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상그룹의 인도네시아 진출전략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1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인도네시아 진출전략
6. 인도네시아 진출성과
7. 성공요인분석
8. 향후 전망
본문내용
대상은 1956년 1월 자본금 100만원으로 설립된 동아화성공업(주)을 모체로 하고 있다. 동아화성공업은 창업자 임대홍 회장이 해방 후 부산에서 설립한 피혁공장인 대림상공과 일용잡화 및 원료수입 등의 무역업을 영위하던 동양교역을 해체한 후 설립한 회사였다. 동아화성공업은 순수한 우리기술로 사탕수수에서 글루민산나트륨을 생산하는 데 성공하여 화학조미료를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1962년에 상호 미원(주)으로 변경되었다. 미원은 설립될 당시만 해도 일반가정에서 조미료는 생소한 말이었다. 극히 일부에서 밀반입된 아지노모토를 조미료로 알고 사용하고 있을 뿐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상의 화학조미료 생산은 식생활에 일대 선풍을 일으켰으며, 된장, 고추장에 음식 맛을 의존하던 주부들을 매료시켰다.
초기 히트상품이 롱런하기 위해 요구되는 필수사항은 시장 선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공산품이 흔치 않던 시기에 각 부문에서 시장을
선점한 제품들은 그 브랜드명 자체가 해당 품목의 대명사가 된 경우가 많다. 국내 제품 중 고유명사가 보통명사의 의미로 널리 쓰이고 있는 대표적인 것이 조미료 ‘미원’이다. 미원은 조미료의 이름을 대신하고 있을 만큼 명성을 떨쳤다. 미원이 반세기 가까운 시간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식탁 위를 지켜왔기 때문이다. 조미료 미원은 현재 MSG(화학조미료)시장의 70%를 점유할 정도로 지금도 소비자들로부터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순수한 우리의 기술과 자본으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는 점 또한 조미료의 대명사로 명명되는 이유로 작용했다. 이로써 어느 때부터인가 미원은 한국인의 입맛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참고문헌
www.daesang.co.kr
www.ajinomoto.com
www.kinds.or.kr
www.zpos.com
[대상㈜] 조미료 개발에서 미래 건강산업까지! - 라이터스 편집부, 2005
한국형 마케팅 - 조서환, 21세기북스, 2004
글로벌 경영 사례집 - 장세진, 박영사, 2003
국제 마케팅 - 김주헌, 문영사, 2003
국제 경영 - 강태구, 박영사, 2002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2002
국내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서종대, 여수대학교, 2002
다국적 기업론 - 김권수,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9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6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미원 공개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
  • 한국기업의 동남아 진출의 사례와 성공방안제 1장. 서론최근 한국기업들은 세계시장의 개방화추세에 따라 과거 어느때보다도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꾀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기업의 주요 국제화전략은 국내에서 부족한 생산자원을 싸게 수입하여 국내에서 만든 완제품을 해외 주력시장에 수출하였던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기업의 국제화전략은 수출뿐만 아니라 현지생산, 판매를 토대로 해외에서 시장영역을 넓혀가고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진출 성공사례1.초코파이의 중국진출 - (주) 동양제과해외시장진출 / 현지마케팅전략 / 초코파이 중국진출 이후2.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 (주) 대상해외시장진출 / 현지마케팅진출 / 미원 인도네시아진출 이후3.E-MART의 중국진출 - 신세계현지마케팅전략 / 이마트 상하이점 현황4.진로소주의 일본진출 - (주) 진로재팬해외시장진출배경 / 시장환경조사 / 현지마케팅전략 현재일본진출현황 / 진로그룹의 해외진출전망5. 대우전자의 동유럽진

  • [국제경영](주) 대상 기업,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주)대상❛미원❜의인도네시아 진출- 사례분석 최종보고서 -▣ 목차 ▣Ⅰ 서론1. 주제선정이유2. (주) 대상 그룹 소개1) 연혁 2) 경영이념3) VISION4) CIⅡ 본론1. 미원이란?1) 미원2) 조미료 산업의 특징2. 조미료 시장분석1) 한국에서의 시장 점유율2)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3. 인도네시아 1) 인도네시아 인구 및 경제 현황2) 인도네시아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4. 인도네시아의 조미료 시장 분석1)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2)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3

  • [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 경영자원 2 - 5. 경쟁기업에 대한 예측Ⅲ - 3. 아지노모토의 역사 Ⅲ - 4. 아지노모토의 전략 4 - 1. 제품 전략 4 - 2. 확장 전략 4 - 3. 마케팅 전략 및 커뮤티케이션 전략 Ⅲ - 5. 아지노모토의 핵심 역량Ⅳ. 대상의 인도네시아 진출 Ⅳ-1. 인도네시아 진출 경위 Ⅳ-2. 경쟁사와의 과정 2 - 1. 아지노모토의 견제 2 - 2. 미원의 대응 2 - 3. 아지노모토의 반격 2 - 4. 미원의 대응Ⅳ-3. 성공요인 3 - 1. 사전 투자 환경조사 철저 3 - 2. 마케팅의 현지화 전략 3 - 3.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그룹10,000아토스/포터99. 9〃인도네시아PT시트라모빌20,000아토스/베르나96. 7〃대 만친천모터10,000그렌저XG01. 1〃베네수엘라MMC오토모토리즈15,000베르나99. 8〃러 시 아도닌베스트120,000베르나01. 8〃계506,000(2) 지역별 전략1) 유럽지역 관련 전략 - 현대자동차의 초승달 전략현대차는 유럽지역에서 미국시장 진출시에 구사한 ‘초승달 전략’을 사용하였다. 유럽자동차공업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에 판매법인을 세워 유럽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