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관리제도, 인재육성제도]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의 경력개발제도, 인재개발, 인재육성, 인재육성제도,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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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식기반경제사회의 도래
1. 지식기반경제사회
1) 지식․정보량의 폭발적 증가
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3) 탈산업사회화
4) 세계화
2. 지식기반사회의 핵심 자원인 지식
1) 지식의 개념 및 의미
2) 지식의 유형

Ⅲ. 기업에 있어서의 인재

Ⅳ. 경력개발제도의 체계

Ⅴ. 지식사회의 인재개발
1. 인재개발환경의 변화
2. 인재개발 유형

Ⅵ. 인재 지역할당제
1. 서울 성장의 한계
2. 지방의 서울 사대주의

Ⅶ. 인재육성을 위한 창의성 추구

Ⅷ. 창의성의 계발 원리
1. 다양성의 원리
2. 판단 유보의 원리
3. 통합성의 원리
4. 개방 체제의 원리

Ⅸ. SK 인재육성 제도 사례

Ⅹ.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1. 삼성
2. 삼성물산
3. 삼성테스코
4. 한솔전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날 우리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ꡐ문맹ꡑ퇴치였고, 더 나아가 교육을 통한 절대빈곤 타파 등 인간 삶의 개선이었다. 이를 위해 많은 학교가 건설되었고, 많은 교사가 채용되었으며, 전 국민이 의무적으로 최소한의 보통교육을 받게 되었다. 이런 측면에서 지금까지의 우리 교육은 전 세계에서 비교적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변화와 더불어 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의 정립이 요구되고 있다. 과거, 넓은 국토와 천연자원, 그리고 자본이 부의 원천이었던 산업사회에서 우리 나라는 약소국가의 범주를 크게 벗어날 수 없었다. 그러나 지식과 정보가 새로운 부의 원천이 되는 지식정보화사회는 높은 교육열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고 있는 우리 나라에는 기회와 도전의 시대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 교육을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으로 개선하는 것은 오늘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이들의 시대적 소명이다. 특히 '컴맹ꡐ과 ꡑ넷맹ꡐ을 퇴치해 전 국민이 지식정보 사회에서 풍요로운 삶과 문화생활을 마음껏 향유할 수 있게 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교육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지식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우리 교육의 새로운 과제이자 목표이기도 하다.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변화와 지식 정보의 양은 폭증하고 그 생산과 소멸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한 번 배운 지식, 정보, 기술의 효용 기간은 단축되고 더욱이 지금의 교육 방식과 틀, 학교 교육만으로는 새로운 문명의 도전에 살아 남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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