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선진 외국의 어린이 독서진흥 정책 사례분석 및 우리나라 독서진흥정책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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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서 환경의 변화 및 조성
1. 독서 환경의 변화
2. 독서 환경의 조성

Ⅲ. 독서진흥정책의 기대 효과
1. 독서운동을 통한 소통과 지식 나눔 확산
2.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가치관 제고
3. 체계적인 독서활동 지원으로 독서 생활화 유도
4. 책 읽는 사회 분위기 조성 및 독서문화 확산 기여

Ⅳ. 선진 외국의 어린이 독서진흥 정책 사례분석
1. 어린이 독서진흥법
2. 어린이 독서진흥 프로그램

Ⅴ. 시사점

Ⅵ. 결론 및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국민의 지적 능력을 향상하고 건전한 정서를 함양하며 평생 교육의 바탕을 마련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의 균등한 독서활동 기회를 보장하며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06년 12월 28일「독서문화진흥법」을 제정하여 2007년 4월 5일부터 시행하였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는 2008년 6월에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최근 독서가 우리 사회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독서진흥을 위한 법령의 제정․시행에 따라 독서진흥 정책 및 독서운동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인가에 대해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독서문화진흥법」을 통해 독서진흥을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과 실질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근거가 마련되었다. 독서진흥위원회을 구성하여 독서문화진흥정책을 보다 체계적•종합적인 관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되었으며, 관련 예산을 확보하여 독서진흥을 위한 기반구축, 환경개선, 지원대책 등을 추진함으로써 각계 각층의 다양한 독서활동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정부는 「독서문화진흥법」시행을 계기로 2007년을 ‘독서진흥의 원년’으로 삼고 2007년 12월에는 교육․출판․도서관․언론계 등의 기관이나 단체의 임직원과 독서 문화에 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14명의 위원으로 독서진흥위원회를 구성하여 국민 독서문화 진흥에 대한 정책 심의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2008년 6월에 수립된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에는 독서환경 조성, 독서의 생활화를 위한 사업 추진, 독서 운동 전개, 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 등 4대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담겨져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는 이에 맞춰 각 지방자치단체의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09년부터 매년 3월 말일까지 전년도 시행계획의 시행결과 및 당해연도의 시행계획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통보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독서문화진흥법」과 그에 따른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의 시행을 계기로 그동안 산발적이고 단편적으로 추진되어 온 정부의 독서진흥 정책을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체계와 각계각층의 다양한 독서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독서문화진흥법」은 어린이만을 위한 법이 아니라 전 국민을 위한 대상으로 제정하여 어린이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본 연구에서 살펴본 미국과 일본의 어린이 독서진흥법은 적용대상을 미국은 초등학교 3학년, 일본은 고등학생까지로 한정하여 어린이의 특성에 맞는 독서진흥 정책과 그에 따른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독서진흥을 위한 선진 외국 중 미국과 일본의 독서진흥법의 내용과 그에 따른 독서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어린이를 위한 독서진흥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여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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