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관련 경쟁하는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22 / 2017.06.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관련 경쟁하는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거시적 교육사회학 이론
1) 교환이론
2) 비판이론
3) 구조기능주의 이론
4) 갈등주의 이론

2. 미시적 교육사회학 이론
1) 상징적 상호작용론
2) 민속방법론
3) 통합이론
4) 신교육사회학 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인간에게 끊임없는 변화와 적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다양성, 개방성, 탈 중심성 등 이전 사회와는 구분되는 새로운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점차 기계화되어가는 비인간화 현상을 가져오며 나아가 교육, 문화, 예술 등 사회 전반적인 면에 새로운 변환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변화 중에서 교육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화 중 하나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노후화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목적이 시대와 더불어 변화하며 국가나 사회의 구체적 사정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것이라고 하지만 교육의 본질적 의미는 변하는 것이 아니므로 교육의 목적을 논의함에 있어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앞세우고 수단적 목적은 따라오는 결과로 보아야 한다. 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한 자아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회학 관련 경쟁하는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세일(2001). 교육개혁의 기본 과제와 방향. 계간사상.
장재천(200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김신일(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진로 레포트
  • 관련시켜 가르칠 필요성이 있다. 이렇게 가르칠 때 학생들은 교과를 보다 흥미있고 의미있게 배울 수 있다.②이정근의 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와 관련한 세가지 제안 -해당교과의 학습이 장래 자기의 진로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를 설명한다.-그 교과를 전공한 사람이 어떤직업에 종사하는지 설명한다.-그 교과를 통해 특정 직업에 대해 준비를 시킨다. (2)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 : 담임교사가 학급관리를 하면서 학생들의 진로를 지도

  • [상담심리]부부갈등과해결방안
  • 것들은 모두 경청을 방해하는 것들이다. 얘기가 다 끝나면 내가 들은 것을 요약해서 말해주고 내가 바로 이해하고 있는 지에 대하여 물어본다. 필요하면 불확실한 내용은 명확하게 질문을 해도 좋다. 2) 대화 기술을 익힌다.부부 관계에 있어서 한 마디의 말이 상처가 될 수도 있고 생기를 줄 수도 있다. 반 피득은 부부간에 나누는 대화의 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가) 어려움을 이야기 하라. 문제를 이야기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고 상대

  • [계층구조] 교육불평등으로 인한 사회적 계층의 재생산
  • 교육의 영역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교육과 관련된 사례에서 볼 수 있듯 학교교육은 사회의 축소된 형태를 보여주며 그 자체로 사회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학교교육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또 그것이 사회전반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지에 대해서 설명할 때 단순히 학교자체가 지닌 내적기제나 성격, 그 구성원 개인들의 속성에 국한시켜 설명하는 것은 그다지 설득력이 없다. 학교교육이라는 ‘사회적으로 구성된 제도’는 분명

  • [교육사회학] 뒤르켐, 마르크스, 베버 종교와 교육
  • 경쟁보다는 구성원과의 조화를 강조한다. 또한 개개인의 수양과 기강, 조직체의 화합과 협동 정신을 강조하며, 교육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여 인적 자본의 형성이 용이하다. 이외에도 정부의 리더십, 역사, 문화, 전통을 중시하며, 경험에 의한 지혜의 습득과 전수를 강조하기 때문에 직업윤리와 장인정신을 소중히 여긴다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이 이론은 윤리과목에서 20세기 동아시아 사회를 설명하는 새로운 사상으로 소개되어있다. 베버가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비판 - 커리큘럼이 곧 이데올로기라는 관점에서 누구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가?- 불평등의 문제를 단지 정치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급진적으로 이해.- 해결방안 제시 X 3) 대표학자의 - 영, 번스타인, 애플, 브르되, 고버트, 웩슬러, 보울스와 긴티스, 윌리스 등 라. 교육과정 사회학 이론들1) 경제적 재생산 이론 (보울스, 긴티스) - 하부구조인 경제관계가 상부구조를 일장벅으로 결정. 교육은 지배계급의 이익만을 위해 봉사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