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 철학의 레포트로 교육철학의 기초에 관해 요약 정리하는 레포트였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Ⅰ. 교육철학의 성격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2) 철학적 이론이나 철학적 지식으로서의 교육철학
(3) 철학적 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
2. 교육철학의 조건
Ⅱ. 교육의 개념 : 교육본질의 이해
1. 형식도야로서의 교육
2. 형식도야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
3. 사고방식으로서의 교육
4. “각성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Ⅲ. 교육의 윤리적 기초
1. 자유의 개념과 교육
2. 평등의 원리와 교육
3. 인간존중의 개념과 교육
Ⅳ. 현대 교육철학의 갈래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5. 실존주의와 교육
6. 분석철학과 교육
7. 비판이론(Critical Theory)과 교육
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 교육
9. 생태주의와 교육
10. 신자유주의와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교육 노동의 유연화 논쟁
신자유주의자들이 강조하고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은 교육도 서비스 상품이며 교육의 소비자(학생&학부모&기업)는 보다 질 높은 교육 내용을 요구할 권리가 있고, 교육의 공급자(정부, 교육관료, 사학재단, 그리고 교사)는 상호간의 경쟁을 통해 교육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요된 교육이 아닌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맞춤식교육이 가능해진다는 얘기다.

교육 노동 시장의 유연화 :
“사회가 변화하게 되면 교육에 대한 수요가 변화하고 이에 따라 교육내용의 수정이 불가피해진다. 교육내용의 수정 요구는 곧 교과의 선택제 확대로 나타나고 이에 따라 교과 교사들의 고용 변화는 불가피해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으로 계약직 교사제 도입이 불가피해진다.” 즉, 7차교육과정의 선택중심 교육과정(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포함)은 교육노동의 유연화를 지원하게 된다. “수요가 공급을 창출해”내 듯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공급 시장은 많은 변동을 수반한다. 이것이 곧 교육 노동 시장의 유연화이다.

교육 노동시장의 분류 :
수량적 유연성 - 계약직 교사제, 수습교사제
기능적 유연성 - 순회교사제, 교․사대 통폐합
재정적 유연성 - 연공서열식에서 성과급제(연수․연구 학점제, 교원평가위원회 설치)로의 전환
아웃소싱 - 농어촌 학교의 통폐합, 무능력 교사 퇴출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철학적 기초」 2002, 김병하 저
「교육철학」1998, 김정한.강선보 공저, 박영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1999, 박의수&강승규&정병수&강신보, 동문사
「함께하는 교육학」 2004, 전태련 편저, 형설출판사
「신자유주의와 김대중 정부의 교육정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정과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내용과 지도방법이 제시되었다.

  • 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 교육철학의 의미는 “교육에 관한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철학은 반드시 사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가 있다. 철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람의 생활이나 교육에 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 가치관 및 신념을 뜻한다. 한편 심리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회의 형상과 그 사회가 추구하는 바에 관련된 것을 의미하는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하여 서술하고 특히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하여 서술하고 특히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2. 학자들이 보는 아동관3. 아동관에 대한 나의 생각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다섯 가지 철학적 태도는 학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폭 넓은 사고의 범위를 대표한다. 교육과

  • [교육관]교육관의 분류, 교육관과 교육철학, 교육관과 평가관, 율곡이이의 교육관, 남궁억의 여성교육관, 실존적 교육관, 민족적 교육관
  • 교육관Ⅲ. 교육관과 교육철학Ⅳ. 교육관과 평가관Ⅴ. 율곡이이의 교육관Ⅵ. 남궁억의 여성교육관Ⅶ. 실존적 교육관Ⅷ. 민족적 교육관1. 개별자(個別者)와 부분자(部分者)2. 서양의 근대적 세계관과 마음관참고문헌Ⅰ. 개요‘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을 확대한,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교육과 철학의 관계는 흔히 철학적 이론이 교육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원리들을 추출하는 기초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의,성격,강령, 열린교육의 학습자료활용,학습방법,수준별수업, 열린교육의 수업적용시 고려사항,성과,제언,비판
  • 교육 관련 제언Ⅺ. 열린교육의 비판1. 학력 경시라는 비판2. 교육과정 경시라는 비판3. 교과교육 경시라는 비판4. 평가상의 문제점5. 지나친 개성 중시라는 비판6. 학급의 과밀화7. 학습 공간 부족8. 교원의 감당 능력9. 교사들의 첨단 기자재 활용 능력 부족10. 행정 구조와 학교 운영 풍토11. 열린교육의 추진 방식에 대한 비판참고문헌Ⅰ. 개요열린교육은 1940년대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열린교육의 교육철학적인 기초는 이미 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