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 디지털컨텐츠(디지털음반, 디지털미디어, 디지털미디어교육, 디지털방송)와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진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Ⅲ.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발달

Ⅳ.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법적 보호

Ⅴ. 디지털 음반
1. 디지털 음반이란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3. 디지털 음반의 장점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Performer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5) 인디문화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Ⅵ. 디지털 미디어교육
1.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2. 디지털 리터러시의 특징

Ⅶ. 디지털 방송
1. 디지털 TV의 장점
2. 디지털 시대의 프로그램 환경변화
1) 초다채널화
2) 유료방송서비스의 일반화
3) TV시청자의 분할
4) 신규 방송서비스의 활성화
5) 멀티미디어와 쌍방향서비스의 증가
6) 주제채널의 증가와 채널부케서비스
7) 방송컨텐츠의 수급 불균형 및 국제적 프로그램 교류 확대
8) 프로그램의 다중이용과 재활용 확대
9) 신규 국내외 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출
10) 상업방송의 강세
3. 디지털 TV의 발전 한계

Ⅷ. 디지털 컨텐츠 진흥사업
1. 디지털 컨텐츠진흥정책 이원화
2. 시장원리를 무시한 정책지원
3. 사업환경의 질적 수준 미흡
4. 해외 마케팅 지원방식의 형식화

Ⅸ. 디지털과 문화정체성

Ⅹ. 디지털 보존방안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가 디지털화함에 따라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유기적인 관련성은 더욱 강화되어 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이 컨텐츠의 제작과정에 상당 수준의 유연성을 주어 동일한 주제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 졌다. 소위 One Source Multi-use라 불리는 이러한 특성은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목적으로 재구성(repurposing)하거나 재가공(repackaging)하는 가능하게 한다. 한편 미디어의 디지털화가 진전됨으로써 미디어간의 호환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컨텐츠의 배급출구로서의 미디어, 배급시점, 그리고 배급가격을 차별화할 수 있는 이른바 창구화(Windowing) 형식의 배급을 용이하게 한다. 디지털 시대에는 컨텐츠 제작에서의 변화와 미디어 특성의 변화가 결합하여 제작과 유통과정 사이에 재가공, 재구성, 컨텐츠의 배합(bundling), 배포(release) 등 다양한 중간적인 단계가 중요하게 된다. 요약하면 디지털 시대에는 아날로그 시대와는 달리 컨텐츠 제작과 유통 사이의 구획이 모호해지며 상호관련성이 높아져 갈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러한 특성이 전통적인 개념의 컨텐츠의 유통과정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Ⅱ.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

디지털 미디어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디지털 정보 생산, 처리, 유통 관련 도구를 폭 넓게 지칭한다. 흔히 디지털 미디어라 할 때에는 물리적 기기 (컴퓨터, 커뮤니
참고문헌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문화체육부
김영철 / 인터넷서비스제공자의 저작권침해에 대한 민사책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동의대학교), 2001
김두식 역 / 전자출판과 멀티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서울:도서출판 타래, 1994
강헌․성우제․김철진 외 / 음악의 파장, 공명의 파장, 대화출판사, 1995
김동욱 / 미디어 융합에 대응한 정부의 지원과 규제방향, 유네스코정보사회성찰포럼 발표자료, 2002
이효영 / 외국음반의 국내유통에 관한 연구-소니뮤직(주)사례와 음반산업정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이후종 /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2002
오병철 / 전자거래법, 법원사, 2000
안정임 /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 제도화의 필요성과 방향, 언론학회, 디지털시대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세미나 보고서, 2002
최문경 /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방안, 생산성논집 제16권 제1호, 2002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디지털콘텐츠산업 현황 및 전망. 2002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 멀티미디어 저작권 정보관리 시스템 시범 개통, 저작권 소식, 1999
홍동표․이원준․지재성 / 디지털경제에서의 기업 및 산업구조와 경쟁정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텐츠산업]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현황과 성공사례(엔씨소프트, 케이벤치)를 통해 본 해외시장 접근법과 향후 전략 분석
  • 방송에 필요한 문자, 음성, 화상 등의 방송정보와 컴퓨터네트웍망으로 교환되는 교육용소프트웨어, 게임소프트웨어, 영화 등 디지털화된 모든 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Ⅱ. 인터넷 컨텐츠의 개념정의와 유형컨텐츠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내용’, ‘목차’, ‘알맹이’ 등을 의미한다. 그러나 정보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정보사회가 도래하면서 컨텐츠는 새로운 의미로 다가오고 있다. 컨텐츠는 멀티미디어 컨텐츠,

  • [디지털컨텐츠산업] 테크로필과 하우리의 성공사례를 통해 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의의와 정책 과제 분석
  • 테크로필과 하우리의 성공사례를 통해 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의의와 정책 과제 분석Ⅰ. 개요Ⅱ. 디지털 컨텐츠의 개념Ⅲ. 컨텐츠의 속성Ⅳ.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의의1.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정의2. 디지털 컨텐츠의 요소 기술Ⅴ. 컨텐츠보호와 DRM1. DRM 시스템 구성요소2. DRM의 요소기술3. DOI 시스템 개발 및 구축4. DRM 사용용도 및 기대효과Ⅵ. 테크노필의 성공 사례1. 개요1) Homepage & EC 기반의 웹 솔루션 판매업체2) Money-making Contents(hihome.com)

  • [문화컨텐츠] 문화 컨텐츠와 문화 컨텐츠 산업의 현황, 전망과 과제 및 향후 방향 분석
  • 문화 컨텐츠와 문화 컨텐츠 산업의 현황, 전망과 과제 및 향후 방향 분석Ⅰ. 서론Ⅱ. 문화 컨텐츠의 중요성Ⅲ. 디지털 기술을 통한 문화 컨텐츠 육성Ⅳ. 디지털화와 음반1. 음반 제작기술과 제작구조의 변화2. 음반산업 제작기업구조 현황3. 음반산업의 디지털화 발전과정4. 디지털 기술이 음반제작과정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Ⅴ. 우리나라 문화산업 현황Ⅵ. 중국 문화 컨텐츠 산업별 현황1. 영화산업2. TV 방송산업3. 도서출판(정기간행물 포함)4.

  • [디지털컨텐츠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의의, 특징과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및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분석
  •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의의, 특징과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및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의의 및 특징 Ⅲ. 미디어환경의 변화 1. 디지털화와 미디어 융합 2. 미디어의 발전 1) 미디어의 특화 2) 대중미디어의 정의와 분류 3. 가치사슬 단계별로 본 미디어 서비스 Ⅳ. 국내 방송의 디지털화와 신규 서비스의 확대Ⅴ.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 제작의 특징Ⅵ. 정보통신부중심의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 [디지털콘텐츠] 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 와 영화 콘텐츠2)영화관련 저작법률3)영화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3.게임 콘텐츠1)게임 콘텐츠 산업의 정의와 범위2)게임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4.출판물 콘텐츠1)출판물 콘텐츠의 저작권법2)출판물 콘텐츠 저작권 침해 사례5.사이트 운영자의 저작권 침해 방조 논란1)사례Ⅲ.결론Ⅳ.참고문헌Ⅰ.서론디지털 콘텐츠 『 콘텐츠 유형별 저작권 문제와 주요사건』 국내 콘텐츠산업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