 또래의 피드백에 매우 민감한 시기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하지 않는 경향성이 있다.
- 참고문헌
-
김동일 외 4명(2004).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김인상 (2004).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심층적 분석. 경기대 대학원
안양옥 (1996). 초등체육 교육과정의 평가. Vol 3. 한국스포츠교육 학회지
윤만형 (2002).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실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김남훈 (2006). 교사의 피드백 유형이 초등학생의 주먹야구수행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