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실패사례] 대우자동차 경영실패 사례(인도시장 진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대우자동차의 역사 및 경영이념
Ⅲ. 인도시장의 진출 배경
Ⅲ-1. 인도 선택의 이유
Ⅲ-2. 인도 시장의 현황
Ⅳ. 인도시장에서의 경쟁전략
Ⅴ.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결과
Ⅴ-1. SWOT 분석
Ⅴ-2. SWOT 분석을 통한 실패요인 분석
Ⅵ.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Ⅶ.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인 규모의 경제의 안목을 요구하는 범세계화(Globalization) 즉, 글로벌 경영이라는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장벽의 해소, 생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세계시장의 확대 등으로 세계는 하나의 큰 시장이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국가마다 상이한 시장구조와 독특한 문화로 인해 소비자의 선호 등의 차이점은 현지화의 요구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상반된 두 갈래의 글로벌경영 환경변화에 대해 기업들이 어떻게 조화로운 대응을 해나가느냐가 기업의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에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 같은 논점에서 한국 글로벌 기업 중 ‘세계경영’의 선두 주자였던 (주)대우 계열사 중의 하나인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를 통해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과정, 성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우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어떤 전략으로 실패의 쓴 맛을 보았는지, 그리고 그것은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 결과적으로 인도 진출에 실패한 대우자동차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탄탄하고 좋습니다ㅋㅋㅋ
  • titim***
    (2009.10.28 00:08:3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폴란드 및 인도진출
  • 시장의 변화 -두 얼굴의 세계화 -무한 경쟁의 시대 -신기술, 새로운 현실 5) 세계경영의 미래 세계경영은 끊임없이 완성을 향해 자기진화해 나가는 영원한 현재진행형 key point -미래에 대한 공격적인투자                -경제블럭화, 두려울 것이 없다. 대우 자동차의 폴란드 진출 1. 폴란드의 투자환경 3)경영환경 - 저 인건비와 높은 교육수준  EU시장을 겨냥한 생산기지로서 유리, 동유럽 시장 진출로의 교두보  일정조건을 충족시킨 외

  • [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대우자동차의 시장선점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6. 베트남시장에서 대우자동차가 선점의 메리트가 사라진 이후 필요한 경쟁전략 대안을 개발하시오.조 탐구 주제1. 대우자동차를 포함한 대우그룹의 해외시장진출 전략과 그 성공 그리고 실패요인.2. 우리는 PLZ A+라는 우리가 설립한 회사의 경영

  • [경영학]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실패 사례
  • 대우자동차 세계화 실패인도시장 중심의목차대우자동차 소개인도시장 진출배경경쟁자 분석실패요인대응방안자료출처대우자동차 소개-명칭의 변화로 본 역사1965 신진자동차업체1972 GM KOREA1976 새한자동차1983 대우자동차2002 GM대우 출범대우자동차 소개-인도에서의 몰락과정1994년에 트럭을 생산하던 DCM 도요타를 인수인도에 빠르게 진출생산라인을 승용차로 개조1년 만에 중형차인 ‘씨에로’의 조립생산 가능해짐5년 뒤인 2001년, 조업

  • [경영실패사례] 대우자동차 경영실패사례
  • 대우자동차의 경영실패사례(인도시장 진출 분석)목 차Ⅰ. 서론Ⅱ. 대우자동차의 역사 및 경영이념Ⅲ. 인도시장의 진출 배경Ⅲ-1. 인도 선택의 이유Ⅲ-2. 인도 시장의 현황Ⅳ. 인도시장에서의 경쟁전략Ⅴ.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결과Ⅴ-1. SWOT 분석Ⅴ-2. SWOT 분석을 통한 실패요인 분석Ⅵ.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Ⅶ. 시사점Ⅰ. 서론 최근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인 규

  • [마케팅]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 경영이라는 화두에 주력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서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 해외진출의 단계별 유형, 전략 실행프로그램 및 성과 평가 등을 이론적 관점에서 알아보고,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LG전자의 인도시장 진출성공사례와 대우자동차의 실패사례를 통해 그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1). 글로벌전략의 단계 글로벌전략의 단계는 제1단계 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