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교실에서의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회적 맥락(이데올로기)

2.1.1 경제발전

2.1.2 경제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

2.1.3 경제집단과 개념을 다루는 방식

2.1.4 노동조합

2.1.5 기업가와 노동자 간의 갈등

2.1.6 교육과정과 사회적 이해관계

2.1.7 결론

2.2. 교육과정

2.2.1 교육에 대한 논쟁

2.2.2 교육사회학과 교육과정

2.2.3 지식사회학과 교육과정

2.2.4 마르크스와 베버 및 뒤르껭적 전통의 가능성

2.2.5 앞으로의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방향과 틀

2.3. 교사

2.3.1 이상적인 학생

2.3.2 L.맥닐의 「방어적 수업과 학급 통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수업의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이 그 내용을 비판 없이 수용하는, 그러한 일방적인 형태의 수업은 아닐 것이다. 혹은, 학생의 질문에 교사가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고, 자신의 수업 계획 및 일정에 맞추어 독선적으로 진행하는 수업 또한 아닐 것이다. 교사 혹은 교육이론가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수업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이상은 비슷하다.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상호간에 활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수업. 단순히 지식을 주입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신장 시켜 줄 수 있는 수업. 답답한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장소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하지만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모습은 어떠할까? 끊임없이 학교교육에서의 주입식 교육이 문제시 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시행되고 있는 탐구식 수업 또한 교실에서의 상황적 한계로 인해서 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이 무엇일까? 교육이론가들은 끊임없이 이상적인 수업을 위해서 여러 이론을 제기하고 있다. 교사들 또한 교육이론가의 일원으로서 이러한 이론에 동의를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실에서 현직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이유로 그저 교사의 탓으로만 돌릴 수 있을까? 그럼 교육이론가로서 이상적인 교육을 위한 이론을 정립하고, 그에 따라 교육 정책 및 과정을 결정해 온 교사와 실제 교실에서의 교사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2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A형(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교사의 역할)
  • 중학교 정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중학교 정치교육 문제점
  • 학생들로 하여금 정치를 단순한 관점에서 보는 것을 지양하게 하고 여러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이해시켜야 한다. 즉 정치를 단순히 권력 추구를 위한 투쟁으로 보거나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는 것이라는 일면적 이해를 초월하여 정치에 대한 인식이란, 정치가 일어나는 형식이나 틀, 정치적 행동의 내용. 대상. 목표, 그 목표들을 실현시키기 위한 과정 즉 갈등과 대결, 그리고 정치제도와 정치단체에 대한 이해 등을 포괄적으로 의미해야 한다는 것이다.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교육(수업, 학습)과 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과 사례(마인드맵), 향후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제 분석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 수립3. 통합적인 교수 방법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6. 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7.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열린 교실의 운영과 민주 시민 자질의 육성9.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차 례1서 론2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3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4결론5참고 자료1. 서 론인간은 생득적인 잠재적 발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후천적인 교육과 학습에 의해 개발되고 다양한 특성으로 발전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타인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성이 더욱 다양화되고 심화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는 그 구성원들

  • [교육과정]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2.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