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상징적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본개념

2. 자아형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1) Mead의 사상
(2) Cooley의 거울에 비친 자아(looking glass self)

3. 자기충족적 예언이론
(1)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2) 기대효과

4. 문화실조론

5.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시사점

6.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7.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한계와 비판점

※ 내용 확인 문제

본문내용
1. 기본개념
인간=상징해석자(symbol interpreter)
- 인간의 가장 핵심적이고 두드러진 특징은 사물이나 인간 행동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각자의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캐려는 것.
- 인간은 기호, 몸짓, 언어 그리고 문자와 같은 상징(symbol)을 통해 상호작용.
말(word)자체가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그 소리가 특정 의미를 지닌다고 의견일치를 보일 때 비로소 말이 되는 것. 또한 사람들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건이나 사물에 부여되는 의미(meaning)에 따라 반응한다. (=Thomas '상황의 정의')
* Thomas '상황의 정의'(definition of situation)
인간의 행동에 대해서 사회적 상황, 즉 사회적 요인을 중시
① 인간은 상징과 의미를 주체적으로 창조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② 사회현상을 사회구조의 부산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 과정(social process)으로 간주한다.
③ 사회구성원 개개인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적응하는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인간은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하는 존재로 이해함.
=> 인간에 대한 이해는 바로 그 인간이 처한 상황, 수준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인간행위는 개인의 성격보다는 그러한 행위를 유발하도록 하는 사회적 관계와 맥락을 연구할 때 보다 더 잘 설명될 수 있다는 것.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각 개인이 사회구조에 의하여 구속받고 제약받는가를 설명하기보다는 개개인이 주관적 입장에서 어떻게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주위환경에 적응해 나가는가를 해명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음.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을 배경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학교는 개인들이 상호작용하는 곳이며 변화 지향적이며, 개인들의 의미가 상징을 통해 전달, 수용되는 곳이라고 하며 학교의 상황과 그 속에서 학생이 처한 개인적 상황을 토대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적 상호작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사의 기대효과가 학생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자료를 얻고싶었는데, 잘 쓰겠습니다.
  • sarangtt***
    (2010.08.27 21:34:16)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 교육 과정의 사회적 기초 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1) 기능이론 기본 전제 사회 계층에 대한 입장교육에 대한 관점하위 이론(2) 갈등이론 기본 전제사회 계층에 대한 입장교육에 대한 관점하위 이론미시적 접근 이론상호 작용 이론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 강조하는 것상호 작용 이론교환 이론민속 방법론신 교육사회학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 거시적 접근이론1. 기능 이론2. 갈등 이론* 미시적 접근이론1. 해석학적 이론2. 신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교육과정사회학(신교육사회학) 이론 6가. 학교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6나. 경제적 재생산이론(economic reproduction theory) 7다. 문화적 재생산이론 7 라.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8마. 저항이론(resistance theory) 9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 역시 이와 같은 상황과 맥락에 터하여 볼 때 복잡하고 다양할 수밖에 없다.제 1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기능주의 : 꽁트(A. Comte), 뒤르켐(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즈(T. Pasons)- 갈등이론 (마르크스주의) : 마르크스(K.Marx)- 상징적 상호작용론 : 미드(G. H Mead)1) 교육사회학 이론에 관한 분류경향- 기능주의 = 균형이론이나 합의이론- 마르크스주의적 이론 = 비판론, 급진론 - 해석학적 접근 = 상징적 상호작용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관련 경쟁하는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관련 경쟁하는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거시적 교육사회학 이론1) 교환이론2) 비판이론3) 구조기능주의 이론4) 갈등주의 이론2. 미시적 교육사회학 이론1) 상징적 상호작용론2) 민속방법론3) 통합이론4) 신교육사회학 이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인간에게 끊임없는 변화와 적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양성, 개방성, 탈 중심성 등 이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