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구성 -교실에서의 지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교육사회] 제 13 장 교육내용과 사회학적 관심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사회적 맥락(이데올로기)
2.1.1 경제발전
2.1.2 경제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
2.1.3 경제집단과 개념을 다루는 방식
2.1.4 노동조합
2.1.5 기업가와 노동자 간의 갈등
2.1.6 교육과정과 사회적 이해관계
2.1.7 결론
2.2. 교육과정
2.2.1 교육에 대한 논쟁
2.2.2 교육사회학과 교육과정
2.2.3 지식사회학과 교육과정
2.2.4 마르크스와 베버 및 뒤르껭적 전통의 가능성
2.2.5 앞으로의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방향과 틀
2.3. 교사
2.3.1 이상적인 학생
2.3.2 L.맥닐의 「방어적 수업과 학급 통제」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수업의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이 그 내용을 비판 없이 수용하는, 그러한 일방적인 형태의 수업은 아닐 것이다. 혹은, 학생의 질문에 교사가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고, 자신의 수업 계획 및 일정에 맞추어 독선적으로 진행하는 수업 또한 아닐 것이다. 교사 혹은 교육이론가들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수업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이상은 비슷하다.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상호간에 활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수업. 단순히 지식을 주입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신장 시켜 줄 수 있는 수업. 답답한 교실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장소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하지만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모습은 어떠할까? 끊임없이 학교교육에서의 주입식 교육이 문제시 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시행되고 있는 탐구식 수업 또한 교실에서의 상황적 한계로 인해서 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이 무엇일까? 교육이론가들은 끊임없이 이상적인 수업을 위해서 여러 이론을 제기하고 있다. 교사들 또한 교육이론가의 일원으로서 이러한 이론에 동의를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실에서 현직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이유로 그저 교사의 탓으로만 돌릴 수 있을까? 그럼 교육이론가로서 이상적인 교육을 위한 이론을 정립하고, 그에 따라 교육 정책 및 과정을 결정해 온 교사와 실제 교실에서의 교사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