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9 / 2023.03.1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하고 싶은 말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유아교육과 4학년 A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공통형 문항은 6.5page 정도로 구성되었고, 지정형 문항은 2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교재외에도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주요 개념
       ② 특징
       ③ 기능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② 교육철학 사상
       ③ 주요 교육철학이론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① 행동주의
       ② 인지심리학
       ③ 현상학
       ④ 인본주의
    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① 교육관
       ② 학습경험
       ③ 지식관
       ④ 지식과 교육의 평가
    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①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②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③ 학습경험의 조직
       ④ 학습경험의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과정과 그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철학적 배경, 이론적 배경,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은 학습자들의 개인차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타일러 이전의 학력검사는 주로 학생들의 성적을 매기고 선발, 분류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었다. 하지만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 데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기보다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원리나 방법의 탐색에 많은 관심을 둔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주요 개념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어가는 길을 의미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중략)
.
.
.
.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교육이 배움과 학습으로 삶을 준비하는 학문이라면, 철학은 인간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며 인간과 삶에 대하여 회의하는 학문이다. 이처럼 교육과 철학은 인간과 삶에 대한 문제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그 공통점을 토대로 하여 성립한 것이 교육철학이다. 이러한 바탕 아래 인간과 삶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철학적 지식은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교육이론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자아 완성으로서의 인간관 확립은 교육의 목적이기도 하지만 철학에서도 중요한 탐구 대상이다. 교육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의도적으로 이끌어내는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면, 철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을 기하며 교육과 철학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특히나 철학은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학교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철학은 어떤 과목에 가치를 두어야 할지 관련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② 교육철학 사상
교육과정 개발에서 주요 언급되는 철학사상으로는 관념론, 실재론, 실용주의, 실존주의 등이 있다.
참고문헌
1. 홍순정ㆍ김재춘(2020),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박창언(2017), 현대교육과정학, 학지사.
3.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의해, 학지사.
4. 김규태(2016),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5. 정향윤(2011), ‘실체적 구조’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연구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6. 이은혜(2008), Tyler, Bruner, 장상호 이론에서의 학력 개념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7. 강지영(2007), Tyler의 교육과정이론과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의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