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인재양성정책] 지식경영시대의 새로운 인재상정립, 인적자원개발,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인재양성체제, 인재파견사업, 인재양성정책, 우수인재 활용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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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경영이란

Ⅲ. 지식경영의 등장과 새로운 인재상의 재정립

Ⅳ. 우리나라 근로자주도 인적자원개발 투자
1. 업체의 특성
2. 교육훈련 실시 현황
3. 근로자 개인의 능력개발지원 현황

Ⅴ.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1. HSBC
2. 웅진그룹
3. 대상
4. 온미디어
5. LG상사
6. LG
7. SK

Ⅵ. 새로운 인재양성체제와 교육문화의 정립

Ⅶ. 우리나라 인재파견산업
1. 기업의 그릇된 인식
2. 노동계의 그릇된 인식
3. 파견업체의 전문성 부족
4. 정부의 규제
5. 시장에서 파견근로 형태의 고용에 대한 수요는 계속 확대될 전망

Ⅷ.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
1. 기본방향
2. 정책과제

Ⅸ. 우수 인력 활용 방안
1. 공개 채용과 소개 알선을 통한 인력 확보
2. 스톡옵션 제도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기반경제사회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지식의 창출과 활용, 가공 능력을 생산하는 부문이 바로 교육산업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의 학교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성을 충분히 계발시켜 주는 데는 실패하고 있다. 교육제도의 획일성과 경직성,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방법 등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계발하기보다는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교원의 전문성 미흡과 열악한 교육여건은,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을 19세기의 교실에서 20세기의 교사가 가르치고 있다는 자조적인 말로서 표현되고 있을 정도이다.
학습자들의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전문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창의력을 계발시켜 줄 수 있는 교수지도 방법이 교사들에게 아직 보편화되지 않았다. 특히 과밀학급과 같은 다인수 학급 상황에서 탐구학습이나 수행평가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기른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교육 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을 해왔다기보다는 공급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해 왔다. 공급자 중심의 교육체제는 학습자의 다양한 교육적 필요를 반영하지 못하고, 오히려 수요자인 학습자들간의 경쟁만을 유도했을 뿐 공급자인 교육기관간에는 경쟁이 없기 때문에 교육의 질이 향상되지 못한 측면도 있다. 따라서 이제는 공급자 중심 교육체제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 교육체제로 바뀌어야 한다. 그것은 교육 소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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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마이클스․헴렌 핸드 필드 등 공저 / 인재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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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찬근․정동섭(1998) / 한국기업의 전략-구조-문화 / 부산대학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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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한국기업의 인사관리 전략 / 한국학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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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1997) / 한국교육의 신세기적 구상
한국교육개발원(1998) / 선진국 교육개혁의 최근 동향 /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한국노동연구원(2000) / 경제위기 이후 경영환경 및 인적자원관리 변화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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