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다문화 교육과정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다문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多文化 cuiculum)
Ⅰ. 목적
1. 다문화교육을 폭넓게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수용하도록 한다.
2. 타문화의 다름을 인정하고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직접 체험한다.
3. 지구촌 가족으로 함께 살아가기 위해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Ⅱ. 다문화 교육과정 운영
1. 초등학교 고학년의 다문화 가정 학생 및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입니다.
2. 여기서의 다문화 학생의 개념 정의는 국제결혼 자녀 및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학습 결손 방지 및 학교 적응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할 예정입니다.
3. 편성 과목으로 이중언어교육으로 “일어교육”,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사회과 지리교 육”,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정보컴퓨터교육”,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체 력향상을 위한 “체육교육” 4가지 과목을 중심으로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에 대한 교육과정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4. 다문화 글로벌 사회에 적합한 국가정체성 교육 등 국가사회적 요구사항을 교육과정 에 반영하고 교과목별 성취수준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교육의 내실화를 추구 한다.
Ⅲ. 기대되는 성과 (참 좋은 나, 참 좋은 너, 하나 되는 우리)
1. 다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과를 통해 세계의 문화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2. 여러 가지 체험활동을 하면서 세계의 문화 속에 반영된 특성을 이해하고 세계로 펼쳐 나갈 꿈을 간직하게 된다.
3.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Ⅳ. 주요 교과별 교육과정
▷ 과목 : ( 사 회 )
1. 성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학업계획서(각종 대학에 지원, 진학동기 3종 모음입니다 대학원이나 편입 계획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교육이론과 최신 연구 동향을 탐구하며, 이를 통해 저만의 교육 방법론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유아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한편으로 앞으로 다가올 다문사 사회를 대비하여 다문화 교육에 대한 흥미와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문화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서 오는 가치관과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고 활용하여,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의 정의를 일반화하면 ‘특정한 사회 속에서 사회성을 기르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사회적 수동성과 능동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수동성은 교육이 그 사회의 정치․사회․경제․문화 등의 제반 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교육의 목적․내용․방법․제도․수준 등이 결정된다는 것이다.2. 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학을 사회학에 접목시켰다고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이 교육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교육과정의 측면5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과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의 차이점53. 사회적 배제와 냉각기능54. 맥그리거의 XY이론55.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56. 다문화교육57. 분산적 지도성58. 발전교육론59. 지위경쟁이론60. 인간자본론61. 창의성 계발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62. 성취동기이론1. 강화계획유기체의 올바른 행동을 위한 여러 강화계획이 있다. 대표적인 강화계획으로는 프리맥원리, 행동계약, 토큰강화 등이

  • 대안학교의 실태와 해결방안
  • 교육학 용어 사전(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4)에 의하면 “정해진 목적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해 창출되는 여러 방안”을로 정의된다. 즉, 대안학교는 현재 교육 체제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이다. 대안학교는 과거와 달리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길 바라는 현재 추세를 반영할 수 있는 학교로서, 학습자가 중심이 된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보장한다.대안학교의 역사와 배경과거

  • 프로젝트 접근법
  •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탈리아 에밀리아 유치원에서 시작된 교육법으로, 장단기간의 프로젝트에 기반한 발현적 교육법, 상징적 표상에 의한 창의성 증진, 아동의 자율성, 부모와 교사, 아동, 지역 공동체의 유기적 관계를 강조한다.이탈리아 북부 레지오 로마냐 지역의 에밀리아 시립유치원에서 시작된 교육법으로, 이탈리아의 교육학자 로리스 말라구치에 의해 창안되었다. 2차 세계대전 후 1950~60년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