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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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서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 해외진출의 단계별 유형, 전략 실행프로그램 및 성과 평가 등을 이론적 관점에서 알아보고,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LG전자의 인도시장 진출성공사례와 대우자동차의 실패사례를 통해 그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
2. 해외진출의 단계별 유형
3. 전략 실행프로그램 및 성과평가
4. 사례기업 분석1. 철저한 현지화로 신화를 일군 LG전자
5. 사례기업 분석2. 현지문화를 너무나 몰랐던 대우자동차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4월30일 아시아경제에 "어닝서프라이즈 힘은 글로벌 경영"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기사의 내용은 경기불황 속에서 1/4분기 기대 이상의 실적을 거둔 기업들의 공통적인 대응전략이 고환율 기조에 발맞춰 수출에 주력하고, 해외네트워크를 활용한 신규 거래선 개발에 주력했다는 것이었다. 이렇듯 기업은 생존을 위해서,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 글로벌 경영이라는 화두에 주력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해서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 해외진출의 단계별 유형, 전략 실행프로그램 및 성과 평가 등을 이론적 관점에서 알아보고,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LG전자의 인도시장 진출성공사례와 대우자동차의 실패사례를 통해 그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글로벌전략의 단계와 전략적 목표
(1). 글로벌전략의 단계
글로벌전략의 단계는 제1단계 도메스틱단계, 제2단계 국제적 단계, 제3단계 글로벌 단계로 나뉘어진다. 제1단계 도메스틱단계는 제반 경영활동이 국내에 집중되고, 소규모의 수출이 이루어지는 국내지향의 기업을 말한다. 제2단계 인터내셔널단계는 두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단순글로벌 전략은 본국을 중심으로 2~3개 국가에 생산거점의 진출이 이루어지며, 전체적으로 집중도가 높고, 전세계로 적극적인 수출전략을 전개한다. 수출을 위한 판매기능의 분산이 진전된다. 둘째 멀티도메스틱 전략으로서 해외로 많은 기능의 분산화를 통해 해외진출을 하며 현지지향이 강한 전략이다. 제3단계 글로벌단계는 글로벌 유니티 전략과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으로 구분된다. 첫째 글로벌 유니티 전략은 분산도와 조정도가 높고, 본사를 중심으로 하는 경영시스템의 표준화, 경영관리의 통일을 중시하는 전략이다. 둘째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은 분산도와 조정도가 높고 지역특성을 중시하는 글로벌네트워크 전략이다. 글로벌네트워크 전략은 맥킨지 모델의 멀티 로칼 컴퍼니의 방향을 지향하여 지역특성의 적응을 중시하고, 본사는 세계전략의 책정, 기초연구,
참고문헌
(1). 아시아경제, 2009.04.30. 기사, 조태진, 우경희 기자
(2). 글로벌경영, 김희수, 법문사, 2003.
(3).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김희철, 학문사, 2005.
(4).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2.
(4). 코트라 해외투자 진출사례(http://www.kotra.or.kr)
(5). LG전자 홈페이지(http://www.lge.co.kr)
(6). 매일경제, 2004.02.12. 기사, 김진환 기자
(7). 성공사례-인도전자, 한경비즈니스, 2006.09.22.
(8). 무한 잠재력 인도를 잡아라. 위클리 경향,김재홍 기자, 200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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