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 비교광고의 정의, 유형, 기능과 비교광고의 현황 및 비교광고의 정보이용 전략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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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교광고의 정의

Ⅲ. 비교광고의 유형

Ⅳ. 비교광고의 기능
1. 장점
2. 단점

Ⅴ. 비교광고의 현황

Ⅵ. 비교광고 사례

Ⅶ. 비교광고의 정보이용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여가생활에도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광고의 비판 적인 면도 없지 않아 있다. 먼저 광고는 제작되어 대중들에게 제시되어진 후 평가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의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모든 매체는 보는 사람들에게 평가를 받기 마련이다. 긍정적인 반응인가 아니면 부정적인 반응인가에 따라 그 광고의 질적 수준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광고에 대한 마케팅 측면에서의 성격과 수행에 대하여 어떠한 시각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로는 기술과 커뮤니케이션의 끊임없는 변화이다. 이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매체 종류의 수적 증가에 따라 다양화 되었다는 것이다. 다르게 본다면 정보의 과다 제공으로 인한 저질 정보의 제공으로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고도 할 수가 있다.
둘째는 소비자의 지식수준의 향상과 각성이다. 단순히 일방적인 정보의 제공으로 인한 수용자의 무비판적 태도에서 이제는 그것에 대하여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각성의 소리가 높아져 더욱 새롭고 신뢰성 있는 광고 정보의 제공이 필수 불가결하게 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 제공자의 지속적인 노력과 신중한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셋째는 새로운 소비제품과 서비스의 끊임없는 출현과 신형화이다. 이는 더욱더 윤택하고 성숙한 사회로 발전하기 위한 광고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증거이며, 올바른 사용으로의 소비자를 유도해 나가는 것과 동시에 광고뿐만이 아닌 타 유사 매체나 활동에도 관심을 갖고 개선하며 이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 하는 것이다. 전체기업, 그 중에서도 특히 광고와 메스 마케팅에 의존하는 바가 큰 정부, 소비자 조직, 국회 등 사방에서 비판과 공격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동시에 각지에서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의 불만 중 어떠한 것은 타당하지만, 어떤 불만은 그렇지도 않다. 타당성 측면에 있어서는 기업이 미치는 영향과 역할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기업에 대한 외부의 압력(비판적 시각) 때문에 광고와 마케팅 지도자급 인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거시적인 측면에서 신중하게
참고문헌
기화서․이승엽.(2000), 비교의 강도와 정보원의 신뢰도가 비교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 광고연구
김봉현(1989), 비교광고의 정보성에 관한 연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문찬(1987), 비교소구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만수(1990), 광고연구와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유용성에 관한 고찰 - 광고연구
하영원․김정미(1995), 양면적 광고에 있어 부정적 정보의 위치가 설득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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