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한국야쿠르트 러시아 진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6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자료입니다. 러시아 거시적 환경분석부터 기업소개 마케팅전략 분석에 대해 잘 나와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 1
1. 기업 선정 동기 ....................................................... 1
2. 기업 소개 .............................................................. 3
1) 한국야쿠르트 소개 ........................................................... 3
3. 한국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배경 ............................ 7
1) 러시아 진출 동기 ............................................................. 7
2) 러시아 진출의 단계별 과정 ............................................... 8

Ⅱ. 거시환경 분석 ................................................. 9
1. 정치 ...................................................................... 9
1) 대외정책 ......................................................................... 9
2) 한국과의 관계 ................................................................ 10
2. 경제 ..................................................................... 11
1) 러시아 경제 지표 ........................................................... 11
2) 외국인 직접투자 ............................................................. 12
3) 러시아의 구매력 ............................................................. 12
3. 문화적 측면 ........................................................... 13
1) 다차 문화 ...................................................................... 13
2) 시베리아 횡단 철도 (TSR:Trans-siberia) ........................... 14
4. 법률 ..................................................................... 15
1) 관세 ............................................................................. 15
2) 외국인투자 우대 및 규제 조치 ......................................... 15
5. 러시아의 지리 ........................................................ 16
1) 러시아의 지정학적 지리 .................................................. 17
2) 러시아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도시락’ ........................... 18

Ⅲ. 산업환경 분석 ................................................ 19
1. 러시아 식품 시장 .................................................. 19
1) 식품 시장 현황 .............................................................. 19
2) 인스턴트식품 시장 현황 .................................................. 20
3) 외국인 투자 ................................................................... 22
4) 식품 산업의 당면 과제 .................................................... 23
2. 러시아 소비자 분석 ............................................... 23
1) 소비자 특성 ................................................................... 23
2) 소비 채널 ...................................................................... 26
3) 소비시장 전망 ................................................................ 27

Ⅳ. 경쟁사 분석 ................................................... 28
1. 현존 경쟁자 ......................................................... 28
2. 대체재 ................................................................. 30

Ⅴ. SWOT분석 .................................................... 31

Ⅵ. 시장 진출 전략 .............................................. 32
1. 용기라면 시장의 선점 ............................................ 32
2. 생산 기지와 제품의 현지화 ..................................... 32
1) 광고 모델 의상 교체 ....................................................... 33
2) 디자인 변경 ................................................................... 33
3) 판매 품목의 다양화 (맛의 현지화) .................................... 33
4) 튼튼한 용기와 더 쫄깃한 면발 ......................................... 34
5)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프로모션 ................ 34



Ⅶ. STP 전략 ...................................................... 35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 35
2. 표적시장선정 (Targeting) ....................................... 35
3. 포지셔닝 (Positioning) ........................................... 36

Ⅷ. 마케팅 믹스 (4P's Mix) ................................... 37
1. 제품 전략 (Product) .............................................. 37
1)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다양한 맛의 제품 구성 .................... 37
2) 쫄깃한 면발과 적당한 양 ................................................. 37
3) 안정감 있고, 친근감 있는 제품용기 .................................. 37
4) 표준화 전략 ................................................................... 38
2. 가격 전략 (Price) .................................................. 38
3. 유통 전략 (Place) ................................................. 39
1) 현지인을 통한 초기 진입 ................................................. 39
2) 직접수출 ....................................................................... 39
3) 공장설립을 통한 현지화 .................................................. 40
4) 극동지역부터의 단계적인 진출 ......................................... 40
4. 촉진 전략 (Promotion) ........................................... 40
1) 현장 진입을 통해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 ....................... 40
2) 중앙방송을 통한 신뢰성 확보 ..........................
본문내용
거대한 영토와 그 속에 매장되어 있는 풍부한 지하자원, 소비 대국이라고 불릴 만한 잠재된 소비력을 갖고 있는 러시아에 세계 기업들은 모두 주목하고 있으며 앞 다투어 진출하고 있다.
앞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한국야쿠르트의 '도시락'은 국내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수출에서 직접투자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틀과는 달리 국내시장에서 저조한 성과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성공적인 현지화를 통해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러시아 진출 단계는 3기의 과정을 통해 일어났다. 1990년 한 ∙ 소 수교 이후 부산항을 통한 상인들의 구매를 통해 러시아에 자연스럽게 알려지기 시작한 1기 이후, 그에 따라 가능성을 엿본 한국야쿠르트의 적극적인 해외마케팅과 ‘모라토리움’에도 물러서지 않고 꿋꿋이 버텨온 2기, 그리고 현지에 생산라인을 구축하면서 올해 3억개 이상의 판매를 노리고 있는 현재의 3기가 그것이다.
전체 시장에서 20%, 용기라면 시장에서 80%의 점유율까지 이를 수 있었던 것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쳤기 때문인 것이다.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이 ‘도시락’을 구입해 돌아가는 현상을 간과하지 않고 블라디보스토크에 사업소를 개설하고, 모라토리엄이라는 큰 위기 상황 속에서도 홍보 활동을 지속하며, 모스크바 사무소를 개설함으로써 우랄 산맥 서쪽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하였다. 그리고 현재는 모스크바에 현지 공장을 설립하여 수요 증감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통관에 따른 관세와 운송비용 문제까지도 해결하였다.
저가의 베트남 제품들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이미 자신들의 브랜드 인지도를..........
참고문헌
♣ 참고 교재

- 김성수, 「러시아, 왜 인스턴트 식품이 인기인가?⌟, KOTRA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김성수, 「현지 주말농장 접목 상품으로 각광」, Vladivostok 한국무역관
-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 형성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러시아 모라토리엄 선언과 영향」, 삼성경제연구소
- 원학희, 「러시아의 지리」, 아카넷
- 유재형, 「“러시아 식품 산업의 현황 및 진출 관련 시사점”」, 국별조사실 연구원
- 윤정혁, 「러 인스턴트면류 시장 연간 30% 증가세⌟, KOTRA 모스크바무역관
- 윤정혁, 「러 인스턴트식품 시장동향⌟, KOTRA 모스크바무역관
- 이경태, 「한국경제의 세계화전략」, 비봉출판사
- 한국수출입은행「러시아 무역제도」, 한국수출입은행
- 한국수출입은행「최근 러시아의 외국인투자 유입 동향⌟, 한국수출입은행
- 한국수출입은행「외국인투자 우대 및 규제 조치」, 한국수출입은행
2001.12.30.
- 홍완석, 「21세기, 한국은 왜 러시아인가?」, 삼성경제연구소
- Kotra,「Russian food and drinks 44호」

♣ 참고 사이트

- 한국야쿠르트, http://www.yakult.co.kr/
- (주) 에코비스 통상, http://www.ecovice.co.kr/
- 러시아대사관, 「러시아개관 ‘대외정책’」 http://www.mofat.go.kr/
- 러시아대사관, 「한-러관계 ‘한러 정상회담 결과문서’」http://www.mofat.go.kr/
- 박일근 기자, 「[떠오르는 경제대국 브릭스]러시아속 한국기업」, 한국일보
- 「내수산업 해외로...」, 서울경제
- 윤성민 기자, 「브릭스로 눈 돌리는 식품업체」, 한국경제신문
- 윤성민 기자, 「[2006 유통글로벌시대]」, 한국경제신문
- 윤흥인 논설위원, 「‘다차문화’」, 경향신문
- 이민화 통신원, 「러시아인의 멋과 여유‘다차’」, 경향신문
- 이지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론] 기업들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 성공사례
  • Revival PTUPGRADE PRESENTATION국제 마케팅론Revival PTUPGRADE PRESENTATION국제 마케팅론글로벌 브랜드 전략사례기업들의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1. 한국 야쿠르트2. 펩시콜라3. 탐스슈즈4. 이베이Contents1Contents2Contents3한국야쿠르트 도시락의 러시아 시장 진출Revival PTUPGRADE PRESENTATIONContents41. 한국야쿠르트 브랜드 마케팅사례한국야쿠르트? 일본야쿠르트사와 합작 투자를 통해 1969년 설립.일반적인 야쿠르트류만 생산하다 1983년 부터 본격적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목 차1. 세계 연도별 수출입 현황2. 한국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성공사례3. 켈로그의 인도진출 실패사례4. 롯데백화점 러시아 진출실패사례5. P&G의 일본진출 실패와 성공사례6. 현지화의 필요성 1세계 연도별 수출입 현황Title Of Your PRESENTATION연도별 수출입 동향수출 수입 무역규모95년 1251 1351 260200년 1723 1605 332705년 2844 2612 545707년 3715 3094 728308년 4220 4353 857309년 3635 3231 686610년 4667 4262 891611년

  • 한국야쿠르트 기업현황분석과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한국야쿠르트 경영성공사례와 글로벌진출사례
  • 마케팅 전략은 그대로 적중했다. 위 질환 예방용 발효유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급속히 확대됐고 판매량 역시 치솟았다. 결과적으로 위 질환 예방용 발효유 시장의 90% 이상을 윌은 장악하고 있다. 3. 한국야쿠르트 해외진출전략 사례(1) 초기 진입부산항을 드나들던 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어 의외의 인기를 얻고 있는 현상을 기회로 삼아 마케팅 조사를 펼쳐 러시아 시장에 진입했다. (2) 직접수출모라토리움 사태 이후 국

  • [국제마케팅] 러시아 시장 분석과 `도시락` 마케팅 전략
  • 국제마케팅 단계에서 주로 고려해야 할 것은 기업이 사업을 영위해야 하는 새로운 환경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다. 상이한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의 이해는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하다.본 보고서의 연구대상으로 정한 한국야쿠르트 ‘도시락’ 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도시락’ 에 주목한 이유는 국내의 성공을 발판으로 수출에서 직접투자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틀과는 달리 국내에서 저조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 [국제마케팅] 팔도 도시락 라면(러시아진출)
  • 국제마케팅팔도 도시락 라면 (러시아) 1. 국가와 기업 소개1 한국야쿠르트 사의 약사한국야쿠르트 사는 발효유와 우유 등 유제품으로 대표되었던 사업을 1980년대에 라면, 스낵 등의 식품 사업에까지 확장 시켰다. 1983년 라면 시장에 진출할 당시에 한국야쿠르트 사는 ‘팔도’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였으나, 1999년에 기존의 ‘팔도’ 브랜드를 ‘야쿠르트’로 변경하였다. 그러나 ‘팔도’는 현재에도 ‘팔도 도시락라면’이라는 제품명으로서 그 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